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학산(아산)(2025.01.23.)
코스: 공원주차장-유아숲 입구-음수대-상운각-남산-남산턴널-안산-느티나무쉼터-신정호 둘레길-행촌고개-치학산-장정말-공원주차장, 거리 약 10.3Km, 3시간 20분 소요
누구와: 앞잽이와 나 (2명)
돈: 점심 8천원x2
그동안 눈이 내려 도로가 미끄럽기에 지방산행을 자제해 왔는데, 설을 앞두고 아산의 신정호 주변의 낮은 산들을 한 바퀴 돌고, 고향으로 가서 성묘를 하고 오기로 한다.
05:30 집을 출발하여 신정호 공원관리소 앞 주차장에 오니 07:08이다. 준비해간 떡과 커피로 아침을 대신하고 산행준비를 한다.
주차장(07:24)
주차장을 출발하여 동쪽방향의 충무공 동상으로 가다, 북쪽의 산책길로 들어서면 유아숲 체험원 입구이고, 길을 따라 가면, 07:30 길 왼편에 건물 그리고 길 우측에 전망대 같은 데크가 나오는데, 데크의 끝 부근에서 우측 산으로 오르는 계단길이 나와 이를 따른다.
공원관리소 건물(화장실이 있다)
텅빈 주차장
충무공동상-왼편틈새로 갔다
유아숲 입구
데크 왼편에 오르는길
데크 끝부분에서 계단을 오른다
07:33 T형 3거리가 나온다. 우측은 남산턴널 방향으로 가는 길이고, 우리는 남산 둘레길을 가기 위해 왼편길로 간다. 길은 산 사면을 따라 이어지고..
T갈림길에서 왼편길로
07:44 음수대가 있는 3거리이다. 직진방향으로 가면 온양온천역 방향이고, 남산은 우측으로 꺾이어 능선을 따르는데, 계단도 나오고..
음수대-앞길은 온양온천역에서 오는길, 우측으로 꺾어져 오른다
07:50 상운각 정자가 나오고 앞에 이정표가 있는데, 이곳을 남산 정상(145m)이라 했다. 정상은 좀더 가야 한다.
상운각 정자
상운각 안내
상운각 앞에 남산정상..??
남산(144.9m)(07:52)
운동시설을 지나고 또 다른 운동시설과 평상이 있는 지점이 남산이다. 선답자들의 리본이 몇 개 걸려있을 뿐 정상표시는 없다.
운동시설을 지나고
이곳이 남산
정상을 지나 5분정도 가면 정자가 서 있고, 3분정도 더 가면 동쪽, 설화산 방향에서 해가 떠 오른다.
또 정자를 지나고
설화산 방향에서 해가 오른다
남산턴널(08:06)
길은 내려서고, 안부에 오면 이정표는 남산턴널 위를 가르킨다. 우측 충무공 동상 쪽에서 오는 길과 합류하고 앞의 봉을 향해 사면길과 능선길로 나뉘어 오른다. 능선으로 오르는 계단을 오르면 전망대가 올려다 보인다.
남산턴널 위
먼지털이 시설-왼편으로도 길이 있다
08:19 전망대에 올랐다. 지나온 남산과 아산 시내가 내려다보인다. 전망대 앞에 이정표가 있는데, 지나온 남산 1Km, 안산 700m라 했다. 5분정도 더 가면 또 이정표가 나오고...
전망대에서 보는 왼편 남산과 아산시내
전망대
전망대앞에 이정표
또 이정표
x166.1(08:26)
이봉에 오르면 안산정상(183m) 표시가 서 있는데, 위치가 잘못된 것 같다. 길은 조금 내려서는 듯하다 앞의 x182.9를 향해 오른다.
x166.1에 있는 안산정상 표시
안산(182.9m)(08:33)
이봉에는 정자가 서 있고, 정상표시는 없다. 이후 길은 거의 평탄하게 이어지고... 4분정도 더 가면 돌탑이 2개 서 있고 이정표는 지나온 남산턴널 1400m, 직진-갓바위 560m, 우측-느티나무쉼터를 가르킨다. 우리는 우측길로 내려섰다.
