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수시 모집은 없고요 2학기 수시모집이 있습니다.
2학기 수시모집에서 1단계로 내신으로만 정원의 3배수 선발후 2단계로 내신 60% 심층면접 40%로 최종 선발후수능 최저학력 등급을 충족해야 합니다(중어중문은 4등급)
정시 모집에서의 면접은 10%임니다.
수시 모집에서의 심층면접은 아래 사항을 참고하세요
전공 면접란에서 중어중문이라 중국어에 대한 전공정도를 알기 위해서
중국어로 물어 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유창한 대답이 아니더라도 될 것으로 생각됨니다.
면접시 중국어 구사 능력만 보는 것은 아니니까요
심층면접고사
가. 심층면접 내용
(1) 3인의 면접위원이 비교과영역과 전공영역에 대하여 약 15분동안 심층적으로 면접을 실시합니다.
(2) 각 면접위원은 수험자의 답변에 따라 추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3) 면접위원은 면접 시에 실험.실기 평가 또는 전공능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나. 면접점수 산출방법
(1) 면접위원별 점수를 합산하여 평균점수를 반영합니다.
(2) 면접점수는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고 면접위원별 점수를 평균하여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에 따라 반영합니다.
(3) 심층면접 실시 결과 성적이 현저히 낮다고 면접위원이 판단할 경우에는 기본점(70점/100점 만점) 이하로 평가할 수 있으며, 심층면접 점수 평균이 70점 미만(100점 만점)일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합니다.
다. 평가요소별 배점
비교과영역(50%) : 학생부 비교과영역 자료평가(수상경력 및 자격증, 인성 및 가치관, 특별활동 등)
전공영역(50%) : 전공기초 소양 및 전공능력 평가
수시 모집 심층면접 전공영역 문항 예시
전공영역 문항 출제 및 평가
전공기초소양 문항 예시
전공능력 문항 예시
사범대 교직 적·인성 검사 문항 예시
일반학부 전공영역 문항 예시II. 전공영역 문항 출제 및 평가
1. 다음 예시 문항들을 참조하여 모집단위 면접위원 회의에서 자유롭게 적절한 문항을 출제한다.
2. 공통필수교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지식범위를 고려하여 문항을 출제한다. 선택 교과목에 관한 내용을 출제하는 경우, 가급적이면 지원자의 선택 교과목을 고려한다.
3. 자연계열 모집단위에 한하여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에 관한 전공영역 중 전공 능력 평 가 문항을 본부에서 공통으로 출제하여 모집단위에 배부한다.
4. 전공기초소양과 전공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각 모집단위에서 출제한 문항(본부 공통 출제 전
공능력 평가 문항 포함)에 대한 평가 기준과 등급 부여 방식을 모집단위 면접위원회의에서
결정한다.
III. 전공영역 문항 예시
III-1. 전공기초소양 문항 예시
가. 지원학과(부)와 관련된 특별한 경험이나 배경 또는 동기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1) 본 학과(부)를 지원하게 된 특별한 동기나 배경이 있는가?
2) 본 학과(부)와 관련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적성이나 경험, 또는 기술 등이 있는가?
나. 지원학과(부)와 관련된 전공기초소양이 있는지를 알아본다.
1) 자동차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문화상대주의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 '너 자신을 알라'(소크라테스)라는 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이야기해 보시오.
4) 신소재에 대해서 아는 바를 설명해 보시오.
다. 관련 분야에서 유명한 사람의 업적 등에 대한 이해 정도를 알아본다.
1) 다음 과학자 중 한 명을 골라 주요 업적과 생애에 대해서 아는 바를 말해보시오.
- 갈릴레오, 뉴턴, 뢴트겐, 패러데이, 파스퇴르, 아인슈타인, 우장춘, 장영실, 이휘소
2) 문학(또는 예술)작가 중에서 특별히 잘 알고 있는 사람의 작품 세계와 생애를 설명해 보시오.
라. 지원학과(부)와 관련된 독서 정도를 알아본다.
1) 지원 학과(부)와 관련해서 읽은 책이 있으면 내용을 간단히 말해 보시오.
2) 자신이 읽은 문학작품 중 하나를 소개하고 느낀 점을 말해 보시오.
마. 논술형으로 제시하여 학생의 종합적인 사고력을 알아본다.
1) 전통적 유교 사상이 오늘날 어떤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말해 보시오.
2) 컴퓨터의 발전이 앞으로 인간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3) 외국어 사용이 우리의 문화와 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가?
4) 헬륨을 넣은 풍선이 바람이 없는 가을 하늘로 날아갔다. 이 풍선은 어떻게 되겠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III-2. 전공능력 문항 예시
가. 관련 전공영역의 기본개념들을 어느 정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1)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프로타고라스)라는 말의 현대적 의미를 말해 보시오.
2) 비행기가 하늘에 뜨는 이유와 배가 물에 뜨는 이유를 각각 설명해 보시오.
3) 이성과 감정의 관계에 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4) 대륙이동설을 알고 있는가? 대륙이동설의 증거를 들어보시오.
나. 해당 외국어로 된 문장을 소리내어 읽고 주어진 질문에 응답하도록 한다. 해당 외국어로 응답하도록 할 수도 있다.
다. 신문, 잡지 등에서 지원학과와 관련된 기사 및 내용을 제시하고 그에 응답하도록 한다.
1). 다음은 원자력에 대한 신문 기사이다. 기사를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원자력 발전소의 종류는 원자로 내에 사용되는 연료, 감속재, 냉각재 및 발전방식에 의해 나누어진다. 연료로는 농축 우라늄, 천연 우라늄 등이, 감속재로는 경수, 중수, 흑연, 배릴륨 등이, 냉각재로는 경수, 중수, 탄산가스, 액체금속 등이 사용된다. 또 이들의 조합에 의해 원자로의 종류가 나뉘어진다.
