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주말]
풍수와 사주 흥미롭지만…
도사는 없다
< 일러스트=유현호 >
나는 ‘이소룡 키드’였다.
1973년 서른셋 이소룡(리 샤오룽)이
급사했을 땐 큰 충격을 받았다.
중학생 시절엔 무협소설로 밤낮을
지샜다.
김광주의 ‘비호’와 ‘정협지’, 와룡생의
‘군협지’에 빠져 무림 고수가 돼
강호를 평정하는 공상에 잠긴
아이였다.
이소룡은 1970년대 초 세계적 문화
영웅이 됐다.
세계가 ‘아시아로의 귀환’을 말하기
훨씬 전이다.
동양에 대한 서양인들의 판타지를
무술영화로 일깨웠다.
하지만 사실 그는 중국 전통무술의
신비주의를 깨트린 선구자다.
‘쿵후는 춤이다’라는 이소룡 발언이
중국 무술계를 격분시킨 건 유명한
일화다.
무협은 판타지다.
공상과학소설처럼 특정 문법과 경향을
따르는 장르문학이다.
일반 대중을 겨냥한 장르문학이
순수문학보다 열등하다는 이분법은
깨진 지 오래다.
‘해리 포터’나 ‘반지의 제왕’처럼
대중성과 문학성을 겸비한 서양
판타지 작품이 대표적이다.
무협 같은 동양 판타지가 구사하는
상상력과 신비주의는 우선
재미있다.
상상력은 삶의 윤활유이지만
무협소설에 빠진 사람도 하늘을
날거나 장풍을 쏠 수 있다고
생각진 않는다.
그러나 한국 사회는 무협은 경시하면서
풍수나 사주명리는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관상이나 역술을 통계적 지혜라고
주장하는 지식인들도 많다.
집안에 우환이 이어져 부모님 묘를
이장했더니 문제가 풀리더라는
한 지인의 경험담에 놀란 적이 있다.
영화 ‘파묘’ 비슷한 얘기다.
역대 대선에서 대권을 노린 여러 정치인이
부모 묘를 명당으로 옮겼다는 뉴스도
있었다.
선거, 입시, 인사가 닥치면 점집이
문전성시인 게 우리네 현실이다.
풍수와 사주는 전통문화의 지혜를
담고 있는 측면도 있고 흥미로운
서사이기도 하다.
하지만 검증과 반증이 불가능한
이야기들을 부풀려 일상에서 남용하면
혹세무민의 신비주의에 빠진다.
고삐 풀린 채 폭주하는 신비주의는
당사자의 삶과 사회에 두루 해롭다.
현대과학이 모든 걸 설명하진 못한다.
과학이 절대적 진리를 주장하지 않는
이유다.
과학은 잠정적이며 증거 앞에 수정
가능하고 항상 비판에 열려 있다.
이와 달리 비전(祕傳)에 의존하는
신비주의적 전통 담론은 폐쇄적이고
교조적이다.
예컨대 풍수의 동기감응(同氣感應)설은
검증 자체가 불가능하다.
햇볕 잘 드는 집터 선택은 의미가
있지만 묫자리 잡는 음택풍수 효과는
황당하게 들린다.
한국적 자생 풍수를 세운 고
최창조 교수는 묫자리로 골머리를
앓느니 차라리 화장하라고 권했을
정도다.
서양 판타지인 점성술·골상학처럼
풍수·관상·음양오행설 같은 동양
판타지도 매력이 없진 않다.
그러나 판타지에 미혹(迷惑)되면 삶의
중심이 흔들린다.
중국무술은 역사가 길고 유파도 많다.
이소룡은 그 화려한 허구를 폭로하면서
과연 실전성이 있는지 물었다.
동양 판타지 담론에 현혹되지 않기
위해서도 성찰적 질문을 던져야 한다.
세상엔 수많은 도사(구루, 요기, 법사)와
수련법이 있다. 신비주의로 포장한
도사들은 어쩌다 맞는 말도 하지만
대부분 황당한 이야기이다.
