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8차 해오름산악회 정기산행 안내입니다
1. 대상산 : 충남 금산군,논산시 대둔산(879m)
2. 산행개요
충남·호남의 소금강이라고 불리우는 대둔산(878m). 남으로 전북 완주군 운주면, 서북으로 충남 논산시 벌곡면, 동으로 금산군 진산면 등에 걸쳐 있는 대둔산은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의 경계이며 1980년 5월에 지정 공고된 도립공원이며 오대산(569m),월성봉(649m), 비랑산(555m), 태고사 계곡의 갓바위,고깔바위,선녀폭포 등 신선경을 이루고 있고 하나의 산을 두고 전북과 충남에서 도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완주와 금산 방면으로는 금강산 못지않은 기암절벽. 최고 비경지대로 꼽히는 곳은 완주방면 등반로. 능선을 따라 삼선바위·임금바위·입석대·마왕문·장군봉·동심바위·형제봉·금강봉·칠성대·낙조대 등 갖가지 형상의 바위들이 호위하듯 둘러서 있다. 논산 방면으로는 어느 산보다 부드럽고 인자한 능선을 펼치고 있다. 남쪽의 전북지역은 가파른 비탈길에 기암 괴봉이 숲처럼 서있어 아기자기하고 아름다우며 케이블카, 상가, 철계단, 주차장 등의 시설이 잘되어 있고 교통이 편리하다.
특히 임금바위와 입석대를 잇는 길이 50m의 높이 50m의 금강구름다리, 삼선암을 잇는 삼선구름다리, 동심바위, 금강문, 형제봉, 장군봉, 칠성봉, 용굴 등 경관이 뛰어나다.
10월 하순경에는 기암 괴봉과 파란 낙락장송, 그리고 바위와 바위사이의 단풍이 빼어나 아름다움이 절정을 이룬다.
반면 북쪽의 충남지역은 숲이 무성하고 장중한 맛이 있으며, 수락리 군자골의 화랑폭포, 금강폭포, 비선폭포, 화랑석문, 196계단이 좋다.
태고사 위의 낙조대에서 보는 낙조는 참으로 아름답다. 대둔산 낙조대 아래 태고사는 금산군 진산면에 속해있으며 남쪽의 829m 암봉아래 안심사(安心寺)은 완주군 운주면에 속해 있다.
더욱이 태고사는 그 터가 좋아 신라때 원효대사가 이 절터를 찾아내고 사흘을 춤추었다는 전설이 있고, 근세에 만해 한용운(韓龍雲)도 '태고사의 터를 보지 않고는 천하의 승지를 말하지 말라'는 전설이있다.
안심사에는 우의정을 지낸 김석주(金錫胄)가 글을 짓고, 이조판서를 지낸 홍계희(洪啓禧)가 썼으며, 영의정의 지낸 유척기(兪拓基)가 전서로 비석 이름 '대둔산 안심사비(大屯山 安心寺碑)가 넓은 석축위에 서있다.
대소명산과 더불어 솟아 오르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져 있는 호남평야와 군산과 장항 너머로 서해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3. 산행일정 : 2011년 9월 18일(일요일) 아침 06시 동천체육관출발
▶ 05시40분 : 동천체육관 출발
▶ 06시00분 : 시청 경유
▶ 06시15분 : 신복로터리 경유
※ 출발시간 착오 없으시길 바람 ※
4. 산행코스 : 태고사~산장매점~대둔산정상_구름다리~동심바위~케이블카~집단시설지구
(5시간소요예상)
5. 준비물 : 행동식,중식, 열량높은 간식(사탕,초컬릿,육포등),여벌옷,방풍의,오버자켓,
헤드렌턴 등 개인 운행구일체.
6. 문의처: 산악회장 010-3598-3855
산행대장 010-2844-6592
< 대둔산 산행지도>
첫댓글 9월엔 대둔산입니다 빨리 줄을 서시오
지도참석요
든든합니다, 천군만마가 따로 없다니까요
보시고 나가지 말고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려요.
내가 먼저 참여해야 다른 분들도 따라 올거예요, 사랑합니다, 여러분
와이리 시간이 않맞는교 야간이라서 못감 다들 조심하시고 잘다녀오시고 추석잘보내이소
동상 많이 아쉽네 언제 시간한번 맞춰보세요 추석 잘 보내시고.....
황호경참석~~줄을빨리서이소
에그아쉽군...대둔산 댕겨왓는디..
갔다와도 같이가는 사람들이 다르면 또 다른 재미가 있을텐데..... 언니 보고시포요~~~~
함께하지 못해 미안합니다. 한솔 정기산행 포항/청송 면봉산 입니다. 10월을 기약하면서, 즐거운 추석을 맞이하여 안전운전하시고 밝은 마음으로 뵙도록합시다.
아이고 산대장,총무 땅 꺼는는 소리만 하는군, 이를 어쩔꺼나
그렇군요~~~ 아쉽지만 담에 뵙죠~~~ 추석 즐겁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