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환경산업 진출 유망한가....
베트남 환경수출 새로운 전선 모색해야
정부주도에서 민간주도로 시장형성 변화
환경부, 해외진출 ODA 全주기 지원확대
베트남 수출전선에 기존 방식에서 새로운 방향으로 전략적 구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한,베트남간 정부 주도사업도 기울여져 가고 잇으며 최근에는 민간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경향이다.
아울러 저개발국에 지원하던 ODA사업(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도 사실상 막을 내렸다. 베트남이 2020년을 기점으로 1인당 GDP가 3,900달러(약 464만 원)를 넘어서고 있어 무상원조국가의 범위를 벗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정부는 2022년 경제성장률(GDP) 6~6.5%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아시아개발은행(ADB)도 2022년 베트남 경제성장률을 6.5%로 전망하고 수출이 베트남 경제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세계은행(WB)도 ‘2022년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베트남 GDP 성장률을 6.5~7.5%로 전망했다.
SSI(사이공) 증권연구소의 경우는 정부의 전망치 6.0~6.5% 보다 0.7~0.8%p 높은 6.8~7.2%로 전망했으며, VN DIRECT 투자증권은 GDP 7.5%의 급격한 V 형태 상승을 예측했다.
경제전망치도 안정적이고 환경시장도 열려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의 환경관련 기업들은 여전히 성공울이 낮고 과거 ODA사업으로 진출했던 국내 기업들도 지속적인 진출에는 사실상 먹구름이다.
베트남에 13년전부터 진출해 한국과 베트남(Hwaseong)에 생산시설을 갖춘 탈수기 전문업체인 Ark 홍상헌대표는 베트남과의 교역에서 경계해야 하는 세가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돈이 없으며 무상원조에 길들여져 있다. 우리나라의 외교정책에서 베트남에 대한 무상원조는 이미 끝이 났다. 새로운 모색이 필요하다. 베트남은 전반적으로 환경기술이 부족하고 현지 중심 인물들에 대한 한국형 인재양성도 소홀히 했다. 환경산업등 기술을 요하는 사업군에서는 베트남 현지인들에 대한 인력구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인건비도 한국과는 너무 격차가 크다, 한국인의 1명 인건비로 베트남에서는 영어를 할 수 있는 현지인물 10여명 정도 채용할 수 있다. 제품 가격도 현격하게 비싸다. 중국,대만,홍콩,러시아,인도 제품등과 비교해서 기술적 우위가 있어도 가격경쟁에서 그 벽을 넘어갈 수 없다.”라며 “한국기업의 베트남 현지진출기업도 300여개나 된다. 그러나 이들기업들도 부품들은 가격위주로 구매하지 한국제품만을 고집하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수처리에서도 수질이 한국과 다른 석회질로 여기에 맞는 수처리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래서 한국 정수기업체가 진출 해 있으나 별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싼가격,A/S 관리의 한계, 좋은 품질의 지속성, 베트남에 대한 한국적 선입견들이 겹쳐져 베트남 진출이 어렵다”라며 13년간의 베트남산업현장에 대하여 부정적 의견을 표출한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은 “베트남 정부는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더 많이 들어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그린 에너지와 농업분야의 신기술, 금융기관 부분에 대해서도 정부차원에서 잘 검토하겠다”고 박병석 국회의장과의 대담에서 밝힌바 있다.
베트남정부는 수요와 필요성을 고려하여 고등교육, 디지털, 스마트시티 분야의 개발협력 사업을 활발히 추진할 예정이며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된 점을 감안하여 과학기술 및 정보통신기술분야의 협력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는 정책을 피력했다.
팬데믹 정국에서 베트남에서 한국제품이 잘 팔리고 있는 제품은 ‘자가진단키트’의 호황이다. 진단키트는 베트남 제품을 포함하여 전세계에서 14개 브랜드가 판매되고 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의 승인은 베트남 보건부에서 최종 관할 하고 있으며, 수입 HS CODE는 3822.00.10을 사용하고 있다. 기본 수입관세는 무관세이며, 베트남은 보건부 지정 의료기기 및 의료용품 부가세 5%를 적용하고 있다.