원자로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보일러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우라늄에 중성자를 충돌시켜 핵분열 연쇄반응이 일어나도록 하여 열에너지를 발생시키면서 핵반응을 인위적으로 조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장치이다."
(1) 경수와 중수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핵분열 연쇄 반응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라. 직접 간단한 실험을 하도록 하거나, 실험 방법을 고안하도록 한다. 또는 실험제목과 목적 및 준비물을 제시하고, 실험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다.
1). 다음은 마그네슘과 염산이 반응하였을 때, 반응한 마그네슘의 질량과 발생하는 수소의 부피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준비한 준비물들이다. 간단한 실험단계를 써라. 필요한 그림이나 표를 그려도 좋다. (화학 II 내용)
1). 교실에서 자주 일어나는 왕따 현상의 구체적 예나 경험을 소개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2). 학교에서 원칙적으로 금지되어있는 체벌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말하시오.
III-4. 일반학부 전공영역 문항 예시
1). "배부른 돼지가 되기보다는 배고픈 소크라테스가 되겠다"라는 밀(J. S. Mill)의 말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말해 보시오.
2). 대학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가장 보람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다음은 정시 일반 면접 사항입니다(2003년도) 참고가 될 것입니다.
차분하고 자신감 있게 답변하라
강성영(사범대 불어교육과 교수, 입학관리위원)
2003학년도 전남대학교 정시모집 입학전형 방법 중 면접고사는 정시(나)군에 한하여 실시된다.
금년도 정시모집에 있어서 우리 대학은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작년과 달리 논술과 심층면접, 사범대 적.인성 검사를 시행하지 않으며 면접고사는 모두 일반면접으로 치러지게 된다.
반영비율을 살펴보면, 예술대학 전 모집단위 및 체육특기자의 경우 전형총점의 5%를 면접점수로 반영하고 그 외의 모든 모집단위에 있어서는 10%를 면접점수로 반영한다. 또한 평가방법으로는 절대평가 방식을 적용하며, 100점 만점으로 환산할 때 기본점을 90점, 실질 반영점수는 10점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90점 미만의 면접점수를 받은 수험생은 불합격 처리 대상이 된다. 한편, 면접분반이 두 개 이상인 모집단위에 대해서는 수험생의 취득점수를 표준화하여 최종 면접점수화한다.
면접은 지필고사로 측정할 수 없는 학생들의 정의적 행동 특성과 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정의적 행동 특성은 학생들이 학업과정 중 수행한 다양한 비교과 활동과 학생들의 인성 및 가치관 등에 의해 평가할 수 있으며, 지적 능력은 지원 모집단위의 전공에 대한 적성과 적응 능력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지적 능력은 지원 모집단위의 전공에 대한 적성과 적응 능력 측정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면접고사는 직접적인 관찰에 의해 학생이 지닌 다양한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총체적 평가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면접 영역은, 제 1문항 영역인 학교생활기록부의 비교과 영역, 제2문항 영역인 인성과 가치관 영역, 제3문항 영역인 지원학과(학부) 전공적성 영역으로 구성된다.
먼저, 면접위원은 제1문항 영역과 관련하여 수험생의 학생부 내용 중 비교과 영역(수상상황, 자격증 취득상황, 특별활동, 봉사활동, 행동발달, 종합의견 등)을 참고하여 질문하게 된다. 다음으로, 제2문항 영역에 있어서 면접위원은 수험생의 학생부 내용 중 주로 인성과 가치관에 해당하는 항목(행동발달, 종합의견 등)을 참고하여 질문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제3문항 영역인 전공영역에서는 고교 교과 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지원학과(학부)와 관련된 기초소양과 전공문제 해결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이상의 세 영역에 대해서 3인의 면접위원이 번갈아 질문하고 수험생의 반응을 평가하되 면접위원들은 수험생의 반응 정도에 따라 추가질문을 할 수 있다. 전체 면접 소요시간은 대략 5분 정도이기 때문에 지나치게 구체적이고 장황한 대답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수험생의 답변요령을 제시하기로 한다. 첫째, 지식, 감성, 행동적 요소가 통합되도록 대답을 하여야 하며, 단순 지식 위주의 답변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면접 위원의 주의를 끌 수 있는 태도(용기, 노력과 끈기, 예절 등)도 중요하다. 둘째, 자신있는 태도를 견지해야 하며 자주 코나 입을 만지고 다리를 떠는 등 자신 없는 태도는 지양해야 한다. 셋째, 긍정적인 평가요인과 부정적 평가요인을 살펴보기로 하자. 면접에 있어서 긍정적 평가요인으로는 쾌활함, 재치와 유머, 풍부한 상식, 확실한 주장, 전공에 대한 높은 관심, 바른 인사성 등을 들 수 있고, 부정적 평가요인으로는 불분명한 발음, 요란한 옷차림, 자신없는 시선, 자기 과시, 장황한 설명 등을 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험생이 면접고사에 임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은 미리 준비하도록 권하고 싶다. (1) 학교생활에 있어서 자신의 장점과 능력(특기,적성), (2) 학과(학부) 선택 동기 및 배경과 장래 희망, (3) 전공영역과 관련한 기초 지식, 그와 관련된 대표적 인문 또는 업적, 그리고 그 이유, (4) 전공영역과 관련 최근의 시사적 관심사 등이다.
금년도 우리 대학의 정시모집에 있어서 면접고사는 기본점이 90점이며 5분 정도에 걸쳐 시행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부담감없이 편한 마음으로 임해도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