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TV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생방송으로 보여줬는데, 제1국을 시작하기 전에 목진석 현재8단이 중국에서 집을 어떻게 세는지 보여줬습니다.
바둑이 끝났다는 것을 확인한 뒤, 서로 잡은 돌을 상대한테 돌려주고 나서 흑이나 백 가운데 한쪽 집만 세면 된다는 건 다 아실 겁니다. 흑집을 센다고 가정하죠.
우선 검은돌로 둘러싼 빈 자리(순장바둑과 일본식에서 집이라고 하는 곳)를, 검은돌을 옮기거나 첨가하거나 덜어내거나 하는 식(물론 흰돌로 둘러싼 공간을 침범하지 않게 해서)으로 10집씩 만듭니다. 10집마다 검은돌 한 개씩을 검은돌 돌통뚜껑에 올립니다. 그러니까 바둑판에 10집씩 7개가 나온다면 70집(子)을 확인했다는 뜻에서 돌통뚜껑에 돌 7개를 놓습니다. 집을 셀 때 돌을 더 놓거나 덜어낼 수도 있기 때문에 10의 배수로 나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일부러 그렇게 맞추니까요).
그 다음에는 바둑판에 올라가 있는 돌 갯수를 세서, 먼저 센 집수와 더하면 됩니다. 지금 중국은 덤이 3¾子니까, 19로 바둑판에서는 흑집이 184¼子를 넘으면 흑이 이기고, 못 넘으면 백이 이기지요.
===============================================================================
잉씨룰에서 서로 180개씩 돌수를 맞추는 것도, 바둑이 끝났다는 걸 확인하고 나서 쌍방이 바둑판 위에 돌을 채우는 것도, 어디까지나 집수와 집차이를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하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잉씨룰에서 백이 5점을 앞선다고 하면, 백진영에 검은돌 2개와 빈 자리 1개가 들어가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흑이 5점을 앞선다고 하면 반대로 흑진영에 덤으로 넣어 놓은 흰돌 4개 말고도 흰돌 2개와 빈 자리 1개가 더 들어가는 모습으로 나오죠(그러니 실제로는, 덤이 8점인 현재 잉씨룰에서 검은돌 184개, 흰돌 176개를 이용해서 집을 세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돌수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중국에서 하는 방법대로 집을 셀 수도 있을 겁니다. 세부규칙은 중국식과 잉씨룰이 다르다고 하지만, 계가법만으로는 그 원리가 그렇게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첫댓글 중국룰과 응씨룰은 말씀하신대로 계가원리에 있어 근본적으로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