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버스
105(예전 105번과는 다른노선) - 80년대 초반~90년 쯤
현 성곡동사무소부근(예전엔 거기가 공터라서 차고지였습니다) - 원종사거리 - 오정초교 - 오쇠동 - 공항동 - 원당사거리 - 하이웨이주유소 - 도시가스 - 해태제과 - 당산역 - 영등포역 - 노량진 - 강남터미널(영등포~강남터미널 구간은 어떻게 다녔는지 잘 모르겠네요)
굉장히 장거리 노선이었고 꽤 인기가 많았던 노선이었습니다
소신 70번 시리즈가 생기기 전부터 다녔던 노선이고... 70번시리즈가 있기전에 당산,영등포 방향으로 나가던 유일한 노선이었죠
예전엔 고강동~충효원사거리 구간의 길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부천에서 서울로 나가려면 공항동을 거쳐서 나갔어야했죠
잘 다니다가 70번, 70-2번이 생기면서 차츰 밀리기 시작했고 90년 쯤 갑자기 아무 공지 없이 폐선되었습니다
105-1 - 90년~92년(?)
105번 폐선으로 주민들의 민원이 발생하지 임시방편으로 만든 노선이었습니다
105번과 동일했지만 공항동에서 짤렸죠 매우 단거리 노선이었습니다 배차간격도 안좋았구요
92년 경 차고지에 베르네시장이 생기면서 노선이 폐지되었습니다 승객은 별로 없었죠
125-1(?)
내동~가양동?(방화동?)간을 다니던 노선이었습니다
105번 시리즈가 없어지고 공항버스에서 두번째로 부천시에 진출했었는데요
원종동을 경유하지 않고 오정동을 통해서 공항동쪽으로 나갔던 것 같습니다
90년대 후반경 폐지되었습니다
김포교통
9 - 역곡~여의도
제가 초등학교때 여의도 5.16광장에 가느라 탔던 노선으로 기억하는데요
지금의 6633(구 9번)과는 전혀 다른노선이었습니다 정확한 경로는 기억나지 않네요
세풍운수/신인운수
905 - 중동신도시~영등포
지금 부천버스로 운행하고 있던 905번의 구 버전입니다 예전엔 신인/세풍 공배였죠
신길운수 - 현재 부천에 진출한 유일한 서울버스 회사
588-2(현 606) - 87년 개통
예전에는 지금의 원종동 서림아파트 정류소 부근에 있던 테니스장이 종점이었습니다 몇년후에 중동으로 노선이 연장되었지요 연장후에도 테니스장 차고는 몇년간 더 쓰였던것 같습니다
62-1(구 9601 -> 661로 변경) - 90년 개통
105번이 폐지되고 원종동에도 최초로 좌석버스가 들어왔는데 그게 소신 770번과 신길 62-1번이었습니다 당시 62-1은 신설이 아니라 연장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588-1 (현 6711) - 96년 개통
이 노선도 연장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중 1때 개통한 노선이라 이 버스타고 등하교하던 기억이 납니다. 서울구간 변경외에는 지금까지 잘 다니고 있습니다
62(현 9600) - 99년(?) 개통
연장된 노선이죠 노선변경없이 9600으로 변경되어 다니고 있습니다
첫댓글 89년인가 역곡에서 출발하는 9-2번 노선도 있었습니다. 94년엔가 사라졌지요. 김포교통 BF 타고 다녔던 추억이 ㅎㅎ
제가본건 588-2 같네요 ^^ 정보 감사합니다!!
125-1 공항버스이며 자세히는 모르나 ?~방화동~염창동~당산역 간을 오가던 시내버스였지만 96년 노선 개편으로 사지졌습니다.
부천에 들어가는 서울시 노선들은 부족하다고 봅니다. 부천~서울 도심, 신촌, 영등포 수요 외에도 강남이나 잠실로 갈 수요가 분명히 있을텐데 말이죠. 서울시가 무리를 해서라도 부천~강남/잠실/청량리 간선을 개통했으면 합니다. 그러나 역시 부천시의 푸쉬때매 상당히 힘들듯 하네요.
부천은 엄연한 경기도인데 어째서 서울시 버스를 더 늘려달라고 이야기 하시는지? 서울시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버스에 서울시가 더 무리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만.
글쎄요, 위성도시가 없이 과연 대도시가 유지될까요? 주변 위성도시와의 연계를 원활히 하는 것은 대도시 자신을 위해서도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아니면 최소한 경기도 버스가 서울 들어가게라도 해 주던가요.(510번 증차 막는건 대체 뭐하는거랩니까.)
성남, 광명, 고양과는 너무 차이가 심하니 그렇죠. 성남의 경우는 남대동을 필두로 서울 노선이 그럭저럭 잘 들어갑니다. 고양도 신성, 선진운수가 고양에 들어가는 노선이 많죠. 광명의 경우는 들어가는 서울 업체가 몇 갠지 세어 봐야 알 정돈데 부천은 신길만 들어가고 신길도 소신에게 시달리니 그렇죠.
부천에서 강남가는거 있잖아요..용일 9300번..(단, 인천에서 출발하는 것이고 부천상동으로만 거쳐가는 것이므로..아쉬움이 남죠..)인천버스라 GG인가요?
역곡~오류를 이어주는 서울노선이 하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600번 하나만이라도 역곡으로 연장했으면 좋겠네요.
91~92년(?)까지 까치산 부근 백구사, 화곡주공아파트(現대림아파트), 강서제일병원, 신월국민학교 정류장에는 좌석62번이 다녔습니다. 이것이 부천쪽으로 노선자체가 바뀌면서 신길운수 신월동차고지로 입고하지 않게 되었고, 이로인해 화곡1,7동쪽엔 이 노선이 없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