환경문제에서 베트남이 시각을 곤두서고 있는 것은 폐기되는 음식물 쓰레기가 방대한 온실가스를 배출되고 있고, 연간 10억불(USD) 이상의 식품 손실에 대한 감축방안과, 총 5~8%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운송 수단 선택의 다양성 확보등을 현안으로 꼽고 있다.
운송과 보관의 현실적 문제에서 베트남의 콜드체인현황을 보면 2016년 이후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의 냉동·냉장 식품 소비 증가, 농수산 식품의 수출입 증가, 현대식 유통 채널 확대,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비대면 식품 구매 급증 등이 성장을 견인했다. 여기에 베트남 정부의 인프라 집중 투자 지원도 성장을 돕고 있다.
2019년 말 기준 베트남 상업용 냉동·냉장 창고는 전국 48개, 60만 파렛트 보관 용량이며, 지역별 분포를 보면 남부 36개, 52만 6,364 파렛트, 중부 1개, 2만 1,000 파렛트, 북부 5만 4,780 파렛트이다.
2020년 Hung Vuong, Tan Bao An Logistics, ALS Logistics, 하나로 TNS가 7만 9,000 파렛트 규모를 신설하고, 2021년에는 아주토탈이 호치민 지역에 3만 파렛트 규모의 신규 창고를 건축했다.
시장의 주요 기업으로는 한국 회사로 하나로 TNS, 아주토탈, 롯데글로벌로지스 등과 외국계 회사인 Emerald Gold, Konoike Vinatrans, Preferred Freezer Services, 베트남 현지 회사인 Thang Long Logistics, Tan Bao Logistics, Vinafco, ABA ooltrans, ALS, SATRA 등이 있다.
이같은 현실에서 최근 한국정부는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를 확대하여 국제탄소중립의 발판을 마련하는 전략회의를 개최한바 있다.
환경부는 기후·환경분야에 특화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와 국제감축사업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이를 위해 원조대상국의 환경분야 협력수요를 반영하여 2023년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 사업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기존 물관리 중심에서
대기, 폐기물 등으로 협력분야를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그린뉴딜 공적개발원조의 종합계획(마스터플랜) 수립 단계부터 국제감축사업 전환 가능성을 반영하고, 연계 사업의 본보기를 개발하여 감축실적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전략을 수립했다.
그동안의 공적사업으로 성공한 사례로는 한국수자원공사의 2,000억 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까리안 광역상수도 사업(2025년 1월 상업 운영개시),한국환경공단의 54억 원 규모의 몽골 나랑진의 매립지 온실가스감축사업(2022년 11월이후 설비 운영),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990억 원 규모의 이집트 폐기물자원화 사업(2025년 이후 운영 목표)등을 거론했지만 베트남에는 대표적인 사례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환경부는 원조 효과성을 높이고, 국내 환경기업의 해외진출기반 마련을 위해 ODA 全주기를 지원함과 동시에 소형 인프라 및 실증사업을 민간 중심의 대규모사업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형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기후·환경 분야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형 ODA가 부족하여 향후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하다는 중론을 모았다.
환경 중점협력국 대상 기후·환경 ODA의 지원사업을 통해 개도국의 녹색전환 및 탄소중립 달성 지원('22~), 23년 이후부터는 신남방·신북방 등 주요지역 중심으로 온실가스 저감,기후적응력 향상, 교차분야 대표사업 등을 발굴하여 확대 추진하기 위해 환경 중점협력국 대상 기후·환경 ODA의 全주기(①협력 수요발굴 → ②사업발굴 → ③사업기획 → ④프로젝트 ODA → ⑤환류·평가)지원 으로 개도국의 녹색경제 전환 및 탄소중립 달성을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대해 환경국제전략연구소 김동환박사는“ 공적자금을 통한 대규모 사업에도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고 있다. 가격경쟁이라는 장벽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촘촘한 전략이 필요한데 녹색금융을 통한 민간기업의 대폭적인 지원(인건비를 포함하여 제품가격의 전략적 인하시 발생되는 보장성 금융지원)이 필요하다. 베트남등 나라별 현지사정에 밝은 현지 기업인 출신의 시니어들을 활용하는 전략도 수립되어야 하며 현지인의 전문인력양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라며 “한국환경공단이나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환경산업협회등의 해외사업 통합시스템 구축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환경경영신문 www.ionestop.kr, 조철재부장,환경국제전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