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첩경 6권 112문답집..록원호환
046. 祿元互換(록원호환)
問 : 祿元互換이란 무엇인가?
答 : 祿元互換이란 日主의 正官이 시간(時間)에, 時間의 正官은 日主로 서로 바뀌어 놓여져 있다는 뜻이다.
註 : 三命通會에서 말하기를 祿元互換은 다못 네 日時가 있으니 戊申日 乙卯時, 丙子日 癸巳時, 丁酉日 壬寅時, 庚午日 丁亥時라고 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祿은 정록(正祿)이 아니요,
正官(一名 祿)을 말함인데 가령
戊日의 正官 乙木은 時間에, 時間 乙木의 正官은 日主 申宮 庚金에 서로 그 祿이 바뀌어져 있고 또 丙日의 祿은 時間 癸水요 時間 巳宮 丙火의 祿은 日主 子中 癸水에 있고 또 丁日主의 祿은 時間 壬에 있고 時間 寅中 甲木의 祿은 日支 酉宮 辛金에 있으며, 또 庚日主의 祿은 時間 丁火에 있고 時支 亥中 壬水의 祿은 日支 午中 己土에 있어 각각 바뀌어져 있으므로 왈 祿元互換 이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忌하는 것은 日主之七殺과 時 官의 七殺 및 日支沖 時支沖인 것이고, 喜함은 日主之財로써 時 官을 생하여 주는 것이다.
가령 戊申日 乙卯時 라고 하면 日主之七殺 즉 甲木과 時 官의 七殺 즉 辛金과 日支沖 즉 申의 沖 寅과, 또 時支 沖 즉 卯의 沖 酉를 忌하는 것이고, 喜하는 것은 日主之財 즉 壬癸로써 時官 乙木을 生해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丙子日 癸巳時의 경우는 忌 壬己午亥이요 喜 庚辛金인 것이고,
丁酉日 壬寅時의 경우는 忌 癸戊卯申이요 喜 庚辛金인 것이며,
庚午日 丁亥時인 경우는 忌 丙癸子巳이요 喜 甲乙木인 것이다.
參考
(1) 본래 三命通會에서는 庚子日 丁亥時라고 한 것을 저자가 庚午日 丁亥時라고 고쳐 놓았다.
왜냐하면 육십갑자 중에 祿元互換이 되는 것은 분명 사(四) 日時 밖에 없는데 이 사주중 위의 삼종은 모두가 분명 祿元互換이 되는 것이나 이 庚子日 丁亥時만은 절대로 互換祿이 안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庚日 丁亥時는 日錄이 時上 丁火로 그것은 분명하나 亥時와 子日과는 절대로 안되는 것이다.
庚午日로 해야만 時支 亥中 壬水의 祿 즉 正官이 午中 己土에 있음으로 이것은 분명 庚午日인 것이다.
고로 庚子는 庚午의 잘못이므로 庚午로 나는 이곳에 고쳐논 것이니 연구하는 여러분들도 잘 생각해 보기 바란다.
(2) 고법에서는 이 祿을 正祿으로 보아 戊午日 丁巳時의 예로 하였던 때도 있었으나 이것은 명칭을 달리하여 交祿으로써 다루고 있는 것이다.
예시(가)
乙 戊 壬 癸
卯 申 戌 亥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寅 卯 辰 四 午 未 申 酉
이 사주는 戊日 祿이 乙時에 있고 卯中乙木 祿이 申宮 庚金에 있어 祿元互換이 분명한 것이다.
그리고 忌하는 日主之七殺은 甲木이나 時官之七殺은 辛金이나 日時之沖이 되는 寅이나 酉가 모두 없고 喜하는 壬癸가 있어 귀하게 된 사주이다.
用神은 물론 戌土에 있는 것이다.
예시(나)
癸 丙 辛 己
巳 子 未 未
甲 乙 丙 丁 戊 己 庚
子 丑 寅 卯 辰 四 午
이 사주는 丙日祿(官)이 時間 癸水에 있고 時間 巳中丙火 祿은 日支 子中癸水가 되어 분명 祿元互換이다.
또 아울러 日主의 正祿이 在 巳時하고 時上 癸水가 祿이 日支 子에 在하여 丙火도 巳에 臨官宮이며 癸水(時間)도 子에 臨官宮이 되어 더욱 아름답다.
그리고 忌하는 壬己午亥 글자중에 己字가 있어 時官(祿) 癸水를 剋한다고 하나 日支 子字에 癸水가 根하여서 괜치 않음으로 대 貴히 된 사주이다.
用神은 子水요 己未土는 病이 된다.
中年 寅卯 木運에 除去病 되었고 辰運은 土로써 重病 같으나 巳未 火局이 辰 濕土에 洩泄(설설)되고 子辰 水局하여 發하기 시작한 것이다.
◎기억할 문제
(1)元互換을 前記 42문답의 互換財祿과 착각하지 말 것.
(2)祿元互換만 있으면 貴格이 되어 모두 귀하게 되는 줄만 알지 말것
(3)격국용신에서 잘 이루어지고서 이 格이 있을 때에는 물론 격이 더욱 돋보이게 되어 금상첨화격으로 격조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아 둘 것
◎斷曰, 祿元互換을 逢之爲貴인데 吉神이 加臨이면 廊廟之材라.
◎단왈, 록원호환을 봉지위귀인데 길신이 가임이면 랑묘지재라.
첫댓글 택일할 때 참고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명리학의 대부이지요
내포님...자주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