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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요 휴대폰 생산기업 최근 동향
- 레노버 lephone, 중국 로컬 제품 중 iPhone과 경쟁하는 브랜드로 평가 -
- 스마트폰 붐 불면서, 2000년대 이후 고전하던 모토로라, 작년부터 중국서 재부활 -
□ 휴대폰 외자브랜드에 대한 사용자 관심도 비중 80% 넘어...외국계 브랜드 쏠림현상 지속
○ ZDC는 2011년 상반기 중국 휴대폰시장에서 사용자의 주목을 많이 받은 휴대폰 브랜드 15개 브랜드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해외 및 대만 브랜드에 관심 있다고 응답한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의 84.5%로 여전히 외자계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절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15대 브랜드 가운데 중국산 브랜드에 관심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10% 미만으로 낮음.
□ 사용자 관심도, 노키아 1위 삼성 2위
○ ZDC 통계에 따르면 2011년 6월 중국 휴대폰 브랜드 관심도 조사에서 노키아가 전체의 29.8%를 차지하며 사용자 관심도 1위를 차지함.
- 노키아의 관심도 비중은 5월에 비해 0.1% 소폭 하락함.
- 뒤를 이어 삼성, HTC, 모토로라, 애플, 소니에릭슨 순으로 나타남.
2011년 6월 휴대폰 브랜드 관심도 순위
순위 |
브랜드 |
관심도 비중 |
1 |
노키아 |
29.8% |
2 |
삼성 |
13.7% |
3 |
HTC |
12.6% |
4 |
모토로라 |
10.3% |
5 |
애플 |
7.7% |
6 |
소니에릭슨 |
5.3% |
7 |
블랙베리 |
2.6% |
8 |
LG |
2.2% |
9 |
메이주 |
2.0% |
10 |
레노버 |
1.9% |
자료원: ZDC
중국의 주요 휴대폰기업 최근 동향
○ 노키아(NOKIA)
기업명 |
노키아(중국)투자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중국지역휴대폰 판매량 8250만 대, 순판매액 72억1000만 유로, 중국 판매량이 노키아 전 세계 판매액의 18% 차지, 중국은 단일시장 규모로 최대, 중국시장 점유율 2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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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전 세계 6만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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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1995년 중국투자회사 설립 |
소재지 |
베이징(중국 본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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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상하이, 항저우(杭州), 광저우(廣州), 선전(深圳), 푸저우(福州), 청두(成都), 쿤밍(崑明)에 지사 설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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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중국에 1개 설계센터를 설립했으며 기술 연구에 주력, 제품개발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10개 R &D 센터에서 하고 있으며, 4000명의 개발인원보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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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전 세계에 9개 공장이 있으며 그중 아시아에 4개, 북미에 1개, 남미에 1개, 유럽에 3개를 두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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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전 세계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휴대폰 브랜드로 2010년 전 세계 영업액은 569억6600만 달러, 순이익은 12억3800만 달러에 달함. - 1985년 베이징에 사무소 설립. 90년대 중반에는 중국에 합자기업을 설립해 생산 체계 확립 - 이관(易觀)국제의 통계에 따르면 노키아의 중국 휴대폰시장 판매량 점유율은 2009년 33.2%에서 2010년 다소 하락한 29.6%를 기록했으나 2011년 1분기에는 다시 증가해 32.2%를 기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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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SAMSUNG)
기업명 |
삼성(중국)투자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중국시장영업액 396억 달러, 전 세계 시장 점유율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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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중국 9만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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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1992년 후이저우(惠州) 공장 건설 |
소재지 |
베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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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생산, 판매, 서비스망은 베이징, 톈진(天津), 산둥(山東)성, 상하이, 장쑤(江蘇)성, 저장(浙江)성, 광둥(廣東)성, 홍콩, 대만 등지에 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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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중국에 24개 R &D 센터를 설립, 4000명 이상의 연구인원 보유 - 2010년 하반기 톈진에 톈진삼성휴대폰 R &D 센터를 설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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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70개 국가와 지역에 300개의 법인 및 사무소 설립. 직원이 19만6000명에 달함. 전자, 금융, 기계, 화학 등 여러 분야에 종사하며 전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삼성의 점유율은 노키아 다음인 업계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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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2011년 중국 전략의 주요 영역. 삼성전자는 중국시장을 갤럭시 시리즈의 세계 전략의 주요 거점으로 선택 - 중국 농촌시장에 적합한 제품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판매채널 분포에 있어 농촌시장을 강조하며 판매망 확장 중 - 2010년 한 해 판매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12.8%와 58.1% 증가한 153조7600억 원과 17조5200억 원으로 사상 최고액 기록. 미국 HP사를 제치고 전 세계 판매액 최고의 IT 기업으로 등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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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C
