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교가 건교부의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로 최종 고시 결정 됨으로써 접속도로 등 지방자치단체 부담분의 50%를 정부가 국비로 지원하게 돼 지자체는 예산부담을 크게 덜 수 있게 되었고, 건설업체도 그 만큼 재원압박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7월에 제3자 모집공고가 이뤄져 각 컨소시엄 업체들로부터 본격적인 제안서가 접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울산대교의 최초 제안자인 이수건설은 민간투자법시행령 등을 적용해 해석한 결과 가산점(우대점수)을 받을 수 없는 것으로 판정돼 결과적으로 동등한 입장에 서게 된 건설업체들간 경쟁을 더욱 격화시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이수건설의 경우 D사, S사 등과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고 있고 H, P, S 등 6~7개 대형 건설업체들도 각기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울산대교 건설사업은 남구 매암동~예전부두~동구 화정동을 잇는 총 연장 5.683㎞(6차선)의 교량과 터널을 건설하는 것으로 사장교 1.2㎞와 터널 0.78㎞, 접속교 1.295㎞ 등이 포함되며 오는 2007년 착공, 2013년 완공예정이다. 또한 염포산 터널이 완공되면 염포산을 관통, 울산대교를 가로질러 울산 본항으로 이어지는 논스톱 물류 체제가 가능하게 돼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염포산 터널 사업은 터널부문(1.92km)을 포함한 총 연장 3.78km, 왕복 2차선 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특히 염포산 터널 건설은 동구~북구(아산로)~남구지역을 왕래하는 산업물동량의 원활 한 처리는 물론 동구 산업관광벨트와 연계한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50%를 정부가 지원해 줘도.. 역시 민자 사업인 건 가요? 아니면 이제 무료 도로가 되는 건가요? 빨리 빨리 추진 되었으면 좋겠네요.... 걍 정부가 절반 지원하고 현대 자동차가 거 머시냐 1조 사회환원한다고 했으니 그중 일부 지원해서 무료 도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첫댓글 왜 이제야 진행하는지 하는 생각이 들지만... 얼른 빨리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파급효과가 상당하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남구쪽 접속도로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따라 다소 영향이 있겠지만.
울산이 나날이 발전하는거 같아서 흐뭇하군요
정말 조은소식이네여...염포산터널두 얼릉 시작하길....제가 염포동에있는 아파트에 살거든여..ㅎㅎ
동구가 나날이 발전하길 기대됩니다.
50%를 정부가 지원해 줘도.. 역시 민자 사업인 건 가요? 아니면 이제 무료 도로가 되는 건가요? 빨리 빨리 추진 되었으면 좋겠네요.... 걍 정부가 절반 지원하고 현대 자동차가 거 머시냐 1조 사회환원한다고 했으니 그중 일부 지원해서 무료 도로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