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33응신으로 나툰 관세음보살) 에 대하여 올리겠습니다,,,
(Emoticon)
[법화경] 에 등장하는 응신을 몇 분류로 구분 하여 설명한다,,,
이 글에서는 천태대사의 [관음의소] 에 의거 하여 여덟 분류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첫째, (성인,聖人) 의 몸이고,,
둘째, 하늘 세계의 몸이고,,
셋째, 인간 세계의 몸이고,,
넷째, 사부 대중의 몸이고,,
다섯째, 부녀자의 몸이고,,
여섯째, 동남동녀의 몸이고,,
일곱째, 팔부 대중의 몸이고,,
여덟째, 집금강신의 몸이다,,,
첫째, 성인의 몸이다,,
"부처님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관세음 보살님은 곧 부처님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 화며,,
벽지불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벽 지불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며,,
성문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성문 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다,,,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부처님의 몸으로 나타난다,,
어떻게 부처님 경지에 못 미치는 보살이 부 처님 몸으로 나타날 수 있을까,,,?
(1)
우선 [천수천안관세음보살대비심다라니경] 에 의하면 관세음보살님은 이미 성불하였고,,
[관세음보살수기경] 에 의하면 중생을 위해 보살로 왔다가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수기 를 받고 이후 다시 성불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부처님의 경지보다 못하다고 말할 수 없다,,,
또 하나 굳이 성불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보 살의 위신력으로 부처님의 몸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삿된 무리 또한 부처님 모습으로 나타나서 중생을 현혹하는데,,
위신력을 갖춘 보살이 어찌 부처님 몸을 나 타낼 수 없겠는가,,,?
(2)
벽지불의 몸으로 나타난다,,
벽지불은 범어 (프라티에카붓다,pratyekbudd ha) 의 음역이다,,,
(연각,緣覺) 또는 (독각,獨覺) 이라는 의역한
다,,
또는 (연일각,緣一覺) 이라고 한다,,,
12연기를 통해 깨달은 분이다,,
그런데 12연기 하나만 깨달았을 뿐 궁극의 경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무상정등정각,無上正 等正覺) 를 얻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부처님이라 하지 않고 벽지불이라 고 한다,,,
(3)
(성문,聲聞) 의 몸으로 나타난다,,
성문은 부처님 당시에 직접 설법의 소리(성) 듣고(문)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이들이다,,,
사성제의 법문을 들은 다섯 비구를 비롯한 사리존자, 목건련존자, 등 이다,,,
둘째는 하늘 세계의 몸이다,,,
"범천왕의 모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범 천왕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며,,
제석천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제 석천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며,,
자재천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자 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며,,
대자재천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대자재천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며,,
천대장군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천대장군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하며,,
비사문의 몸으로써 제도할 이에게는 곧 비 사문의 몸을 나타내어 설법한다,,,"
[법화경], (관세음보살보문품),
중생세계는 욕계, 색계, 무새계, 등 (삼계,三 界) 로 구분된다,,,
욕계는 탐욕이 중심이 되는 세계다,,
색계는 대상(색)에 대한 집착이 중심이 되는
세계다,,
무색계는 어리석음이 남아 마음에 대한 집
착이 중심이 되는 세계다,,,
중생세계는 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 인간, 천의, 육도(또는 육취)로 구분된다,,
색계, 무색계, 에는 하늘만 있다,,
하늘은, 중생도 하늘, 사는 공간도 하늘이라 고 한다,,,
욕계에는 육도가 모두 있다,,
욕계의 하늘은 밑에서부터 사천왕천, 야마천, 도리천(33천), 도솔천, 낙변화천, 타화자재이 다,,,
색계 4천은 (초선천,初禪天), 제1선천, 제2선 천, 제3선천, 제4선천, 이 있고,,
각 하는마다 또 여러 하늘이 있어 총18천 이다,,,
무색계 4천은 색무변처천, 식무변처천, 무소 유처천, 비상비비상처천, 이다,,,
(4)
범천왕의 몸으로 나타난다,,
범천왕은 색계 초선천의 주인이다,,,
욕계의 음욕을 여의어서 항상 깨끗하고 고요하므로 범천이라 한다,,,
초선천에 네 개의 하늘이 있는데,,
그 가운데 제일 정상의 하늘이 범천왕이다,,,
(5)
제섯천의 몸으로 나타난다,,
도리천의 주인이다,,
도리천을 33천이라고 한다,,,
사방에 각각 8하늘이 있고,,
가운데 한 하늘이 제석천이다,,
그 하늘을 인드라(또는 인다라) 라고 한다,,,
인드라의 뜻은 주인이다,,
즉 하늘의 주인이라는 말이다,,
참고로 제석천의 하늘에서 그물코마다 보석 이 달린 그물이 펼쳐져 있다,,,
그 그물코의 보석이 서로서로를 비추기에 그 비춰 보이는 보석의 수는 헤아릴 수 없 다,,
헤아릴 수는 없는 경우를 제석천의 그물, (제망,帝網) 이라고 한다,,
헤아릴 수 없는 상호 관계를 인드라망이라 한다,,,
(6)
자재천의 몸으로 나타난다,,
욕계의 타화자재천을 말한다,,
욕계의 최고 주인이다,,
다른 이가 지은 업을 마음대로 가지고 자기 의 쾌락으로 삼는 까닭에 타화자재천이라고 한다,,
부처님이 수도 할 때 방해를 했던 (마왕,魔王) 이다,,,
(7)
대자재천의 몸으로 나타난다,,
색계 최고 꼭대기 하늘을 말한다,,
범어로 마혜수라라고 한다,,
아가니타천이라고도 하며,,
이는 (색구경천,色究竟天) 이다,,,
눈이 세 개고 팔이 여덟 개다,,
흰 소를 타고 다닌다,,
하늘 가운데 최고 하늘이다,,
보통 자재천은 마혜수라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욕계 꼭대기 타화자재천을 자재천 이라 하고,,
마혜수라를 대자재천이라고 한다,,,
(8)
천대장군의 몸으로 나타난다,,
사천왕천의 장군들이다,,
북방 비사문천왕(다문천왕) 의 여덟 장군 중 산지장군은 세상을 다니면서 선악을 상별한 다,,,
남방 증장천왕의 여덟 장군 중 위천장군은 팔이 네 개고, 조개를 들고 있고, 바퀴를 지니고, 금시조를 다닌다,,,
위태천신이라고 한다,,
불법을 지키는 신장으로 신중탱화 가운데 등장한다,,,
(9)
비사문의 몸으로 나타난다,,
사천왕천 가운데 북방 다문천왕을 말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내일도 오늘 이어서 (33응신으 로 나툰 관세음보살) 에 대하여 이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