기업명 |
홍다(宏達) 국제전자 주식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7월 중국시장 정식 진출 12월 스마트폰 브랜드 관심도 비중이 14.1%로 업계 2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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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전 세계 1만2943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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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2002년 중국 자회사 설립 |
소재지 |
상하이, 베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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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중국 대도시에 사무소를 설립, 휴대폰 생산기지는 상하이 푸둥(浦東) 캉챠오(康桥)에 있으며 선전(深圳), 우한(武漢)에서도 생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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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R &D 인원은 전체 인원의 30%이며 영업수익의 4~6%를 R &D에 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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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2010년 지역별 판매통계에 따르면 북미시장의 수익이 전체 수익의 50.6%에 달하며 유럽시장은 전체의 32.3%를 차지하나 아시아 시장과 기타시장의 비중은 1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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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이동장치 업계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기업 중 하나로 과거 몇 년간 소비자의 신뢰를 얻음. 미국 비즈니스위크는 HTC를 2007년 아시아 하이테크 기업에서 3위, 2006년에는 글로벌 하이테크 3위 기업에 선정 - dopod이라는 브랜드로 중국시장에 진출해 다년간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 구가. 2010년 7월 HTC라는 스마트폰 브랜드로 정식으로 중국 진출해 판매가 크게 증가 - 2010년 전 세계 출하량은 전년대비 111% 증가한 2467만 대이며 주로 북미와 유럽시장에서 판매 증가 - HTC의 평균 가격은 올해 초 339달러에서 364달러로 올랐음. 이는 중고급 스마트폰이 점점 자리잡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HTC가 전 세계 4대 스마트폰 제조상에 등극 - 중국시장의 규모와 미래 시장점유율 추정치로 계산하면 HTC의 중국 연간판매액이 2010년 4억8000만 위안에서 2014년 100억 위안으로 증가할 전망. 5년간 총 판매액은 25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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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토로라(MOTOROLA)
기업명 |
모토로라(중국) 전자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스마트폰 판매량 220만 대, 2011년 1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7.5%, 전 세계 시장점유율 4%보다 높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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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전 세계 6만800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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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1987년 중국 진출, 1992년 톈진(天津) 자회사 설립 |
소재지 |
톈진(天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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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중국본사는 톈진(天津)에 위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成都), 항저우(杭州), 창샤(長沙), 푸저우(福州), 난징(南京), 우한(武漢), 췐저우(泉州), 지난(濟南), 선양(沈陽), 시안(西安), 정저우(鄭州), 타이웬(太原)에 지사 설립 - 중국 톈진과 항저우에 생산기지가 있으며 톈진 공장은 모토로라의 아시아 주요 휴대폰 생산기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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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중국지역 R &D 총 투자액은 10억 달러. 