仁者安廉 知者利廉
복생어청검福生於淸儉 복은 청렴하고 검소한 데에서 생기고
덕생어비퇴德生於卑退 덕은 자신을 낮추고 겸손하는 데에서 생긴다.
위부절이망가爲不節而亡家 절약하지 아니하면 집안을 망치고
인불염이실위因不廉而失位 청렴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관직을 잃는다
대탐필렴(大貪必廉)= (大: 큰 대, 貪: 탐낼 탐, 必: 반드시 필, 廉: 청렴할 렴)
큰 욕심을 가진 자는 반드시 청렴하려 해야 한다는 뜻.
청렴해야만 자신이 품은 꿈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로,
큰 꿈을 가진 공직자가 청렴해야 승진하고 존경받는 사람이 도릴 수 있다는 말.
[문헌] 정약용(丁若鏞) 목민심서(牧民心書) 卷二
[내용] 다산 정약용(丁若鏞)은 목민심서(牧民心書) 2권 율기(律己) 六條 第二
청심(淸心)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청렴은 천하의 큰 장사이다. 그러므로 크게 탐하는 자는 반드시 청렴하려 한다.
사람이 청렴하지 않은 것은 그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廉者,天下之大賈也。故大貪必廉。人之所以不廉者,其智短也。
공자(孔子)가,“인자(仁者)는 인을 편안히 여기고 지자(知者)는 인을 이롭게 여긴다
(仁者安仁,知者利仁。).”하였는데, 나는 생각하기를,
“청렴한 자는 청렴함을 편안히 여기고 슬기로운 자는 청렴함을 이롭게 여긴다
(廉者安廉,知者利廉).”하겠다.
왜냐하면, 재물이란 우리 사람들이 모두 크게 욕심내는 것이다.
그러나 욕심 중에는 재물보다도 더 큰 것이 있으므로
재물을 버리고 취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何也?財者,吾人之所大欲也。然所欲有大於財者,故舍之不取也。).
비록 재물을 얻는 데 뜻을 둔다 하더라도 염리(廉吏)가 되어야 할 것이니
무엇 때문인가? 매양 보면, 지벌(地閥)이 드러나고 재망(才望)이 뛰어난 자가
겨우 수백 꾸러미의 돈에 빠져서 관직을 박탈당하고 귀양 가서 10년 동안이나
쓰이지 않는 경우가 수두룩하다. 비록 세력이 높고 운이 좋아서 형벌이나
극형(極刑)은 면하게 되는 수가 있지만, 여론은 비루하게 여겨 깨끗한 명망이
땅에 떨어질 것이다. 문신(文臣)이 이에 관련되어 관각(館閣)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고,
무신(武臣)이 이에 관련되어 장수(將帥)가 되지 못한 자가 또한 얼마나 많은가?
지혜가 원대하고 생각이 깊은 자는 그 욕심이 크기 때문에 염리(廉吏)가 되고,
지혜가 짧고 생각이 얕은 자는 그 욕심이 작기 때문에 탐리(貪吏)가 되는 것이니,
진실로 생각이 여기에 이를 수 있다면 아마도 청렴하지 않을 자가 없을 것이다
(智遠而慮深者,其欲大故爲廉吏,智短而慮淺者,其慾小故爲貪吏,
苟能思量乎是,則庶乎無人不廉也。).
仁者安廉 知者利廉, 廉者 牧之本務 萬善之源 諸德之根 不廉而能牧者 未之有也
‘어진이는 청렴에 편안하고(仁者安廉), 지혜로운 사람은 청렴을 이롭게 여긴다(知者利廉)
목민심서
仁者安仁 知者利仁
‘어진이는 인에 편안하고(仁者安仁).
지혜로운 사람은 인을 이롭게 여긴다(知者利仁)’
논어
廉者 牧之本務 萬善之源 諸德之根 不廉而能牧者 未之有也
청렴하지 아니하고는 고위공직자 노릇할 사람이 없다. (淸心)
土豪武斷 小民之豺虎也 去害存羊 斯謂之牧
목민정신에 투철한 공직자가 많아지면 우리나라는 반드시 선진국에 진입할 것이다.
(土豪武斷 小民之豺虎也 去害存羊 斯謂之牧)
현명한 자는 청렴한 것이 자신의 장래에 이롭기 때문에 청렴하다
-다산 정약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