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이 중고로산 바이크를 이번에 점검하면서
깜짝~~놀랐습니다..
첫번째..
문제의 시트 볼트.
어라~~뭐지?
( 처음부터 ㅠㅠ)
보이시나요? 문제점이 무엇인지?
시트볼트를 너트로 채결까진 이해할순 있지만.
휀다 안쪽에 길이 보이시나요? 약5cm 휀다 안쪽으로 튀어나온 볼트..
이건 상당히 위험합니다..
휀다가 고정이고. 리어 타이어가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타이어가 볼트를 찍을수 있고..
찍으면. 타이어 파스. 리어휀다 파손. 시트 틀림등 큰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현재 리어 서스펜션이 업 up 인상태라 간섭은.피할순 있어서 다행 이였습니다)
두번째...
정확한 볼트도 아니며..볼트가 길어 중간에 너트를 넣어 채결함 ㅠㅠㅠ
정상볼트
-촬영의 목적으로 한손으로 공구를 하였습니다. 원칙은 두손 직각을 유지해야합니다-
-손잡이 또한 그립 중앙에 잡아야합니다만. 영상 촬영으로 인하여 정확하질 못하였음-
31 N.m으로 토크 설정 하였고. 30.9N.m나왔습니다.
볼트도 정확한 볼트도 아니며..
이번에도.. ㅠㅠ
볼트가 길어서 중간에 너트를 넣어 조여놨습니다.
ㅠㅠㅠㅠㅠ
볼트 컷팅은 2가지가 있습니다.
1.그라인더
(절삭날로 갈아내는방식)
2.밴드쇼(톱이 돌면서 쓸어내는방식)
저도 처음에는 그라인더로 사용했으나.
밴드쇼로 추가 장비하여
쉽고 절단면이 깨끗 합니다.
(불꽃도 안나고 절단이 빠르고 곱게나옴)
그라인더로 커팅해도 되며 .. ,
꼭꼭꼭..
컷팅후 ..
면을 다듬고
너트를 채결.. 길을 내야합니다.
그러하지않고..
바로 채결하면.
탭이 망가집니다.
특히 탭이. 엔진 쪽 탭이면 작은실수로 큰 정비를 요할수 있습니다.
밴드쇼는.. 면이깨끗하게 나오며
시간이 단축되지만. 톱날이 비쌉니다..
-볼트를 컷팅하면..열에의해 뜨겁습니다
급한 마음에 바로 채결시 열을먹다가 식는과정에서 고착이 되어. 절대 안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충분히 식히고 삽입하세요 -
여기는 트렌스미션 베어링 마운트 볼트 입니다.
정상 볼트는 .. 와샤가 붙어 있는 볼트이며.
여기서 누유가 생기면..
어떤 정비를 해야하냐면..
.
.
.
메인 샤프트 빼고 트렌스 미션 들어 내야 합니다.
참 중요한 볼트이며.
이런것을 소홀할시
점점 데미지를 받아
나중에는 큰 수리비용이 나올수 있습니다.
세번째 ...
클러치 케이블 ..
라인을 잘못잡아..ㅠㅠ
차대보다 클러치 케이블이 늘어져 있습니다..
이러면
둔턱이나
돌뿌리에 쓸리거나.
걸리면??
케이블은 자기길이 있습니다.
그길을 그대로 가여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위와 같은 결론이 나옵니다..
전문가가 5시간 작업양이라면
아마추어는 .10시간을 해야 합니다.
항상 체크 .사진을 찍어넣고
여러번 확인해야합니다..
저도 항상 꼼꼼히 체크 하느라 시간이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네번째..
배선들의 앤진 로커암위에 닿습니다.
내열처리가 안된 배선이 엔진에 닿으면 로커암 온도는 150-200도
머플러 파이프는 450도
입니다..( 머플러 쉴드는 150-200도)
내열 처리가 안된 배선은 열에 의해 녹거나 피복이 벗겨 집니다.
