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 때문인지 호랑나비 애벌레를 조금 일찍 만났습니다.
어찌나 반갑던지...안녕! 애벌레야! 이번 애벌레는 한결어린이집 입구의 탱자나무에서 만났습니다.
호랑나비 애벌레는 5번의 탈피를 한다고 합니다.
각 령에 맞게 다양한 크기와 색을 가지고 있는 호랑나비 애벌레..
호랑나비의 알.. 호랑나비 알은 노란 원형을 띄고 있습니다.
'교실 밖 교실' 구름송이반, 하늘타리반 아이들과 애벌레 친구를 만나러 나갔습니다.
호랑나비 애벌레는 냄새가 있는 나뭇잎에 알을 낳는데, 탱자나무 잎의 냄새를 맡아보니 귤냄새, 화장품 냄새 등이 났어요.
조심스럽게 관찰통에 옮겨 교실로 데려왔답니다.
호랑나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동글동글하며 몽글하게 생긴것들은 애벌레의 분비물이라고 합니다.
작년에 이미 나비의 변태과정을 지켜봐왔던 아이들이라 거리낌 없이 관찰합니다.
우와~~
이제 애벌레가 잘 자라서 나비가 될때까지 아이들이 잘 보살필거예요.
호랑나비 관찰 후 관찰일지를 작성하여 보았어요.
아이들이 쓴 관찰일지입니다.
호랑나비 애벌레는 5번의 탈피를 한다고 합니다.
우리 친구들이 보는 애벌레는 5령의 애벌레로 사진에서 보는 눈은
애벌레의 눈이 아니라 적으로 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요^^
배가 고픈 애벌레가 나뭇잎을 먹고 있어요.
애벌레의 눈은 입 위에 바로 있어요. 눈이 보이나요.
신기하죠^^
관찰일지를 작성했어요.
5령이 된 호랑나비 애벌레가 번데기가 되었답니다.
관찰통을 보면서 호랑나비에 관심이 많은 우리 친구들은 도감책으로 찾아보기도 하였어요.
호랑나비의 일생이..
감명 깊었어요^^
그동안 교실에서 나뭇잎과 수분을 뿔여주며 정성들여 키우며..
애벌레의 동화를 들으며 성장하는 과정을 탐색하고.. 등원하자마자 매일 애벌레를 찾아 잘 지냈는지
확인하며 활동하던 우리 아이들이 드디어.. 오늘 열심히 키워서 호랑나비로 변한 모습을
행복하게 바라보면서 잘 가라는 인사와 함께 자연의 품으로 날려보내주었답니다...^^*
자! 함 보면서 작별을 해야지^^^
나비가 고치만 남기고 관찰통 옆으로 나와 날아갈 준비 하는 것 보이죠. 잘가! 또 만나자고 우리 인사해요!!
형님반도 호랑나비가 귀향하는 활동을 차례차례 볼거예요^^
5월 30일부터 호랑나비 애벌레 4마리를 채집했는데 차례 차례 나비가 되어 넓은 자연의 품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4마리 모두 색과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먼저 관찰통에서 나비를 꺼내 줘야지^^
엄지 손가락으로 안고서..
손바닥으로 옮겨다니며 고맙다는 인사로 스킨쉽을 하고..
엄지 활주로에서 시동을 걸고..붕붕==33 ==33
활강을 하여..
자연의 품으로 돌아갔습니다^^
2번째, 3번째 애벌레도 호랑나비가 되어 날아가고 있어요.
잘가라 호랑나비 친구야^^
우산을 쓰고 배웅하고 있는 한결어린이집 생태어린이들입니다^^
마지막 호랑나비도 날아갈 시간이 되었습니다.
히야~~이쁘다^^
호랑나비야!! 잘가~~한결어린이집에 꼭! 놀러와야해^^ 아이들의 눈물 날뻔한 광경이 이어지고...
호랑나비를 따라 가는 귀요미들이예요~~~
나비가 되어 날아가고 남은 고치..
호랑나비를 자연의 품으로 돌려 보내고 관찰일지를 작성한 한결어린이집 생태어린이였습니다^^
한결어린이집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JMG Program)
※누리과정
교육부 누리과정☞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미니 프로젝트 - 호랑나비 애벌레의 한살이
국가수준의 누리과정을 통합적으로 경험하는 유아들의 활동을 통해, 사고(思考)의 확장을 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사고(思考): 무엇을 헤아리고 판단하고 궁리함)
*주제 선정 - 한결어린이집 마당에 자라는 탱자나무, 초피나무, 백선나무에서 호랑나비 애벌레를 발견하여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아이들과 함께 애벌레를 채집하고 교실에서 직접 키워 보기로 하였다.
오감각을 자극하는 유아들의 통합적인 활동을 확장하여, 호랑나비 한살이를 통한 생태계 변화를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JMG) 인성교육의 장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영역별 통합교육
1) 신체 운동·건강
* 신체 인식하기 - 호랑나비 애벌레가 서식하는 한결어린이집의 다양한 나무와 "교실 밖 교실" 청계산자락 숲을 통한 오감 느껴보기
* 이동하며 운동하기 - 호랑나비 한살이의 모습을 보고 따라하며 움직여보고 날아보기
2) 의사소통
* 듣기 - 자연의 소리 들어보기
* 말하기 - 번데기속에서 나비가 태어났어요
* 읽기 - 호랑나비 한살이 책 읽기
* 쓰기 - 호랑나비 이름 따라 써보기
3)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교실에서 호랑나비 애벌레 먹이와 물 주기를 통한 공감대 형성하기
* 나와 다른 대상의 감정을 알고 존중하기- 교실에서 기르던 나비를 자연의 품으로 날려 보내기
번데기속에서 움직이지 않고 견디는 나비의 어려움을 생각해보기
4)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호랑나비 애벌레 호랑(호피무늬) 색깔의 자연물 찾아보기
* 예술적 표현하기 - 나비가 훨훨 날아오르는 모습 관찰하기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호랑나비 한살이의 과정을 통하여 모습을 표현해 보기
* 그리기- 호랑나비 그리기
5)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랑나비 애벌레 키우기
*수와 연산의 기초 개념 형성하기 - 나비의 한살이 순서 과정을 통하여 성장 과정 관찰하기
* 실험 - 호랑나비 애벌레에게 물을 분무기로 분사하여 움직이는 모양 관찰하기
* 자연 친화적 활동 - 호랑나비 애벌레에게 나뭇잎 먹이 주기
호랑나비 알 찾아보기
호랑나비 1령~4령 애벌레 찾기
호랑나비 5령 찾기
호랑나비 애벌레가 서식하는 초피나무, 백선나무, 탱자나무에 대해 알아보기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학습장 먹거리농장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