베이징, 톈진, 상하이, 난징, 청두, 창샤, 항저우 등 7개 도시에 R &D 센터와 실험실 설립 - 모토로라 중국연구소는 모토로라의 글로벌 R &D기지 중 하나로 중국 내 글로벌 회사가 건설한 R &D기구 중 최대 규모 - 중국의 주요 R &D 방향은 소프트웨어 개발, 휴대폰 연구, 휴대폰 부품 연구, 무선인터넷 제품 연구, 최신이동통신기술, 선진재료 연구 등. A1200, A780, E680, A768, A760와 최근 출시한 A1800, A1600, A810 등 여러 인기 휴대폰 기종은 모두 중국 R &D 센터에서 설계 및 연구제작한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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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해외 영업수익이 모토로라의 전체 판매액 45%를 차지 - 중국은 미국시장과 함께 모토로라의 2대 스마트폰시장으로, 2011년 1분기 홍콩과 대만시장의 수익이 이동 설비 업무 수익의 15% 차지, 2010년 동기대비 10%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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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1987년 중국에 진출해 베이징에 사무소 설립, 1992년 톈진에 모토로라(중국)전자유한회사 설립 - 중국에서 한때 유일하게 노키아와 대등한 휴대폰 브랜드였으나 전략실패로 2001년부터 하향세를 타면서 최근 2년까지 한동안은 자취를 감추다싶이 했으나 중국시장에서 스마트폰이 유행하면서 재부활 - 2010년 중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은 7.5%로 업계 5위. 2011년 1분기 모토로라의 중국시장의 스마트폰 판매량 100만 대로 시장전망 낙관적 - 2010년 중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시장에서 50%이상의 점유율을 보임. SHOP4APPS를 출시하며 중국 내 최초로 휴대폰 단말기 제조상으로서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스토어 개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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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APPLE)
기업명 |
애플주식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중국 iPhone4 출시 후 반년 만에 3000여만 대 판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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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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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1990년대 중국시장 진출 |
소재지 |
베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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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중국에 4개 판매점을 두고 있으며 각각 상하이와 베이징에 분포, 2012년 말까지 중국에 25개 애플샵을 건설할 계획, 주로 2, 3선 도시에 진출할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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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애플사 app store의 애플리케이션은 외부 개발에 대해 허가제의 개방적인 형태로 전 세계 각지에서 개발자들이 개발 중. 연간 수익 전 세계 100위의 애플 소프트웨어 개발사 중 4개가 중국에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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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 시기는 늦은 편으로 iPhone의 주요 시장은 아직 유럽과 미국이나 2011년에는 아시아 시장을 주로 공략할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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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2007년 출시된 iPhone의 전 세계 판매량은 갈수록 빠르게 늘어남. 2007년 전체 판매량은 138만9000대이며, 2008년 1162만5000대, 2009년 2073만1000대, 2010년 3998만9000대로 과거 4년간 총 판매량은 7373만6000대에 달함. - 2011 회계연도 1분기 중국시장에서의 수익은 전년동기대비 4배 이상인 26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분기 수정치는 50억 달러로 이는 애플사의 전체 영업수익의 약 10%. 포브스의 예측으로는 2011 회계연도에 애플은 중국시장에서 120억 달러의 수익을 얻을 것. 이는 2010년의 4배 수준 - iPhone이 중국에 진출했을 당시는 중국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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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니에릭슨(sonyericsson)
기업명 |
소니에릭슨이동통신제품 (중국)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중국 및 동북아 판매액 전년대비 28% 증가, 전 세계 판매액 311억9000만 달러 중국시장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출하량 3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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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900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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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2002년 중국 자회사 설립 |
소재지 |
베이징(중국총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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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베이징에 중국 운영센터와 R &D 센터가 위치 - 베이징소니에릭슨유한회사의 생산량이 소니에릭슨 전 세계 생산량의 1/3에 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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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2005년 베이징에 R &D 센터를 설립했으며 2011년 7월 글로벌 R &D 센터로 승격. 베이징 R &D 센터는 소니에릭슨의 4대 글로벌 R &D 센터 중 두 번째 규모. 2000명의 설계 R &D 팀 보유 - 2005년 베이징에 글로벌 소프트웨어 실험센터를 설립. 주로 언어의 중국어화, 제품 현지화 설계를 담당 - 2007년 베이징 혁신설계센터를 설립,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휴대폰 재료구매 담당 -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소니에릭슨사 스마트폰 중 50%의 신제품은 중국 R &D설계팀이 개발한 제품으로, 20여 개 신제품의 R &D 및 설계를 독자 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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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2011년 1분기 전 세계 출하량은 810만 대. 