[고대]
1. 피라미드
- 효과 : 건설자 1기 제공, 이후 생산되는 모든 건설자의 건설횟수 +1, 턴당 문화+2
- 조건 : 석조(과학) 필요, 사막평지 or 범람원에 건설
- 문명6 최강 원더 중 하나, 건설자의 건설횟수를 3회에서 4회로 늘려주는 것은 지속적인 스노우볼링을 가능케 함
- 수도에 만약 사막평지(or 범람원)이 없다면 첫번째 멀티를 사막이 있는 곳에 세워서라도 지을 가치가 있는 원더
이 때, 개척자와 건설자를 동시에 보내서 도시를 세움과 동시에 건설자로 벌목하면서 피라미드 가속
2. 오라클
- 효과 : 문화+1, 신상+1, 위인 후원에 사용되는 신앙 25% 감소, 해당도시에 건설하는 특수지구에서 각 분야의 위인점수 +1
- 조건 : 신비주의(정책) 필요, 언덕타일에 건설
- 특수지구에서 위인점수 플러스 주는게 상당히 좋음.
예를 들어 캠퍼스지구를 지으면 과학자점수+2, 산업단지에서는 기술자점수+2를 그냥 주는 거기 때문에 상당히 좋음
-> 초반 위인 확보에 굉장히 도움을 줌
- 다만, 초기제국-정치철학으로 바로 달리지 못하고 신비주의를 먼저 찍고 가야 한다는 부담이 있음
정치철학까지 찍고 나서 신비주의 찍고 오라클 먹으려 하면 대부분 ai한테 뺏김
3. 공중정원
- 효과 : 모든 도시의 성장률 +15%
- 조건 : 관개(과학) 필요, 강이 인접한 타일에 건설
- 전작의 공중정원에 비하면 초라해진 원더. 굳이 만들 필요는 없음 ㅠ_ㅠ
- 중반까지 인구는 어차피 주거 때문에 막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장률 보너스는 체감하기 힘듦
[고전]
1. 콜로세움
- 효과 : 문화+2, 유흥지구에서 편의+3 , 문화/편의 증가효과는 6타일 이내의 모든 도심지에 제공
- 조건 : 오락과 여가(정책) 필요, 유흥단지에 인접한 평지에 건설
- 피라미드와 더불어 초반 최강 원더
- 유흥단지를 먼저 짓고 나서 지어야 하기 때문에 생산력이 충분한 곳에 짓거나, 벌목을 하면서 짓는게 좋음
- 일단 짓기만 하면 문화와 편의 증가 효과가 엄청남. 특히 편의는 전쟁만 안걸리면 게임 끝날때까지 걱정 끝.
2. 페트라
- 효과 : 해당 도시의 사막타일에 식량+2, 생산+1, 금+2 추가 (범람원은 제외)
- 조건 : 수학(과학) 필요, 사막평지 or 범람원에 건설
- 사막언덕과 오아시스를 마법의 타일로 만들어 주는 원더
- 사막언덕이 많은 곳에 작정하고 만들어 주면 좋음.
- 사막 주변에 숲이 있다면 피라미드를 짓고 받은 무료 건설자로 페트라까지 가속할 수 있음.
3. 거신상
- 효과 : 금+3, 위대한제독 점수 +1, 교역로 +1, 상인 1기 제공
- 조건 : 조선(기술) 필요, 항만과 육지에 인접한 해안타일에 건설
- 교역로 추가와 더불어 상인 유닛도 주기 때문에 가성비는 좋음.
- 다만, 과학 테크트리가 애매해서 초반에 짓기는 힘들고, 중반 이후에 지으면 됨.
- 의외로 AI가 잘 안짓기 때문에 천천히 지어도 됨
[중세]
1. 알함브라 궁전
- 효과 : 군사정책 슬롯 +1, 유흥단지에서 편의+2, 위대한장군 점수 +2, 요새시설과 동일한 방어보너스(방어+4) 제공
- 성(과학) 필요, 주둔지 인접한 언덕에 건설
- 군사정책 슬롯을 주기 때문에 좋은 원더. 슬롯을 주는 원더는 각각 하나씩만 존재함.
- 언덕타일에 지어야 하기 때문에 주둔지를 만들때부터 알함브라 위치를 고려해 놓아야 함
[르네상스]
1. 자금성
- 효과 : 와일드카드 정책 슬롯 +1, 문화 +5
- 조건 : 인쇄술(과학) 필요, 도심부에 인접한 평지에 건설
- 정책슬롯 중에서도 가장 활용성 높은 와일드카드 슬롯을 줌.
