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5년 사이 인스턴트 라면 시장 급속도로 성장 -
- 현지 식품가공기업의 라면 브랜드 출시가 주원인 -
□ 스페인 내 인스턴트 라면 소비 증가
ㅇ 한국인에겐 매우 익숙하지만 스페인 소비자들에겐 다소 생소한 식품으로 여겨졌던 인스턴트 라면의 판매가 최근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음.
- 이는 스페인 소비자들의 보수적인 소비 성향과 입맛으로 인해 동양음식에 대한 관심이 낮았던 과거와 달리, 젊은 연령대의 소비자들은 외국문물에 호의적이며 특히 동양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됨
- 특히, 인스턴트 라면은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손쉽게 조리할 수 있어, 요리에 관심이 적고 시간도 부족한 대도시의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음
ㅇ 이러한 트렌드로 인해 마드리드의 중심가에 라멘바(Ramen Bar)를 운영하는 식당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찾는 젊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 현재 마드리드 내 약 10개의 라멘바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스페인 내 인스턴트 라면 판매는 2011년 1300만 개에서 2015년 4000만 개로 대폭 증가
* 2017.6.23. 현재 2016년 수치 미발표
- 이 기간은 스페인 경제가 크게 침체했던 기간이었고 소비자들에게 인스턴트 라면의 인지도가 낮았음을 감안하면 매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둠
□ 인스턴트 라면시장 성장 배경
ㅇ 각종 소스 및 육수, 조리식품 등을 판매하는 대기업인 Gallina Blanca사의 라면 브랜드 Yatekomo 출시가 폭발적인 시장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함
- 이 기업은 2013년 Yatekomo 컵라면을 출시해 3년 만에 1억5000만 개의 판매 실적을 거둠.
- 이에 힘입어 인스턴트 라면 제품이 전체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주력상품으로 부상함.
- 또한, 현지 대기업이 인스턴트 라면을 취급함으로써 일부 중국 또는 아시아 슈퍼마켓에서만 판매되던 제품이 대형 소매유통점에도 판매돼 인스턴트 라면이 식품 주류의 반열에 오르는 계기가 됨
ㅇ 젊은 소비층 공략, 저렴한 가격, 다양한 맛이 Gallina Blanca사의 주요 성공요인
- Nestlé사에서도 Gallina Blanca사와 비슷한 시기에 Maggi라는 인스턴트 라면 브랜드를 출시함. 그러나 시장점유율은 Gallina Blanca사가 56%로 34%를 기록한 Nestlé사를 월등히 앞섬
- Gallina Blanca사가 경쟁사보다 앞서 나갈 수 있던 비결은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TV광고 등을 통해 젊은 소비층을 적극 공략했기 때문이며, 경쟁사 제품보다 제품 단가를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기 때문
- 또한, 일반 컵라면은 물론 다양한 맛의 볶음밥이나 파스타 등도 컵라면 형식으로 개발해 출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는 데에 주력함
ㅇ 그 밖에, 건조파스타, 소스 및 가공식품 제조기업인 Pastas Gallo사는 일본 닛신(Nissin)사와 제휴해 2017년 1월 라면 브랜드Yohmen을 출시
제조사별 인스턴트 라면 비교
기업명
| 브랜드명
| 사진
| 가격
|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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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lina Blan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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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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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6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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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누들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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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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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10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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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보나라 파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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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XX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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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8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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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치킨누들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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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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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10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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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키소바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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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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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61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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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레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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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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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6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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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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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tekom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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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97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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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카로니&치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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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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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120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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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야키소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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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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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82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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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로네제 파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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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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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4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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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식 수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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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stas Gallo |
Yoh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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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7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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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바질 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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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h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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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9/7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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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우&마늘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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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soysuper.com
ㅁ 스페인 인스턴트 라면 수입 현황
ㅇ 스페인의 인스턴트 라면 수입 규모는 2016년 1948만 유로로 전년대비 1.4% 소폭 감소했으나, 5년 전인 2012년 대비 56.5%증가
- 2017년 1~4월 중에는 전년동기대비 3.8% 증가해 성장세 유지 중
스페인 라면 수입 추이(HS Code 1902.30.10 기준)
(단위: 천유로)
출처: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Datacomex)
ㅇ 유럽 역내 수입이 주를 이룸
- 주요 수입 대상국은 우크라이나(21.0%), 이탈리아(14.8%), 독일(11.1%), 네덜란드(10.3%), 헝가리(7.8%) 등 유럽 역내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음
- 아시아 국가 중에는 중국(7.1%), 대만(4.9%)으로부터의 수입이 주를 이룸
- 대한 수입액은 2016년 기준 약 20만 유로로 전체 수입의 1%로 낮은 편이며, ‘15/’16년 중 수입액 8.8% 감소
스페인 국가별 라면 수입 추이(HS Code 1902.30.10 기준)
(단위: 천 유로)
국가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15/'16 % |
우크라이나 | 769.0 | 1,840.1 | 2,225.4 | 5,324.1 | 4,090.9 | -23.2 |
이탈리아 | 3,028.9 | 3,194.9 | 5,408.5 | 5,045.2 | 2,880.5 | -42.9 |
독일 | 3,726.7 | 2,956.6 | 3,519.6 | 1,832.0 | 2,166.0 | 18.2 |
네덜란드 | 2,186.8 | 1,731.1 | 1,613.3 | 1,787.9 | 1,997.1 | 11.7 |
헝가리 | n/a | n/a | n/a | 1,624.4 | 1,526.2 | -6.0 |
중국 | 174.1 | 259.2 | 366.1 | 538.1 | 1,377.7 | 156.0 |
인도네시아 | 153.5 | 125.2 | 326.6 | 720.0 | 1,048.8 | 45.7 |
대만 | 183.3 | 190.4 | 165.0 | 139.1 | 957.2 | 588.3 |
프랑스 | 688.8 | 1,011.6 | 835.2 | 740.0 | 906.9 | 22.5 |
영국 | 99.0 | 193.6 | 370.2 | 427.1 | 668.9 | 56.6 |
한국 | 84.1 | 93.5 | 101.9 | 214.0 | 195.2 | -8.8 |
총수입 | 12,448.3 | 13,011.9 | 16,212.0 | 19,757.0 | 19,480.1 | -1.4 |
출처: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Datacomex)
□ 전망 및 시사점
ㅇ 우리기업의 인스턴트 라면 제품이 현지 시장에 자리잡기 위해선 스페인 국민의 입맛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
- 일부 매니아 층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스페인 소비자들은 조금의 매운 맛도 피하는 경향이 있어 우리 기업 제품이 광범위한 소비자 군을 공략하기에는 어려움
- 일본 닛신 사가 스페인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현지 기업과의 제휴를 통해 토마토&바질, 새우&마늘 라면을 출시한 사례를 참고해 우리 기업도 철저한 현지화를 위한 맞춤형 상품 개발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임
ㅇ 한국 라면은 아직 수요가 적어 현지 수입상들은 직접 한국서 제품을 수입하는 것보다 독일이나 네덜란드 지역의 도매상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 따라서, 스페인 기업의 수입 오더 물량이 충분하지 않을 시에는 독일, 네덜란드 대형 식품도매상을 활요해 간접 수출하는 방식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soysuper.com, 스페인 경제경쟁력부 수출입통계(Datacomex), 현지언론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