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 주요 Mall 내에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 증가세 -
- 특히 1 Utama 쇼핑몰 내에 한류 프랜차이즈를 한데 모은 한류 타운(K-District) 구성을 위해 쇼핑몰 측에서 입점기업 모집 중 -
□ 말레이시아 프랜차이즈 시장 개요
ㅇ 말레이시아 국내통상 및 소비자부(Ministry of Domestic Trade, Co-Operatives & Consumerism)에 따르면 말레이시아의 프랜차이즈는 2017년 12월 기준 921개, 자국 프랜차이즈는 559개, 외국 프랜차이즈는 362개로 집계됨
- 프랜차이즈 시장의 구성은 식음료 약 40%, 패션 약 11%, 교육 및 아동 약 11%, 전문서비스 11%, 뷰티케어 10%, 기타 약17% 등으로 구성 됨
<말레이시아 내 프랜차이즈 현황>
종 류 | 숫 자 | 비 중 |
Malaysian Franchise | 559개 | 60.7% |
Foreign Franchise | 362개 | 39.3% |
계 | 921개 | 100% |
* 자료 : 국내통상 및 소비자부 (KPDNKK)
ㅇ 수도권 지역(Klang Valley) 중심의 급속한 도시화, 전반적인 소득 수준 증가, 소비의 고급화 등의 트렌드에 힘입어 프랜차이즈 시장은 꾸준히 증가할 전망
- 전문 마켓리서치 회사(유로모니터)의 추산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내 맞벌이 가구 증가, 소득수준 증가로 외식수요는 꾸준히 증가하여 식음료 서비스 시장은 매년 최소 2%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은 외국 프랜차이즈의 경우 소득수준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확대 양상
ㅇ 말레이시아의 경우 더운 날씨 관계로 대형 쇼핑몰이 여가의 중심이 되고 있음
- 대형 쇼핑몰은 상점 뿐 아니라 극장, 서점, 운동시설, 놀이시설 등이 입점한 복합 문화공간
-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말레이시아 내의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수도권 지역의 5대 몰 현황 (자료 : 각 쇼핑몰 홈페이지 등)
- Suria KLCC (면적 14만㎡) : 말레이시아의 가장 상징적인 쇼핑 명소. 300 개 이상의 전문 브랜드 보유. 페트로나스 미술관과 KLCC아쿠아리움 보유.
- Pavilion Mall (면적 12만7천㎡) : 쿠알라룸푸르 중심인 부킷 빈탕에 위치. 8개의 쇼핑 구역과 550개 이상의 전문 브랜드 보유
- 1 Utama Shopping Centre (면적 51만 9천㎡) : 말레이시아 최대 쇼핑몰,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쇼핑몰, 다양한 문화•레저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K-District라는 한류타운을 개관 예정
- Sunway Pyramid (면적 39만 6천㎡) : Sunway City에 위치한 이집트 디자인 양식의 말레이시아 최초의 쇼핑몰 및 인터테인먼트 몰. 총 4개의 쇼핑 구역과 Sunway Lagoon 테마 파크 보유.
- Mid Valley Mega Mall (면적 16만㎡) : 43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와 12개의 쇼핑 구역, Gold Screen Cinema 영화관 입점
<말레이시아 수도권 5대 쇼핑몰 위치(붉은 글씨)>
□ 우리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ㅇ 한류와 한국상품에 대한 선호 등의 영향으로 한국 프랜차이즈에 대한 현지의 관심도 높은 편임. 식음료 뿐 아니라 문화, 헬스케어,라이프스타일 등 생활 전반과 관련된 프랜차이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
ㅇ 현지의 대형 몰에 입점한 한국 프랜차이즈 현황을 통해 현지 진출이 활성화된 분야와 브랜드를 점검해 볼 수 있음 (하기 표)
<말레이시아 수도권 5대 몰 내의 한국 프랜차이즈 입점 현황>
입점 쇼핑몰 | 업종 구분 | 입점 브랜드 | 입점 위치 |
Sunway Pyramid | 식음료 | Caffe Bene | G1.107 |
Sunway Pyramid | 식음료 | Pascucci | LG1.18 |
Sunway Pyramid | 식음료 | Gong Cha | LG2.41 |
Sunway Pyramid | 식음료 | Juicy | LG1.70 |
Sunway Pyramid | 식음료 | Ko Hyang-Korean | LG2.38 |
Sunway Pyramid | 식음료 | KyoChon1991 | LG2.95 |
Sunway Pyramid | 식음료 | Myeong Dong Topokki | F1.AV.148 |
Sunway Pyramid | 뷰티 | A'pieu | F1.09 |
Sunway Pyramid | 뷰티 | Club CLIO | LG1.128A |
Sunway Pyramid | 뷰티 | Etude House | G1.76 |
Sunway Pyramid | 뷰티 | Innisfree | G1.70 |
Sunway Pyramid | 뷰티 | Laneige | OB5.G.2 |
Sunway Pyramid | 뷰티 | Missha | LG1.39 |
Sunway Pyramid | 뷰티 | Sulwhasoo | G1.130 |
Sunway Pyramid | 뷰티 | The Face Shop | G1.73 |
