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철학실천연구소는 지난 11월 13일(수) 오후 2시 30분 강원대학교 인문대학 2호관 108호에서 명사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문암서원포럼과의 공동 주관으로 진행되며 '문암서원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고려대학교 명예교수인 심경호 교수가 강연자로 나섰다.
첫 번째로, 심경호 교수는 문암서원의 역사적 배경과 의의를 소개하는 '서언'을 통해 문암서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했다.
두 번째 주제인 '정약용의 문암서원 참관기'에서는 조선시대의 대표적 실학자인 정약용이 문암서원을 어떻게 바라보았는지를 설명하며 서원의 사회적·철학적 가치에 대한 고찰을 나눴다.
세 번째로는 '문암서원 상량문과 이정형 추배청원소'라는 주제를 통해 문암서원에 남겨진 역사적 기록물의 의미를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문암서원 일대의 사적화와 관련하여 고려할 사항'에서는 문암서원의 사적화에 따른 보존과 활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강원대학교 철학실천연구소와 문암서원포럼이 공동 주관하고 (사)강원한국학연구원이 후원하는 이번 특강은, 문암서원의 역사적 가치와 철학적 의의를 재조명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유성선(54회) 강원대학교 철학실천연구소장(철학과 교수)는 "강원도 지역의 전통 문화와 유산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깊이 있는 학술적 고찰을 전하며 문암서원이 지닌 역사적·사회적 의미를 새롭게 조망할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