그들의 영적 성취는 주관적 환상과
위태롭게 겹친다.
한반도 고유의 수련법을 계승한 한 도사는
하늘의 계시로 정치를 넘보다 80년대
전두환 신군부에게 호되게 경을 치렀다.
수많은 유력자의 운명을 짚어준
전설적 관상가는 자신이 화장실에서
급사할 운명임을 알지 못했다는 얘기도
전해 온다.
이소룡의 사자후는 아직 유효하다.
서로 다른 맨손 무술끼리 대결하는 현대
이종(異種) 격투기에 쿵후 선수는
거의 없다.
중국 현대 격투가 쉬샤오둥은
전통무술의 자칭 천하제일 고수들을
주먹 한 방에 쓰러트려 이소룡의
말을 증명했다.
‘동양적인 것’의 매혹을 살리려면
미혹을 칼같이 잘라내야 한다.
예전에도 지금도 판타지는 판타지다.
건강한 어른의 삶은 도사를 거부한다.
도사는 없다.
윤평중·한신대 철학과 명예교수
[출처 : 조선일보]
[100자평]
自由
사람들은 대통령을 모든 사회,경제,정치 문제등을
일거에 해결해줄 도사라고 생각하고 투표한다.
그리고 대통령 후보들도 그렇게 선전하고 다닌다.
先進韓國
윤평중 교수 말이 일리가 있다.
한자문화권의 풍수, 사주가 너무 성행하면 좋지
못하다.
그러나 그걸 심하게 비판하는 것도 지나치다.
그러기 전에 우선 그렇게 과학적인 걸 주장하는
사람이 무협을 찬양하는 걸 보면 잣대가
제멋대로다.
무협이야말로 진짜 혹세무민하는 비과학이다.
그런 무협은 좋게 말하면서 왜 사주와 풍수는
비판하나?
먼저 무협부터 비판했어야 이 글이 논리가 산다.
사주와 풍수는 유사과학이요 절반의 과학이다.
통계학이다.
너무 믿으면 안 되지만 완전히 무시하는 것도
잘못이다.
인생이 어려울 때 참고할 정도는 된다.
또 하나, 이소룡이 중국 무술을 비판했다고?
그렇기 보다는 중국 무술이 실전성을 높여야
한다고 한 것이다. 이소룡의 절권도를 본
미국인들과 영화 팬들은 이소룡의 무술을 중국
무술이 실전성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소룡은 중국 무술을 비판한 게 아니라 오히려
중국 무술이 최고라는 환상을 심어줬다.
그걸 깬 게 쉬샤오동이다. 왜 쉬샤오동의 공로를
이소룡에게 돌리나?
kykim94
자신이 경험해보지 않으면 미신인가?
현대 과학 입장에서 가장 미신적인 종교는
기독교 등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죽은자가 부활 했다는 것을 믿으라고 하고
또 맹목적으로 믿고 따른다.
예수님이 갈일리 호수위를 걸은 것을 믿으면서
도사는 없다고 우긴다.
결혼해서 부부생활 한적이 없는 처녀가 아기를
나은 것을 믿으라고 하는데 이 모든 것들이
과학과 상식 수준에서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가?
내가 본 도사는 존재하고 있어서 나도 따르려고
노력하고 있다.
more4more
한 번 빠지면 벗어나지 못 해. 죽기 전까지.
system
바로 윤석열에게 하는 말이다.
하늘에 구멍을 뚫은 도사를 믿고 스스로 신기가
있다고 주장하는 여자를 와이프로 선택한 남자.
원래 예전부터 그런 인간들이 특히 넘쳐나는 곳이
정가와 관가다.
그런 정가와 관가 모두에 발을 담갔으니
오죽 하겠는가.
atgbn
조용헌 살롱 싣는 신문이 이런 칼럼 싣고 ㅋㅋ
뭐냐 자기 분열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