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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무원 국어 이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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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일기도 질의응답! 2024 백일기도 모의고사 7회 질의응답은 여기서!
진진T 추천 0 조회 1,430 23.12.17 07:00 댓글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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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3.12.17 07:13

    16번

  • 작성자 23.12.17 07:13

    17번

  • 24.06.03 12:43

    3번 선지 답이 아닌 이유가 궁금합니다.
    "인간의 행동은 ~ 합리성을 갖추기보다는 직관에 의존 O ~ 충동에 좌우 O"이를 근거로 '시장에만 맡겨 둔다면 비참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3번 선지도 답이 가능한 거 아닌가요?

  • 작성자 24.06.03 20:09

    @거부기 지문에서 케인즈가 시장에 맡겨두면 비참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주장을 했을 거라는 근거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제시된 내용에서 케인즈의 주장을 정리해야 해요.

    3이 답이 아닌 이유가 필요한 게 아니라
    답이 될 이유가 없어서 답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빈칸추론은 대입부터 하여 들어갈 수도 있나 생각해 보시면 안 되고 가답안을 낸 뒤 선지에서 찾으셔야 해요.

  • 작성자 23.12.17 07:13

    18번

  • 23.12.17 17:48

    18번 (시간도 너무 잡아먹고 심지어 틀렸....😢)
    이렇게 정리했는데 제가 정리한 게 맞는 걸까용?ㅠㅠ

  • 23.12.17 18:02

    @진진T 선생님 이건 제 독해 문제인거 같은데요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데 실패했다면 잘못된 이론이다 에서 그런데 ~ 가 나왔는데 뒤에도 같은 설명으로 실패란 의미로 계속 해석되는데 왜 그런데가 나온걸까요 😭

  • 23.12.17 18:41

    해설지를보고왔는데 약간이해안되는부분이 1또는2 중 최소한 한가지는참이다라고되어있는데 그럼 1또는2면 12둘다 참이어서 1번이 답이될수는없는건가요?

  • 23.12.18 02:22

    18번 질문드립니다 강의 중 1개가 부정이면 다른1개는 참이 되어야 한다는 설명을 2번 선지 설명하면서 말씀 해주셨는데, 이걸 역으로 이해하면 1번선지, 귀납이 잘못된 이론 이라면 정당화 된것으로 간주 되어야 한다(1개가 참이면 나머지도 참 이어야한다 ) 이렇게 되는건가요?

  • 작성자 23.12.18 15:53

    @사탕은맛나 1), 2)가 둘 다 참이어도 ①은 나오지 않습니다.

    ① 나) 귀납주의가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라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을 정당화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해야 한다
    >> 이 문장은 2)의 후건과 1)의 후건을 엮은 것일 뿐입니다. 두 후건 사이의 인과 관계는 지문의 내용에서 도출되지 않습니다.

    1) 과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다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이 정당화되지 않은 것이다.
    2)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했다면, 귀납주의는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다.

  • 작성자 23.12.18 15:56

    @내니 '그런데' 앞은 가정된 전제이고 '그런데' 뒤는 확정된 결론을 유도하기 위한 과정이라 전환의 접속어를 쓴 것입니다.

  • 작성자 23.12.18 15:58

    @Cynical 아뇨.

    1) 과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다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이 정당화되지 않은 것이다.
    2)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했다면, 귀납주의는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다.

    이 둘 중 하나는 참이어야 맨 앞에 제시된 조건 '과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거나 또는 귀납주의는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한 것'이 충족된다는 설명을 한 것입니다.

    ① 선지 설명이 아닙니다.

  • 작성자 23.12.18 16:08

    @유지니다 1) 과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다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이 정당화되지 않은 것이다.
    2)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했다면, 귀납주의는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다.
    -------
    ②설명해 드릴게요.

    2)의 대우는 '귀납주의는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 아니라면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지문 맨 앞 > 과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거나1) 또는 귀납주의는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한 것2)이다
    에서 2)가 지워지므로 1)이 참이 되어
    다시 저~~ 위의 '과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다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이 정당화되지 않은 것이다.'의 결론인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이 정당화되지 않은 것이다.'라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 24.01.17 17:49

    @진진T 쌤 저는 잘못된 이론이 아니라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을 정당화되지 않은것으로 간주해야한다라는 결론이 도출된게 이해가 안가는데 어떻게 이 조건이 만들어 진건가요..?

  • 작성자 24.01.18 09:55

    @쨩고구마 지문 속 전제 >
    1) 과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다면, 귀납주의에서는 수많은 과학적 지식이 정당화되지 않은 것이다.
    2)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했다면, 귀납주의는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다.
    -------
    ②설명해 드릴게요.

    2)의 대우는 '귀납주의는 과학적 탐구 방법에 대한 잘못된 이론이 아니라면 귀납주의가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하지 않은 것'입니다.

    대우는 P→Q 와 ~Q→~P는 논리적으로 동치인 관계입니다.
    이런 논리추론 문제도 정복하고 싶으시면
    독해알고리즘 패턴 16에서 논리추론 보셔요!

  • 24.05.12 13:55

    @진진T 선생님 안녕하세요,
    위에 남겨주신 댓글들 읽어보고 다시한번 18번 선지 1번, 2번을 혼자 정리해봤는데
    제가 제대로 이해한게 맞을까요?

