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8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
글 고자현
그림 김창희
초판 발행일 2024년 10월 25일
체제 46변형판(178×238㎜), 96쪽, 올컬러, 무선제본
정가 12,000원
대상 독자 초등학교 1~2학년
ISBN 979-11-6363-891-9 (74410)
■ 책 소개
추리력과 논리력을 키워 주는 규칙 찾기!
수학에서 규칙 찾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사물 속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는 전래동화 속에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에서 다루는 규칙 찾기의 학습 내용을 담았습니다. 규칙을 잘 이해하면 추리력과 논리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영리한 강아지 와리와 함께 생활 속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규칙을 배워 보세요.
■ 전래동화로 배우는 초등 수학 원리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는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 여덟 번째 권으로, 재미난 전래동화 속에 ‘규칙 찾기’의 수학 개념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전래동화 『선녀와 나무꾼』,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심청전』의 주인공과 함께 무늬와 수 배열에서의 규칙을 알아냅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수학의 규칙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재미난 전래동화도 읽고, 수학의 원리도 배워요!
친구들을 돕기 좋아하는 와리는 오늘도 이상한 학교 친구들의 도움을 거절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힙니다. 하지만 와리는 규칙을 발견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와리는 최고의 옷감을 짜려는 선녀에게 옥황상제가 좋아하는 규칙을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농부 아저씨와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사용 설명서’에서 수 배열과 색의 규칙을 알아내 농작물을 빠르게 키웁니다. 또 연꽃극장을 세우려는 심청이와 함께 옆 마을 극장에 가서 여러 규칙을 발견합니다. 이 책은 전래동화 주인공에게 닥친 여러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규칙성’을 배울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주요 학습 내용을 정리하는 코너를 따로 마련하여 다시 한번 반복 학습할 수 있습니다.
■ 재미있는 수학놀이도 배워요!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는 유튜브 ‘수랄라TV’에서 쉽고 재미있는 수학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엄마, 수랄라쌤(고해영)이 추천하는 수학놀이 5가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수학놀이는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친 경험과 엄마로서 터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특히 아이가 이해하기 쉽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춘 대화 요령도 알려 주고, 놀이 준비나 방법도 최대한 쉽게 구성했습니다.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에는 인형이나 옷의 무늬 찾기, 디폼블록으로 팽이 만들기, 연필꽂이 만들기, 달력 속 규칙 찾기 등의 수학놀이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이는 이 놀이를 통해 무늬와 수 배열에서의 규칙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은 뒤 아이와 함께 수학놀이를 해 보세요. 분명 수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며 수학 학습에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 줄거리
이야기 하나, 나무꾼과 함께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선녀
선녀는 옥황상제로부터 편지를 받았어요. 최고의 옷감을 짜면 하늘나라에 올 수 있다고요. 어떤 옷감을 짜야 할지 고민이 되던 선녀는 와리에게 편지를 썼어요. 편지를 받은 뒤 와리는 선녀의 집에 갔어요. 그곳에서 옥황상제가 좋아했던 옷감을 보게 되고, 옷감의 무늬에서 어떤 규칙을 발견하게 됩니다. 결국 최고의 옷감을 짠 선녀는 가족을 데리고 하늘나라에 갔어요.
이야기 둘, 농부 아저씨는 부채로 부자가 되었대
착한 농부 아저씨가 빨간 부채와 파란 부채를 주웠어요. 농부 아저씨는 와리와 이야기를 나누던 중, 빨간 부채 끝에 매달린 작은 상자를 열자 책과 함께 파란색 펜과 빨간색 펜이 튀어나왔어요. 농부 아저씨와 와리는 ‘빨간 부채 파란 부채 사용 설명서’에서 수 배열과 색 규칙을 알아냈어요. 둘은 벼, 사과나무, 포도, 당근에 빨간 부채와 파란 부채로 부채질을 하며 농작물을 키웠어요.
이야기 셋,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
심청이는 마을에 연꽃극장을 지으려고 해요. 심청이와 와리는 옆 마을 극장을 견학 가고, 그곳에서 창살 무늬와 극장 의자의 규칙을 발견하지요. 심청이는 극장 안팎을 연꽃 무늬로 꾸미기로 마음먹었어요. 얼마 뒤, 심청이는 아름다운 연꽃극장을 세우고, 마을 사람을 초대했어요.
■ 추천사
<초등 1·2학년 수학동화> 시리즈는 전래동화와 명작동화 속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이야기로 가득합니다. 또한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바뀌는 2022 개정 수학 교과에서 꼭 알아야 할 성취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책과 함께 흥미진진한 여행을 따라가 보면 수학은 재미없고 어려운 골칫거리가 아니라 신나는 장난감으로 생각하게 될 거예요. _ 김남준(서울노일초등학교 교사)
■ 차례
추천사
작가의 말
엄마를 위한 새 수학 교과서 소개
전래동화 및 등장인물 소개
이야기 하나 • 나무꾼과 함께 집으로 돌아가고 싶은 선녀
이야기 둘 • 농부 아저씨는 부채로 부자가 되었대
이야기 셋 • 효녀 심청이는 규칙을 좋아해
책 속 부록_ 개념이 쏙쏙 들어오는 엄마표 수학놀이
수학놀이 1 나는야, 규칙 발견 탐정
수학놀이 2 나만의 멋진 팽이 만들기
수학놀이 3 연필꽂이 만들기
수학놀이 4 두근두근, 다음 수를 맞춰 봐!
수학놀이 5 숨겨진 날짜를 알아내라!
■ 지은이
글 고자현
우리 할머니는 옛날이야기 척척박사였답니다. 매일 자장가 대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셨죠. 나중에 커서 보니, 할머니는 원래 이야기보다 더 재미있게 바꾸셨던 거예요. 이런 경험을 수학에 입혀 보면 어떨까 생각했어요. 그래서 『헨젤과 그레텔은 도형이 너무 어려워』, 『아기 염소는 경우의 수로 늑대를 이겼어』 등의 책을 썼어요.
그림 김창희
작은 섬에서 태어나 지금은 경기도 어느 아늑한 마을에서 살고 있어요. 그림을 입혀 한 권의 책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참 좋아한답니다. 그동안 그린 책으로는 『견우와 직녀가 분수 때문에 싸웠대』, 『유네스코 세계 유산 한국의 갯벌』, 『아빠 원정대』, 『송현방 암살 사건』, 『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용훈아, 도서관 가자!』 등이 있어요.
수학놀이 수랄라쌤(고해영)
중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수랄라TV’에서 수학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어요. 엄마이자 교사로서 터득한 지식을 자기주도 학습을 지향하는 학부모님들과 공유하며, 아이들이 수학에 대한 심리적 거리감을 줄이고 부모와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수학 놀이 콘텐츠도 만들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