안산의 정자
돌탑이 있는 봉에서 우측길로
돌탑의 이정표
08:45 이정표가 서 있는 3거리이다. 왼편-623지방도로, 우측-느티나무쉼터를 가르키고, 우리는 우측으로 내려섰다.
또 이정표 3거리-느티나무쉼터로 간다
08:56 Y갈림이다. 우측길은 조금 도는 것 같아 희미한 직진길로 가면 민가사이로 빠져나가 도로에 내려선다.
붉은지붕을 왼편에 끼고가서 도로에
도로(08:57)
도로를 건느면 느티나무쉼터 건물이 서 있고, 그 왼편에 오래된 느티나무가 있다.
도로건너에 느티나무쉼터
느티나무
이후 우측의 신정호를 바라보면서 산책길을 따른다. 일주문 같은 길을 걷고.. 도로가 나와 도로를 따라 우측(북쪽)으로 간다.
신정호
신정호 둘레길의 조형물
일주문 같은 다리
09:23 점량동 마을회관을 지나면서 도로를 건너서 1시방향의 길을 따른다. 이 길은 잠시후 아스팔트 포장을 한 넓은길로 이어지는데, 이 길이 곧 막히는줄 알고 우측길로 가다가 되돌아가서 아스팔트길로 간다.
09:33 우측에서 오는 길과 합류해서 서쪽으로 오른다. 4분정도 오르면 행촌고개이다. 고개정상에서 우측으로...돌담을 우측에 끼고 가면 묘들이 나와 햇볕에 앉아 잠시 쉬면서 간식을 한다. 묘를 지나 길 우측으로는 철망이 설치되어 한동안 이를 우측에 끼고 진행한다.
행촌 고개에서 우측으로
돌무덤을 우측에 끼고 진행
철망을 우측에 끼고
치학산(135.2m)(10:02)
길 왼편에 묘가 나오고, 이 묘들을 오르면 치학산이다. 정상에는 넝쿨이 우거져 3각점은 보이지도 않고, 선답자들의 리본이 땅에 떨어져 있다. 정상에서 남쪽 30여m에는 오래된 텐트도 쳐 있고..
왼편의 묘로 오르면 치학산이다
치학산 정상모습
선답자들의 리본
정상 남쪽에 텐트
정상에서 올랐던 길(동쪽방향)로 내려와 우측에 철망을 끼고 희미한 길흔적을 따른다. 10:24 1시 방향에 묘가 있고, 10시 방향으로는 낙엽 쌓인 넓은 묘지길이 내려서기에, 이 묘지길을 따른다.
철망을 우측에 끼고
10:28 미미샌드 간판이 걸린 집 앞으로 내려와서 우측으로 10m를 가면 도로이다. 도로를 건너 신정호 둘레길을 따라 주차장으로 향한다.
미미샌드로 하산해서 우측으로간다
도로를 건너 신정호 둘레길로
신정호 얼음 경계에 오리떼
주차장(10:44)
도로를 건느는 신호를 기다려 주차장에 와서 산행을 마친다.
공원관리소
차들이 많아졌다
차에 시동을 걸고 네비가 가르키는 대로 아산시내를 거쳐, 천안IC에서 고속도로를...다시 국도와 고속도로를 번갈아 타고... 고향 가까운 식당에 오니 12:40이다. 청국장으로 점심을... 쓰러진 나무를 톱으로 베어내어 길을 내고, 묘로 가서 낙엽을 쓸어내는 작업을...
첫댓글 조진대 고문님 인사 여쭙습니다.
乙巳年 새해 만복을 기원합니다.
돌팔매질 한번으로 저수지의 오리와 나뭇가지에 앉아 있던 참새까지 잡으셨으니 운수대통하셨습니다.
두분께서 늘 함께 활동하신 모습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을사년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