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15-24
신령한 교회는 / 한서노회
서론
하나님의 교회는 사람의 교회가 아닙니다. 따라서 보기에 좋은 건물, 많은 교인, 설교 잘 하는 목사, 헌금 많이 하는 교인 등이 훌륭하고 신령한 교회의 조건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름만 가지고는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교회가 될 수 없다는 말씀입니다. 신령한 교회는 사랑이 충만한 교회입니다. 믿음이 충만한 교회입니다. 소망이 넘치는 교회입니다. 오늘 본문은 기생 라합의 신앙을 통해서 이런 신령한 교회의 원형을 우리에게 소개해 주고 계십니다.
1대지 : 신령한 교회는 성벽 위에 있습니다.
신령한 교회는 산 아래에 있지 않고 산 위에 있습니다(15절). 예수님은 성도를 이 땅의 소금과 빛에 비유하셨습니다(마5:14-15). 그리고 이 빛은 산 위에 있는 동리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등불을 켜서 발 아래 두지 않고 등경위에 두기에 숨을 자가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빛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요1:4, 9, 8:12). 등불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합니다(시119:105). 등경은 가정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산 위에 있는 동리는 이 세상을 비추는 교회의 모형인 것입니다. 라합의 집은 산 위에 있었습니다. 성벽 위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집은 누구나 볼 수는 있어도 누구라도 쉽게 마음 먹고 올라올 수는 없는 특별한 집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노아의 방주가 아라랏산에 머물렀듯이 성벽 위의 라합의 집이 신령한 교회입니다. 여기에서만 구원의 역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2대지 : 라합의 집에는 하나님의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성벽 아래 호화로운 술집들에는 창가에 붉은 줄이 없었습니다. 곧 하나님의 비밀을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사람, 예언자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기생 라합의 집에는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군 두명이 삼대단 아래 숨어 있었습니다(6절). 시끌벅적하지는 않지만 구원의 핵심인 하나님의 비밀이 이 곳에는 숨어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 곳이 특수한 집인 것입니다. 보배롭고 은혜로운 집인 것입니다. 곧 하나님의 피난처요 예비처인 것입니다(시46:1). 하나님은 사단의 교회와 산 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를 분명히 구별하십니다.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하늘 아래의 집들은 모두 멸망을 받았지만 성벽 위의 신령한 집, 하나님의 비밀을 숨긴 기생 라합의 집만큼은 구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말씀의 뜻, 비밀인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기에 신령한 집이 되었던 것입니다. 바로 예수를 믿는 오늘의 우리 자신의 모습이 아니겠습니까?
3대지 : 라합의 집에는 생명의 노래와 신령한 술이 있었습니다.
라합의 집은 나그네 집입니다. 고향을 떠난 정처없는 발길이 머무는 곳이 라합의 집입니다(1절). 그들은 이 곳에서 기생의 웃음을 통해 피로를 씻고, 기생의 노래를 통해 노곤을 달래며, 기생이 따라주는 한 잔의 술로 나그네의 빈 마음과 설움을 달랩니다.
신령한 교회도 바로 이런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신령한 교회의 문은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누구든지 올 수가 있습니다. 피곤하고 방황하며 고독한 심령들이 와서 기도로 하소연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신령한 성령의 새 술에 취하며, 하늘의 기쁨과 위로와 평강을 찬미할 수 있습니다(행2:13). 가난하다고 해서, 무식하다고 해서, 상처 받았다고 해서 거부당하는 일은 없습니다.
4대지 : 라합의 집에는 참된 신앙 고백이 있습니다.
정탐군의 잠입 소식을 접한 여리고왕은 겁이 나서 라합을 끌고와 문초합니다(3절). 그러나 라합은 마음 속에 숨은 하나님의 비밀을 폭로하지 않고 끝까지 지킵니다. 이는 라합의 참된 신앙 고백의 힘에 근거한 행위라고 성경은 증거합니다(11절). 라합은 상천하지에 홀로 한 분이신 하나님이심을 분명하게 고백했습니다. 여리고왕은 계12-13장에 등장하는 사단의 화신이고, 라합은 광야 예비처에서 구원받고 양육받는 교회, 곧 계12장의 여자를 의미한다 할 수 있습니다. 7년 대환난 가운데 구원받을 수 있는 길은 라합같이 그 마음속에 신령한 두 증인이 머뭄으로써 위대한 신앙을 고백할 수 있는 자임을 보여주시는 말씀이 아니겠습니까? 예언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신령한 교회에는 광야의 예비처가 있습니다. 이 예비처에서 양육받고 연단받지 않고는 위대한 신앙을 고백할 수 없습니다. 적그리스도의 모략과 핍박을 견딜 수 없습니다.
결론
다른 기생의 집은 두 증인을 영접지 않았기에 왕의 박해가 없었습니다. 신령한 교회는 적그리스도의 박해를 받지만 남이 알지 못하는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이 우리 마음속에 숨어 있기에 염려가 없습니다. 말씀만을 간직해야 살 수 있습니다. 두 증인에 대한 비밀이 마음속에 들어 있어야 7년 대환난을 이길 수 있습니다. 라합은 여리고성의 멸망을 알았습니다(9절). 그리스도의 비밀도 알았습니다(10절). 나아가서 그는 마지막에 살 수 있는 진실한 표까지 준비했습니다(13절). 창문에 매단 붉은 줄, 곧 그리스도의 보혈의 권세와 능력의 상징이 아니겠습니까? 이는 라합이 그의 목숨을 대가로 지불하고 받은 생명의 선물입니다. 자신의 목숨을 걸고 두증인을 살려 준 생명의 보상으로 이어진 비밀이 이 붉은 줄입니다. 우리도 비밀을 가집시다. 남모르는 비밀이 있어야 삽니다. 두 증인이 라합에게는 남모르는 비밀이었습니다.
노아 때는 방주의 역청이 비밀이었고, 출애굽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겐 문설주의 양의 피가 비밀이었듯, 우리도 666짐승 수의 비밀을 알아야 끝날에 살 수 있습니다. 등불을 높이 켜서 우리의 영혼을 밝히며 라합같은 신령한 교회가 되어 끝날에 마음에 숨긴 남모르는 비밀의 역사를 통해 구원받는 성도가 되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