출하량 기준 전 세계 스마트폰시장의 5% 점유율을 차지하며, 판매액 기준 3% 시장점유율 차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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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신생 글로벌 브랜드로 소니와 애릭슨이 2001년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한 합자회사를 설립. 소니가 보유한 음향, 제품 계획 및 설계 능력, 전자제품 판매 및 브랜드 마케팅의 전문 기술과 에릭슨의 이동통신 기술과 통신사와의 관계, 인터넷망 시설 건설 등 전문 기술을 융합시킴. - 소니에릭슨은 2002년 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 지금까지 중국시장에서의 안드로이드 휴대폰 출하량은 삼성과 모토로라 다음인 업계 3위 - 2010년 소니에릭슨이 전 세계에 판매한 휴대폰의 96%는 중국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중국이 소니에릭슨 발전의 관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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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베리(blackberry)
기업명 |
블랙베리중국 |
2010년 실적 |
2010년 6월 중국시장 정식 진출, 2010년 4분기 판매량 87만 대 중국에 출시한 3대 기종의 판매는 매월 50% 이상 증가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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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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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2010년 중국 정식 진출, 베이징 자회사 설립 |
소재지 |
베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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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Reserach In Motion(RIM) 중국 본사는 베이징으로 상하이, 광저우에 사무소 설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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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중국이동(移动)과 TD- LTE 단말기 연구개발 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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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블랙베리 휴대폰은 미국과 유럽시장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였으며, 미국 스마트폰시장에서 최고 42.1%의 점유율을 기록. 2011년에는 아시아시장 개척에 주력할 계획으로 2011년 1월 13일 인도네시아에서 첫 아시아 개발자 회의 개최 - 중국시장에는 2010년 6월에 진출했으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빠른 성장에 따라 중국시장에 대한 투자를 늘릴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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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블랙베리 휴대폰은 캐나다 RIM사가 출시한 무선 전자우편 조작 휴대 단말기로, 2009년 12월 7일 RIM사와 선저우(神州)디지털이 베이징에서 협력계약을 맺고 2010년 정식으로 중국시장에 진출 - 블랙베리는 중국 내 양대 통신사인 중국이동과 중국뎬신(電信)과 협력해 휴대폰 약정제를 시행. 현재 중국롄통(連通)과도 협력 논의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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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
기업명 |
LG전자(중국)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중국 휴대폰시장 점유율 5%, 중국 판매량 1000만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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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3만600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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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1993년 광둥(廣東)성 후이저우(惠州) 법인기관 설립, 1995년 중국회사 설립 |
소재지 |
베이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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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중국지역 본사는 베이징에 위치. 중국에 13개 생산기지가 있으며 이 중 휴대폰생산기지는칭다오(青島)와 옌타이(煙台)에 위치. 선양(沈陽), 상하이, 청두(成都), 광저우에 판매법인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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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2002년 중국 R &D 센터를 설립했으며 주로 중국시장의 GSM 이동설비, TD-SCDMA, DTV, 디지털매체 등 연구를 담당. 베이징 R &D 센터 외에도 옌타이와 톈진에 R &D 센터를 설립했으며 각각 CDMA와 가전기술 R &D를 담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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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북미와 유럽 시장점유율이 비교적 높아 2011년 3~5월 미국의 휴대폰시장 점유율이 21.1%로 삼성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음. - 전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LG의 점유율은 노키아와 삼성 다음으로 업계 3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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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2011년 중국시장 휴대폰 판매 목표량은 1100만~1200만 대이며 목표달성을 위해 무안경 3D 휴대폰 등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 - 스마트폰은 LG사의 2011년 중점 발전 영역으로 2011년 전 세계 휴대폰 판매량 목표는 전년보다 30% 증가한 1억5000만 대. 이 중 스마트폰은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2011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체 휴대폰 판매량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 2011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보다 4배 증가한 3000만 대를 초과하며 총 수익은 50% 증가할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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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주(MEIZU)
