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틈타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을 상대로
불법 급전 대출이 성행하고 있는데요
'20년 상반기(20. 1월 ~ 6월) 중 「불법 사금융 신고센터(☎1332)」를 통해 접수된
서민금융상담 및 불법 사금융 피해신고는 무려 63,949건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불법 급전대출 피해 유형과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분들의 주의가 요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서민금융상담 및 불법사금융 피해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피해 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불법대부업 관련 피해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틈타 자영업자·일용직 등 금전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불법 대부 피해신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 대비 31.1%, 전년 동기 대비 62.6% 증가)
특히, 인터넷 대출중개사이트 등을 통하여 접근한 불법대부업자를 통한
첫거래 조건부 30-50(또는 50-80) 대출*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 30-50(또는 50-80) 대출 : 소액 거래로 신용도를 높여야 한다면서 1주일 후 50만원(80만원)을 상환하는 조건으로 30만원(50만원)을 대출하면서 연체시 연장료 등으로 대출원금을 증액하는 대출 수법
다음 사례를 통해 한 번 살펴보시죠!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첫거래 조건부 30-50(또는 50-80)대출을 강요하고 급전 이용후 한도를 높여주겠다는 조건은 사기 행위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직접 만나 대출상담시 등록대부업체 사이트에 등록된 해당업체의 광고 전화번호로 통화해 직원 및 상호명이 맞는지 확인 후 진행해야 합니다.
2. 보이스피싱 관련 피해
검찰 등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 신고건수는 감소(7.5%↓) 하였으나,
저금리 대환대출, 통합대환대출 등을 빙자한 대출사기 피해신고건수가
큰 폭 증가했습니다. (전기대비 32.8%↑)
이 또한 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온라인의 정부지원대출, 통합대환대출 등의 광고를 보고 전화로만 대출상담을 진행하는 경우 본인이 제공한 개인정보를 이용한 사기 가능성이 높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회사의 대출 이용 중에 다른 금융회사의 대출을 알아보거나 신청하는 행위는 대출계약 또는 법률 위반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협박을 받으면 송금하지 말고 금융감독원(1332) 또는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3. 유사수신 관련 피해
저금리 지속으로 시장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고수익을 미끼로한 유사수신 및 금융거래를 가장한 사기 행위 제보·상담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기대비 34.5%↑)
특히, 가상통화 빙자형 유사수신(44건), 사설 FX마진거래 사기(33건), 재테크 빙자형 사기(11건) 등 다양한 수법이 신고되고 있습니다.
다음 사례를 통해 가상통화 빙자형 유사 수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사례와 같이, 전도유망한 사업모델을 내세우며 고수익을 보장하는 회사는 금감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탈 ‘파인’을 통해 제도권 금융회사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 유사수신 업체와 거래시 발생한 피해는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절차 등에 따른 피해구제를 받을 수 없음을 유의
또한, 지나친 고수익, 모집수당 지급 등을 제시할 경우 금감원 「불법사금융 신고센터」(☎1332)로 전화하여 유사수신 여부 확인해야 합니다.
1. 불법 대부 피해시 1332로 연락하세요!
불법추심, 고금리, 등록하지 않은 미등록 대부업 대출로 인한 피해시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로 신고하면, 수사의뢰 및 법률구조공단 변호사 연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금감원 홈페이지 ‘불법금융신고센터’ 內 ‘채무자대리인 및 소송변호사 무료지원’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2. 제도권 금융회사 여부를 확인하세요!
대출 및 투자시 정식 등록된 금융회사인지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의 제도권금융회사·등록대부업체통합관리에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http://fine.fss.or.kr/main/index.jsp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ISA다모아, 상속인금융거래조회, 통합연금포털, 페이인포, 보험가입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카드포인트조회, 금융꿀팁200선 등
3. 개인정보 관리를 수시로!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여 본인도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내계좌한눈에’, ‘내카드한눈에’, ‘금융정보조회’ 코너를 활용하세요
금융결제원: https://www.payinfo.or.kr/payinfo.html
흩어져 있던 금융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험, 카드, 대출에 관한 정보도 금융정보조회서비스에서 확인해보세요. 내 계좌 한눈에! 어카운트인포 서비스 흩어져 있던 모든 금융계좌를 손쉽게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해보세요! 클릭 한번으로 내카드 한눈에! 흩어져 있는 모든 카드내역을 한번에 확인해보세요! 금융회사에 등록된 자동이체도 한번에 확인! 불필요한 자동이체는 자동이체통합관리서비스에서 한번에 정리하세요! 흩어져 있던 금융정보도 편리하고 안전하게! 보험, 카드, 대출에 관한 정보도 금융정보조회서비스에서 확인해보세요. 내 계좌 한눈에!...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파인’의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도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시스템을 통해 금융회사가 공유해 본인 확인에 더욱 주의토록 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http://fine.fss.or.kr/main/index.jsp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ISA다모아, 상속인금융거래조회, 통합연금포털, 페이인포, 보험가입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카드포인트조회, 금융꿀팁200선 등
핸드폰 개통 여부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 접속하여 가입사실현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피해자 명의로 가입된 휴대전화 등의 통신서비스 가입현황을 조회일자 기준으로 확인
Msafer 명의도용방지서비스: https://www.msafer.or.kr/index.do
4. "불법 사금융 그만"를 활용하세요!
유튜브 채널 “불법사금융 그만”을 활용하면, 피해예방, 구제, 자활방법 등 불법사금융 종합 정보 이용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GEa_Ys697dO2J2AQHPCqBg
오늘은 서민 금융상담 및 불법사금융 피해유형과
소비자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배운 내용에 유의하셔서 모두들 건강한 금융활동 하시고,
차가워진 날씨와 코로나19도 함께 이겨낼 수 있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