  • 작성자 24.05.13 19:30

    @꽃구름 혼자서 정리하시면서 다시 문장을 왜곡하시기 때문에 그냥 제 해설지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지문 정리 하신 것에서

    만약 과학의 역사에서 귀납이 사용된 경우가 드물다면,
    과학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지 않았거나
    또는 귀납주의는 실제로 행해진 과학적 탐구 방법의 특징을 드러내는 데 실패한 것이다.

    이것을 주어 없이 줄이셔서 A와 B의 주어가 모두 귀납인 것처럼 정리되었어요.
    이것부터 왜곡입니다.

    제가 수업에
    지문 내용 다시 타이핑 치고 그러지 마시고 시험지 위에 그냥 기호를 올리세요.

    그 아래 지문 정리하신 것도 주어 없이 정리하셔서 계속 왜곡이 일어났습니다.

  • 작성자 23.12.17 07:13

    19번

  • 23.12.18 22:16

    한글 = 음소문자 = 표음문자의 일종 = 표음문자는 기호로 발음을 나타냄
    한글은 기호로 발음을 나타내는데 깊[깁]처럼 발음과 표기가 불일치 = 음소가 해당 기호로 정확하게 표기되지 않음
    이렇게 2번 선지 이해하면 될까요?

    3번 선지의 세부 음소 관련 내용은 지문에서 나오지 않으니까 알 수 없음 으로 처리해도 되나요?(답지에선 모두 세부 음소로 나눌 수 있다고 써있는데 전 지문에서 알 수 없다고 생각하고 지워서요..)

  • 작성자 23.12.19 16:05

    @밍뜌뚜 ② 해설도 같은 내용이에요. 해설지를 보신 뒤에 이해가 안 가는 부분 질문 올려 주세요^^
    ③ 아뇨. 지문을 보고도 ma 설명에서 알 수 있습니다.

  • 작성자 23.12.17 07:13

    20번

  • 23.12.17 17:02

    선생님, 보기 1번 “피실험자가 긴장했을때”가 아니고 “피실험자가 흥분했을때”여야 맞는 답인가요?
    본문에 보면 “흥분상태에서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때문에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 주장이 마중물효과실험으로 강화된다”고 했는데, 흥분상태와 긴장했을때가 전혀 별개라고 봐야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첫문장에 “긴장이 풀렸을때 더 잘 발휘된다”라는 주장에 반대되는 또다른 주장을 한거 아닌가요? 그럼 흥분상태라는 의미가 긴장했을때와 어휘적으로는 별개인지 몰라도 주장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건 아닌거같은데 해설에 보면 “긴장도와는 관련이 없다”라고 해서요~

  • 작성자 23.12.17 17:45

    @보두앵4세 1. 긴장은 흥분인가

    지문 근거 > 이런 능력은 긴장이 풀렸을 때 더 잘 발휘된다. 이에 대해 흥분 상태에서 분비되는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가 신경 네트워크의 크기를 조절하면서 유창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주장이 등장하였다.

    앞 문장을 전제로 뒤에 제시된 주장이 등장하였으므로 '긴장'을 '흥분 상태'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①선지 해설 관련 답변
    하지만 마중물 실험 자체는 표적 단어와 마중물 단어의 네트워크 활성화에 대한 실험이라
    저 내용을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이지
    '피실험자가 긴장했을 때 효과가 좋았던 결과'가 제시된 것은 아닙니다.

    지문에 제시되지 않았지만 글의 서두에서 '연관이 없는 개념 사이에서 연관성을 발견한다'와 관련된 실험으로 네트워크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창의성이 뛰어나면 인식 시간이 다른 사람에 비해 빠르다는 내용이 이어지면서 글의 서두와 이어지는 것이죠.

    제시문은 마중물 실험을 어떻게 활용하여 '긴장과 결과'를 연결하는지 제시한 적이 없어요.


  • 24.05.12 13:53

    @진진T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도 20번 선지 1 질문입니다.
    해설강의에서는 긴장과 결과는 반비례관계라고 하셨는데,
    위 댓글과 해설강의 설명중 어떤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 작성자 24.05.12 14:26

    @꽃구름 위 댓글과 해설 강의는 다른 의미가 아닙니다.
    긴장과 결과는 반비례 관계라는 말과

    제시문이 마중물 실험을 어떻게 활용하여 '긴장과 결과'를 연결하는지 제시한 적이 없다는 것은 모두 참입니다.

  • 24.05.20 11:13

    선생님 안녕하세요 :)
    2번이 확실한 정답인 것은 맞혔지만
    헷갈리게 했던 3번 선지에 질문이 있습니다.


    1. 긴장이 풀릴수록 -> 유창성 높다
    2. 흥분상태일수록 -> 노르에피네프린 농도 높다
    3. 노르에피네프린 농도 -> 유창성에 영향

    4. 노르에피네프린 농도가 높을 수록 (흥분할수록) -> 유창성 낮

    여기서
    해설 강의를 들어보면 방향성만 알 수 있고 정도는 알 수 없다고 하셨는데요.

    제 생각의 흐름인 4번이 확실치 않다는 말씀이시죠 ? ㅠ

  • 작성자 24.05.20 18:50

    @갓꾸이 ③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가 높을수록 유창성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아뇨. ③는 유창성이 높다 낮다가 아니라 '농도가 높을수록 유창성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고 해서 다른 의미인 거예요.

    방향은 알 수 있으나 농도에 따라 영향력이 강한지 약한지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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