기업명 |
주하이 메이주 과기유한회사 |
2010년 실적 |
M8휴대폰 2009년 2월 출시, 2개월만에 판매액 10억 위안, 월평균 판매량 5만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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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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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2003년 |
소재지 |
광둥(廣東) 주하이(珠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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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생산기지와 R &D 센터가 주하이(珠海)에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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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자금력이 약소한 중국 본토기업으로서 '선모방, 후개발'의 R &D 방법 실시 - M8은 iPhone의 외관과 내부 조작시스템을 정밀하게 모방해 만들었다는 이유로 한때 애플사에 고소당함. M9는 소프트웨어 연구팀만 100여 명을 투입했으며 M8보다 10배 이상의 연구개발 노력을 들여, M8보다 기능도 우수하고 메이주의 특색이 가미된 외관 및 내부 조작시스템을 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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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스마트폰의 중국 내 판매뿐 아니라 메이주 MP3 제품이 러시아, 체코, 스웨덴,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동남아시아, 홍콩, 대만 등 국가와 지역에 판매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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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2003년 3월에 설립된 MP3 계열 휴대기기의 R &D 및 생산위주의 기업으로 현재 중국 내 MP3 자체개발 능력을 가진 기업 중 하나 - 중국산 스마트폰 중 인기 있는 브랜드로 2009년 첫 출시한 스마트폰 M8은 중국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판매됨. 2010년 M9를 출시할 계획이었으나 애플사와 지식재산권 분쟁이 생겨 2011년 1월 1일에야 정식으로 출시됨. - M9는 2010년 12월부터 생산되기 시작했으며 매일 평균 생산량은 3500대 이상으로 매월 출하량은 10만 대로 추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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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노버(LENOVO)
기업명 |
레노버이동통신과기회사 |
2010년 실적 |
2010년 4분기 휴대폰 판매량 전년동기대비 47.4% 증가, 2010년 Lephone 판매량 50만 대, 기대보다 저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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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전 세계 2만200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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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연도 |
2002년 |
소재지 |
푸젠(福建)성 샤먼(厦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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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지역 |
- 푸젠(福建)성 샤먼(厦門)에 회사 총부와 최대 생산기지가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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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
- 레노버는 TD-SCDMA 단말기의 R &D 영역에서 선두를 지켜왔으며 중국에서 선두로 자체 연구개발한 TD-SCDMA/GSM 휴대폰을 출시. 그중 TD800 휴대폰은 2008년 1월 중국 내 첫 통신망 허가를 받은 - 2005년 ET960 휴대폰은 미국 비즈니스위크의 IDEA 디자인 대상을 수상, 중국 내 휴대폰 제조상으로서 첫 수상. i717, i720, ET980T 등 제품은 IF, CIDF와 중국의 권위있는 공업디자인 대회인 창신성전(创新盛典)에서 수상. 레노버X1, O1, Phoenix501, P707, Phoenix82 휴대폰은 2회 연속 공업 디자인 분야의 오스카상인 독일 레드닷 상 수상 - 2010년 레노버 독자 연구개발한 스마트폰 lephone이 5월 출시돼 중국산 휴대폰 중 유일하게 iPhone과 경쟁할 수 있는 브랜드로 평가받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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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동향 |
- 스마트폰 Lephone은 향후 해외 시장에 판매될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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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 레노버이동통신과기는 레노버 그룹 산하의 자회사. 2009년 8월 중국 시장 3위로 진입했으며 다시 중국 브랜드 1위로 등극한 후, 2009년 11월 27일 레노버 그룹이 레노버휴대폰 업무를 재인수한다고 발표 - 2010년 5월 11일 레노버 Lephone이 출시하면서 레노버 휴대폰이 재기. 2010년 판매량은 약 50만 대였으며, 2011년 1분기에는 중국시장의 소비 저조로 판매량이 10만 대뿐이었으나, 레노버는 올 한 해 판매량이 전년대비 두 배 증가할 것으로 예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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