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분의법二路分儀法
【이로분의법二路分仪法】:
이는 비궁사화飞宫四化의 낙점궁落点宫이 유생년무자화有生年无自化인 것을 가리키며,곧 생년상生年象의 조组와 부딪히면,비출飞出된 것을 살펴 그 물상物相을 말하고 아울러 그 시간时间을 말하는 것이다. 록기조禄忌组는 록기禄忌로 전转하고,권과조权科组는 권과权科로 전转한다. 본本 이칙理则은 비궁체계飞宫体系에 속한다. 본本 이칙理则을 사용하려면,두 점二点 조건条件에 부합하는 정황情况 하下에서야 비로소 사용使用할 수 있다.
一,비궁飞宫이 떨어지는 지점의 궁宫 중에 단지 하나의 생년상生年象만 있고,궁宫 중中에 자화상自化象이 없어야 한다.
二,낙점궁落点宫의 본대궁위本对宫位 역시 자화상自化象이 없어야 하며,대궁对宫 역시 생년상生年象이 없어야 한다. 자미두수紫微斗数는 본궁本宫 대对 대궁对宫을 논论하는데,이유는 기气는 왕래往来한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단지 이 조건条件에 부합符合하는 하下에서만 비로소 해당 이칙理则을 사용使用할 수 있다.
지금 든 예例를 설명说明하면, 제3대운第三大运의 부처궁夫妻宫에,태극太极을 세우고,이번 10년十年 혼인婚姻의 득기得气가 어떠한가를 동태적动态的으로 분석한다. 궁간宫干 무천간戊天干으로부터 기忌를 날리면,본명반本命盘 관록궁官禄宫에 떨어지고,본本 관록궁官禄宫에는 단지 생년과生年科만 있어,비궁기飞宫忌가 생년과生年科를 만났다고 부르며,이러한 종류의 상수象数를 만날 때는,【이로분의법二路分仪法】의 이기이칙理气理则을 쓸 수 있다. 비궁飞宫 후의 조합组合은 과기科忌를 이루어 본명반本命盘의 부처궁夫妻宫을 충하므로,동류궁직同类宫职의 용用을 구성하며,기忌가 동류同类의 체体를 충하는,용충체用冲体로서,흉상凶象을 보이게 된다. 그러면 비출飞出한 기忌가 생년生年(사화)를 만나,생년과生年科가 있으며,이는 비궁飞宫이 생년生年을 만난 것으로서,【이로분의법二路分仪法】을 써서 해석한다. 곧 이 궁위宫位의 궁간宫干을 써서,다시 생년生年의 동조상同组象을 써서 전转하는데,이 명례命例는 생년과生年科이므로,권과조权科组를 써서 전转하게 된다. 그래서 권과科权로 전转하면,그 중 전출转出한 과科인 동류同类는 물상物相을 말하고,동조同组인 권权은 시간时间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