Sunway Pyramid | 뷰티 | Tony Moly | LG1.96 |
Suria KLCC | 뷰티 | Innisfree | Concourse C12-13 |
Suria KLCC | 뷰티 | Laneige | C13, Concourse |
Suria KLCC | 식음료 | Gong Cha | Concourse OSC12 |
Suria KLCC | 식음료 | DalKomm Coffee | OSC31, Level 3 |
Suria KLCC | 식음료 | Ko Ryo Won | 418-419, Level 4 |
Mid Valley Mega Mall | 패션 | Agassy | LG-076 |
Mid Valley Mega Mall | 전자 | Coway | LGC-06 |
Mid Valley Mega Mall | 전자 | Cuckoo | LGC-28 |
Mid Valley Mega Mall | 뷰티 | Sulwhasoo | G-095 |
Mid Valley Mega Mall | 뷰티 | Etude House | G-046 |
Mid Valley Mega Mall | 뷰티 | Innisfree | G-041 |
Mid Valley Mega Mall | 뷰티 | The Face Shop | F-019&020 |
Mid Valley Mega Mall | 뷰티 | A'pieu | T-005C |
Mid Valley Mega Mall | 식음료 | Caffe Bene | T-053 |
Mid Valley Mega Mall | 식음료 | Kyung Joo Korean Restaurant | T-041A |
Pavilion | 식음료 | Chir Chir Fusion Chicken Factory | Level 1 |
Pavilion | 식음료 | Kyochon1991 | Level 1 |
Pavilion | 식음료 | Da On Fine Korean Cuisine | Level 6 |
Pavilion | 식음료 | Chun | Level 1 |
Pavilion | 식음료 | Hansang | Level 8 |
Pavilion | 식음료 | The Coffee Bean & Tea Leaf | Level 2 |
Pavilion | 뷰티 | Banila Co | Level 5 |
Pavilion | 뷰티 | Innisfree | Level 4 |
Pavilion | 뷰티 | Tonymoly | Level 5 |
Pavilion | 뷰티 | The Face Shop | Level 4 |
Pavilion | 뷰티 | Laneige | Level 4 |
One Utama | 전자 | Samsung Brands Store | LG316A |
One Utama | 패션 | Hang Ten | LG308A |
One Utama | 패션 | Agassy | F213 |
One Utama | 식음료 | Isaac Toast | LGK113A |
One Utama | 식음료 | Ko Hyang | LG116 |
One Utama | 식음료 | Kyochon1991 | LG311 |
One Utama | 식음료 | Myeong Dong Topokki | LG312B |
One Utama | 식음료 | Seoul Garden | LG345 |
One Utama | 식음료 | The Coffee Bean & Tea Leaf | G323C |
One Utama | 식음료 | Yoogane | S313 |
One Utama | 식음료 | Caffe Bene | G129A |
One Utama | 뷰티 | The Face Shop | F137A |
* 자료 : 자체 방문 조사 (2019.4월 말, 전체 브랜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을 수 있음)
□ 프랜차이즈 진출 관련 유의사항
ㅇ 프랜차이즈 관련 등록 등 제반 법규 준수
- 말레이시아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Franchise Act 1998에 의거 반드시 등록(registration)을 해야함
- 프랜차이즈 등록과 관련한 현지 정부(Ministry of Domestic Trade and Consumer Affairs)의 등록 요건 설명 등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람 (https://www.kpdnhep.gov.my/franchise-registration-introduction/?lang=en)
ㅇ 운영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및 사업 파트너와의 상호호혜적 관계 정립
- 말레이시아 현지에 한국기업이 직영 매장을 오픈하여 진출을 하던, 현지 사업 파트너에게 마스터프랜차이즈 권한을 주어 운영 전체를 일임을 하던 현지 프랜차이즈 점포 운영 시 많은 변수와 불확실성이 따른다는 점을 인지할 필요가 있음
- 상점 오픈을 위한 D-Day를 설정해 놓고 허가 취득, 공사, 직원 고용 등 여러 가지 절차를 진행해 나가지만 중간의 어느 한 단계에서 오픈이 연기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종업원들의 인종이 상이할 경우 갈등이 생긴다거나 여러 가지 사유로 고용계약 후 불규칙적으로 출근을 한다던가 하는 운영에 있어 어려움이 상존하는 것이 사실임.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부여하여 사업 전체를 일임하고 한국본사에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지 않은 경우 고객 서비스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본사의도와는 다르게 운영이 되는 경우도 많음. 따라서 운영과 관련한 실무 노하우가 풍부한 사업 파트너와의 협업이 중요함.