- 문화 +5 도 은근히 좋음
2. 포탈라 궁
- 효과 : 문화 +2, 신앙 +3, 외교정책 슬롯 +1
- 조건 : 천문학(과학) 필요, 산과 인접한 언덕 타일에 건설
- 정책 슬롯을 주기 때문에 좋음. 설령 그것이 외교슬롯이라 할지라도....
- 다만 자금성의 와일드카드에 비하면 아쉽기 때문에 보통 안짓게 되는 원더.
(자금성-인쇄기술, 포탈라궁-천문학) 이라서 테크가 갈림
- 대신 AI도 잘 안짓기 때문에 천천히 노려도 지어볼만 함
3. 그레이트 짐바브웨
- 효과 : 해당도시에 연결된 교역로는 도시의 보너스자원당 금+2, 위대한상인 점수 +2, 금 +5, 교역로 +1
- 조건 : 은행업(과학) 필요, 상업중심지(시장 건설되어 있어야 함)와 소(우유 모양)가 동시에 인접한 타일에 건설
- 문명6에서는 위대한상인이 상당히 좋음(ex. 아담스미스), 일단 만들면 은근히 쏠쏠한 효과
- 결정적으로 건설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AI는 못짓는 경우가 많아서 후반까지 남아 있음
- 소가 있는 곳에 멀티를 세우게 된다면 미리 상업중심지와 짐바브웨 자리를 핀을 꽂아 두는 것을 추천
4. 베네치아 군수창고
- 효과 : 해상유닛 생산시 1기 추가생산, 위대한 기술자점수 +2
- 조건 : 대량생산(과학) 필요, 산업구역이 인접한 해안에 건설
- 산업구역은 심시티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해안쪽에 건설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짓기 힘든 원더
- 해양에서 뭔가 해야 하는 맵(대륙, 군도 등)이라면 정말 좋은 원더, 판게아 맵이라면 굳이 지을 필요는 없음
[산업시대]
1. 루르밸리
- 효과 : 해당 도시에 생산력 +30% 증가, 해당 도시의 광산과 채석장에 생산력 +1
- 조건 : 산업화(과학) 필요, 산업구역(공장 건설되어 있어야 함)과 강이 인접한 타일에 건설
- 타일조건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산업구역을 심시티할 때부터 루르밸리 자리를 염두에 두어야 함.
- 특히, 산업지구는 언덕이나 채석장 근처에 짓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각없이 심시티를 하면 강줄기가 없어서 루르밸리를 못짓게 되는 경우가 많음
- 개인적으로 피라미드, 콜로세움, 루르밸리 이 3개의 원더가 문명6 삼신기라고 생각함
2. 옥스퍼드 대학
- 효과 : 해당도시에 과학력 +20%, 무작위 과학기술 2개 즉시 배움, 과학자점수 +3, 걸작저서 슬롯 +2
- 조건 : 과학이론(과학) 필요, 캠퍼스(대학이 지어져 있어야 함)에 인접한 초원 or 평원에 건설
- 문명6는 비커가 생각보다 많이 안나와서 20% 증가가 아주 크진 않음. 대신 무료 과학기술 2개는 정말 좋음
- 타일 조건이 아주 어렵진 않지만 캠퍼스 지구 지을때부터 미리 감안해 두는 것이 좋음
3. 빅벤
- 효과 : 금+6, 위대한상인 점수 +3, 경제정책 슬롯 +1, 지어지는 턴에 내가 보유한 골드를 2배로 뻥튀기
- 조건 : 경제학(과학) 필요, 상업지구(은행이 지어져 있어야 함)와 강에 인접한 타일에 건설
- 상업지구는 보통 강 옆에 짓기 때문에 조건이 까다롭지는 않은 원더
- 와일드카드 다음으로 좋은 경제정책 슬롯을 주기 때문에 정말 좋은 원더, AI의 선호도도 높음
- 지어지기 직전 턴에 골드를 불려 놓는 것을 강추함
건설횟수가 얼마 안남은 건설자는 그냥 팔아도 됨(팔면 50%의 금을 받는데, 2배로 뻥튀기 해서 새 건설자로 다시 사면 됨)
[원자력시대]
1. 마라카낭 경기장
- 효과 : 문화+2, 모든 도시에 편의+2
- 조건 : 프로스포츠(정책) 필요, 유흥단지(경기장이 지어져 있어야 함)에 인접한 평지에 건설
- 모든 도시에 편의+2를 주기 때문에 도시가 많으면 많을수록 효과가 높은 원더
- 다만, 원자력 시대까지 오면 남는 타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농장 하나 부시고 짓게 되는 경우가 많음
첫댓글 팁 감사합니다
문명6 연구소 하나 차리셔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