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가 사랑의 도움으로 제가 22년 제1회 식물보호산업기사/기사 자격증을 동시에 합격했는데요, 여러 정보 채널들이 많았지만 그래도 초가사랑의 도움이 저에게 가장 커서 저처럼 비전공자이면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용기를 주고자 이렇게 합격수기 글을 올려 봅니다.
저는 40대 중반의 비전공자이고, 나무의사에 꿈을 갖고 맨땅에 해딩하는 기분으로 식물보호산업기사/기사 자격증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초가사랑에 선배 회원님들의 선경험들과 정보들을 보고 도움 받아 자격증을 준비했습니다.
필기는 초가사랑 정보들과 유투브에서 자격증 시험 단기로 준비해서 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채널 도움을 받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두꺼운 교재를 정독하려고 노력했지만 사실 비전공자로서 그 어려운 단어들과 정의들을 하나하나 이해하면서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아 처음 해보는 필기 준비가 엄청 힘들었습니다. 설상가상 시험준비 시간도 남아 있지 않은 상황까지 되어서, 교재 본문 과감히 건너뛰고 은행식 기출문제 7년치 8회 정도 반복적으로 풀면서 본문 내용을 이해하기 시작했고, 그게 정말 필기 시험에 도움되었습니다. 이거는 제대로 된 공부 방법은 아니기에 추천은 해드리지 않으나, 저처럼 자격증 아무거나 하나만 일단 가져야 하는 시간없는 상황이시라면 이 방법도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저는 나무의사가 목표였고, 나무의사 양성기관에 지원하기 위한 조건으로 조경, 산림, 식물보호, 기사 또는 산업기사 등의 자격증들 중 하나만 필요했기에, 가장 무난하게 도전할 수 있는 식물보호를 도전했고, 산업기사와 기사를 동시에 신청하여 운이 좋게 두개를 동시에 필기를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실기는 원래 나무의사 자격증엔 수목형으로 도움된다해서 그걸로 하려했으나 산업기사와 기사 실기를 동시에 준비 해야해서 작업형으로 방향을 틀었고, 비전공자로서 현미경을 비롯한 많은 장비들을 한번도 써보지 못한 상황이여서 저는 이부분은 학원을 통해 많은 실기 준비들을 하였습니다.
그 학원의 실습 교육과 개인연습 시간 덕분에 많은 장비들을 편하게 만질 수 있을 만큼 잘 준비하였고, dvd와 책 교재를 통해 필답형 준비하였습니다.
저의 실기준비의 경우 공주대학교에서 실기를 하였고, 더 많은 점수를 확보할 수 있는 분야를 점령하기 위해 병해는 최근 가장 많이 나왔던 병해 기출 들만 보았고 남은 시간을 나머지 시험항목들에 투자하였으며, 그것이 어느정도 적중하였는지 결과적으로 운이 좋게 산업기사와 기사 자격증을 동시에 따게 되었습니다. 필답형 공부 준비하실때 분명히 전략적으로 공부하실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참고사항으로 실습 장소를 신청할때 개인사정으로 신청 시간 10시에 바로 못하셨다면 서울분이 제주도에 가서 실기 시험을 치게 되는 상황 혹은 아예 시험을 못보는 상황마저 올 수도 있는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공주대학교에서 실기를 보고 싶었으나 개인 사정으로 시간 맞춰 못하여서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에 전화를 걸어 실기 시험 준비생인데 자리가 없어 신청 못했다고 말씀드렸더니 수요가 많아 실기 시험 시간을 추가 예정이라고 하면서 나중에는 저에게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셔서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당장 자리가 없어 본인이 원하는 실기장소 자리가 없다고 해서 낙담하지 마시고 각 지역의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사에 전화하셔서 꼭 자리 만들어달라고 말씀하시고 장소 확인 재차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쪽 분야를 이제 막 시도하시는 많은 비전공자들과 이분야에 처음이신 분들 다 될 수 있습니다. 저도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나무의사 준비 잘해서 다음 합격수기에 또 만나 뵙도록 할께요.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첫댓글 축하 드립니다 부럽네요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이제 더 수고해야할 거 같아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는 4년제 대학을 나와서 학사 인정을 받아 학점은행제는 따로 안했고, 다만 비전공 자여서 필기와 농작물형 실기를 준비하기 위해서 학원을 다녔어요.
축하드려요! 저도 나무의사가 최종목표인데 꼭 합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