- 현지 유력 사업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쇼핑몰 등 장소를 임차해 주는 사업자들과의 임차료, 입지 협상에서도 최대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도록 협업을 해야 하며 이는 계약관계 내지는 공동지분 보유를 통한 이익분배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음.
ㅇ 외식 프랜차이즈는 중장기적으로 할랄 인증 취득 검토
- 할랄은 이슬람 율법인 샤리아(Shariah)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 당초에 할랄은 일반적으로 이슬람법에 따라 생산된 식품들을 이르는 용어였으나, 현재는 그 범위가 의약품, 화장품들에까지도 확대되어 쓰이고 있음
- 말레이시아 전체 인구의 60% 이상이 무슬림인 점을 고려 할 때 할랄인증이 있으면 말레이시아 주력 시장에 접근하기가 매우 용이해짐. 말레이시아에서 할랄인증은 JAKIM(The Department of Islamic Development)이 유일한 인증기관으로서 인증업무를 시행하고 있음 (일부 프랜차이즈의 경우 할랄인증을 받기 위해 JAKIM에 원재료를 공개하면 식품 제조의 비법이 공개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염려가 있으나 JAKIM에서 요청하는 것은 제품의 원재료이지 원재료의 배합비율이 아님)
- 말레이시아에서 식음료 프랜차이즈에 할랄인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할랄인증 취득을 위해 노력 중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거나 식재료가 친할랄(돼지고기, 알콜을 쓰지 않고 생선, 닭 등을 사용)임을 강조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예)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자국 프랜차이즈인 Old Town White Coffee도 40% 이상의 매장은 할랄 인증 없이 사업을 수행해 왔음. 말레이시아 최대 초밥 프랜차이즈인 Sushi King 또한 자사 홈페이지에서 Sushi King은 할랄인증을 받지 않았으나 대부분의 식재료가 생선과 닭이며 돼지고기와 알콜을 쓰지 않음을 밝히면서 영업을 하고 있음
□ 1Utama 쇼핑센터의 K-District 구성 안내 및 담당자 인터뷰 내용
ㅇ 말레이시아 유력 쇼핑센터 중 하나인 1Utama 쇼핑센터에서 한류 프랜차이즈 클러스터인 K-District를 건립 중으로 말레이시아 진출 혹은 말레이시아 진출을 통한 동남아 전체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체에서는 진출 계획 수립 시 참조 요망
▸1 Utama(원우타마) 쇼핑센터 개요 - 위치 : 페탈링 자야 (쿠알라룸푸르 동남쪽 인접 비즈니스/생활 도시) - 면적 : 총 51만 9천㎡ - 특기 사항 : 말레이시아 최대 쇼핑몰,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쇼핑몰 * TGV 등 영화관 2개 브랜드, Parkson 등 백화점 4개가 동시 입점 운영중인 유일한 쇼핑몰 ▸한류타운(K-District) 구성 개요 예정지 개요 - 위치 : 1 Utama내 확장 중인 ‘1 Utama E’에 구성 - 면적 : 1 Utama E의 면적은 약 55,000㎡이며 한류타운은 약 5,000㎡ 예정 - 개관 : 2019년 연말에 공식 개관 예정으로 현재 F&B, 뷰티, 패션, 엔터테인먼트 등 약 30여개 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쇼핑몰 측에서 다각도로 노력 중 |
ㅇ K-District 한국브랜드 소싱 담당자 인터뷰 내용(요약)
- 원우타마는 한류타운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앵커테넌트(집객효과가 큰 주요 상점)를 포함 여러 한국의 유수의 브랜드를 유치하기 위해 많은 노력 중임
- 특히 원우타마는 시내 최 중심부와는 달리 비즈니스/생활 도시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 구매력이 있는 생활인구가 특히 많이 방문을 한다는 장점이 있어 프랜차이즈 진출지로 적극 검토해 볼만 함
- 한류타운 구성은 지하 1층에 식음료, 지상층에 패션&뷰티, 지상2층에 캐릭터샵 등으로 구성하는 계획이며, 특히 패션,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뷰티·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입점기업 추가 소싱을 위해 노력 중임
- 1 Utama의 K-District 담당 Vanessa Cheah 부장 연락처 : +60-3-7726-4788, vanessacheah@1utama.com.my
자료: 각 쇼핑몰 홈페이지, 전문가/담당자 인터뷰,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