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장예진 그린이 | 편히
분량 | 116쪽 가격 | 13,500원 판형 | 185*240 (무선)
ISBN | 979-11-93947-18-0 (73330)
발행일 | 2024년 10월 31일
분야 | 어린이 > 사회/문화/시사
주제키워드 | 식품 사막, 인구 감소, 지역 격차, 불평등, 지역 소멸, 인종 차별
식품 사막 현상을 통해 생각을 열고
사회 문제에 대한 견문을 넓혀요
앱으로 음식을 주문하면 요청한 장소로 금방 배달되고, 인터넷으로 주문한 식료품은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도착해요. 이렇듯 기술의 발전으로 편리하게 물건을 살 수 있는 이 시대에 식료품 구매가 어려워 건강까지 잃을 위기에 처한 사람들이 있어요.
신선 식품을 사려면 차로 한 시간 이상 가야 하니까 인스턴트식품으로 끼니를 해결할 때가 많아요.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나라 농어촌을 비롯해 도심 한복판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에요.
다양한 사회 문제로 식료품 가게가 사라져 우리나라 곳곳이 식품 사막이 되고 있어요. 농어촌에서 시작된 식품 사막 현상은 중소 도시까지 점점 확대되고 있지요.
자신과 상관없는 얘기라고요? 절대 그렇지 않아요. 사회는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사회 문제는 결국 자신과 가족, 친구, 이웃이 겪는 일이 돼요. 문제 상황에 놓여 있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겪는 불편함과 고통에 공감하면 같은 문제의식을 갖게 되지요. 이 책은 어린이가 사회 문제를 이해하고 생각해 보게 하는 동기를 제공해요.
모두가 살기 좋은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요
《우리 동네가 식품 사막이 된다고?》는 인구 감소, 고령화, 지역 격차, 교통 불평등, 인종 차별, 높은 임대료 등으로 인해 식품 사막이 된 지구촌 여섯 곳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소개해요. 낯설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개념이지만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술술 읽히게 구성했어요.
이 책을 읽은 어린이는 식품 사막을 일으키는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 문제와 사회 현상 사이에 인과 관계를 깨달을 수 있어요.
정보 페이지에는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식품 사막 현상을 자세히 소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국가와 사회 공동체, 시민들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그 노력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지 담았어요.
이 책은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에서 어린이들이 사회 현상을 이해하고 넓은 시야를 갖는 데 도움을 줘요. 어린이 독자는 이야기 속 사람들의 고통에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우리가 사회 문제에 왜 관심을 가지고 고민해야 하는지, 사회 공동체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깨달을 수 있어요.
▶ 작가 소개
글쓴이 장예진
TV 방송과 연극 대본을 쓰며 다채로운 세상을 만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책을 통해 ‘세상’을 읽고 ‘미래’를 꿈꾸길 바라며, 오늘도 JY 스토리텔링 아카데미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씁니다. 지은 책으로는 《하트가 하나뿐이라고?》, 《비행 슈트》와 2024년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우수선정도서인 《지켜보고 있다! 너의 디지털 발자국》이 있습니다.
그린이 편히
제 그림을 본 모두가 편안한 마음을 느낄 수 있게 ‘편히’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눈으로든 마음으로든 편하게 즐겨 주신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그린 책으로는 《너의 이야기를 들어줄게!》, 《이 욕이 아무렇지 않다고?》, 《지켜보고 있다! 너의 디지털 발자국》 등이 있습니다.
▶ 차례
작가의 말
1장 할머니네 마을이 사라지고 있어요!
- 지방 소멸과 식품 사막
우리 할머니가 사막에 산다고?
· 식품 사막에서 생긴 일 · 식품 사막이 뭐예요?
· 식품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 식품 사막으로 ‘찾아가는 마트’
2장 배부르게 먹었을 뿐인데, 건강이 나빠진다고?
- 저소득층 밀집 지역과 비만
작은 씨앗에서 찾은 건강한 한 끼
· 식품 사막에서 생긴 일 · 야채와 과일 대신 정크 푸드를 먹어요
· 식품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 신선 식품 접근성을 위해 직접 나선 정부
3장 이동식 마트가 오는 날만 손꼽아 기다려요!
- 인구 고령화와 쇼핑 난민
노리코 할머니의 텅 빈 냉장고
· 식품 사막에서 생긴 일 · 일본 노인 4명 중 1명은 ‘쇼핑 난민’
· 식품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 정부 보조금을 쏟아부은 이동식 마트
4장 마트에 갈 무료 버스가 필요해요!
- 교통 불평등과 식품 접근성
식품 사막 다섯 형제의 도전
· 식품 사막에서 생긴 일 · 마트가 왜 없어질까요?
· 식품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 교통비 부담을 줄여 드립니다!
5장 흑인도 건강할 권리가 있어요!
- 흑인 차별과 식량 불안
흑인은 일찍 죽어도 괜찮나요?
· 식품 사막에서 생긴 일 · 식품 사막과 겹치는 흑인 거주 지역
· 식품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 퍼스트레이디가 시작한 텃밭 가꾸기 열풍
6장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야채 가게가 없어졌어요!
- 높은 임대료와 내몰리는 식료품 가게
우리 동네가 유명해지면 좋은 거 아니야?
· 식품 사막에서 생긴 일 · 젠트리피케이션이 뭐예요?
· 식품 사막에서 찾은 오아시스 · 젠트리피케이션을 막으려는 구청과 상인의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