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의성 개념
창의성이란 용어는 독창성, 확산적 사고, 창조성, 직관, 상상력, 신기성, 영재성 등과 같은 단어들과 혼동되어
사용되어 왔다(임선하, 1993). 하지만 현대의 창의성은 소수의 천재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모든 인간에
게 나타나는 보편적 특성이며 교육에 의하여 길러질 수 있다라고 정의되고 있다(Torrance, 1959).
창의성이란 새롭고, 적절한 것을 생성할 수 있는 개인의 사고 능력이라고 정의 할 수 있지만 유아의 창의성은
유아 개인의 수준에 새롭고, 적절한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2) 창의성의 구성요인
대부분의 학자들은 창의성을 단일 개념이 아닌 여러 가지 능력 및 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에 동의한
다. 그러나 창의성을 구성하는 하부요인은 개개인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인식 되어진다.
창의적 행동이나 산출물을 위해 필수적인 창의적 사고로는 인지적 요소와 성향적 요소로 구분된다.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달리 제안되고 있지만 인지적 요소에 해당하는 창의적 사고는 공통적으로 유창성, 융통성, 독창
성, 정교성을 들고 있으며 창의적 사고 기능을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성향적 요소로는 민감성, 개방
성, 인내심, 모험심 등이 포함된다(문정화, 하종덕, 1999; 호사라, 2001).
3) 놀이와 유아의 창의성 발달
놀이는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창의적인 활동의 한 종류이고 심오한 특성을 계발하는 과정이다 (구현아, 이종
희, 1996). 놀이는 유아의 자유로운 활동으로서 어떠한 제약도 없이 유아 자신의 생각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유아의 사고는 보다 풍부해지고 창의적일 수 있다. 즉 유아의 놀이는 문
제해결과 창의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며, 유아는 놀이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재조
직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놀이와 창의성 간의 관계연구들에 의하면 놀이는 유아의 창의성을 촉진시켜주고 창의성은 유아의 놀이를 더
욱 발전시켜주는 상호보완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자신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창의적인 활동이며, 놀이를 통하여 창의성이 함양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창의성에 영향
을 주는 놀이활동 중 블록놀이는 유아를 위한 통합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유아의 창의적 표현의 출구가 되는 중
요한 역할을 한다(노치현, 박인숙, 황명원, 1989). 이런 맥락에서 몰펀 놀이도 유아 자신이 자유롭게 구성하고
구성한 구성물을 설명하는 활동들이 창의성과 연결된다고 말할 수 있다.
창의성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며 창의성 계발에 꼭 필요한 상상력은 대개 3세에서 5세 사이에 결정을 이룬다
(Torrance, 1963; Burton, 1971). 그 만큼 유아기가 창의성이 싹트는 가장 결정적인 시기이며, 유아의 창의성
발달이 절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시기에 창의력이 가장 많이 신장되기 때문에 이때부터 창의를
내는 능력과 특성을 키워나가야 된다(전경원, 2000).
블록 놀이는 유아의 창의성을 촉진한다. 그리고 창의성을 함양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시기이고, 가장 창의적인
연령인 유아기에 블록놀이를 통해 창의성을 계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