에프터 사진 깨끗하쥬~~
이작업이 시간 많이 걸립니다. ㅠㅜ
비포 사진
3M Scotch-Brite General Purpose Hand Pads
3M- Roloc Bristle Disc Grade
영상보기
https://youtu.be/zoEh3sq_s1U
-좋은정보이죠? 칼날.플라스틱 해라.등으로 긁어서 하는 방식보다는 위 영상 방식은 데미지를 적게 줍니다.
특히 칼날은 사용 안해야 합니다-
저도 영상과 같은방식+핸드패드로 추가로 합니다
★★★중국산 짭에 유의하세요. 위 제품은 3m입니다★★★
★★★색상별로 강도가 다릅니다.
흰색은 120 입니다
흰색. 노랑색.녹색.보라색
순으로 강도가 강합니다.
저는 흰색.노랑색.녹색.까지 사용해 봤습니다.★★★
이런 것으로 손가락빠지게 문지르거나
기계에 물려 돌립니다.
면이 깨끗해야 새 가스켓과.
정확한 토크값을 유지 해야만
누유가 없습니다..
로커암 박스+로커암 하우징에 들어가는 볼트가 총..
12+12+12=36개 입니다.
이것을 중간 토크(타켓토크를) 정하고 조이면 토크렌치를 72번을 해야하고.
단1개의 볼트라도 공구가 안들어가면
변형 공구로 토크값을 지켜야합니다.
토크렌치가 안들어가 손으로 해야지~~
하는것은 NO~~~
나중에 문제가 될수 있으며.
볼트가 조이는 순서또한 있습니다..
캠커버 업글..
무광 파우더 코팅.
첫댓글 역시 흥달이. 최고다.
지적한 문제들로 고생했던 회원들 실제 몇번이나 봤다..
감사합니다 형님. 찾아뵈야하는데 ㅠㅠ 죄송 합니다.. ㅠㅠ 항상 감사 드립니다.
전에처럼 일일 보조알바 구하면 지원할께요.
넹넹 감사합니다.. 거리두기 코로나로 많은인원이 모이면 안되고.. 6시 이후는 2명이니 . 차주와 둘이면 더이상 모일수가 없는 현실이 개탄스럽습니다. ㅠㅠ
장비+기술+경험이 어우러진 정비 후기 잘 봤습니다.^^
응원이 감사 합니다..
저번에 일때문에 방배동 갔다가 전화드릴까. 하다가.. ㅋㅋㅋ. ㅋㅋㅋ 일만보고 왔지요~~~~ㅋㅋㅋ
@흥달이 전화 했어야지.
서운하네요.^^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역시 자세한 설명과 사진 너무 잘보고 갑니다!!
많은정비와 관리차원에서 항상 감사하네요!!
넵 응원에 감사합니다..
정말 소홀히 할 수 있는 부분을 핵심적으로 말씀해 주시니 또 배웁니다.
토크렌치의 중요성이 이리도 높은데 이상하게도 정비이력과 경험을 앞세워
손감각으로 하는 메케닉들이 많이 있슴을 봅니다.
장인이라면.. 손으로 모든것을 맞춥니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
기계와 수치를 감각으로 이길수는 없는 시대라 봅니다.. 눈으로 보고 느끼는 것도 감각으로 중요 합니다만.
점점. 기술의 발달로. . 변화 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예전 동네 자동차공업사에서
차량엔진 작업하고나면 어디서
나온 볼트인지 꼭3-4개씩 남드라구요.
차는 정상출고후 귀가조치함 ㅋㅋ
그럼안됩니다...남는 볼트는. 다른것을 대처 할때 안쓰는거야ㅠ하는데.. ㅠㅠ
@흥달이 제가 그렁게 아니고 정비하는
지인들이 하는 소리를..ㅋ
감사합니다
흥달님 저거 3m 뭐시기냐 암튼 저 공구 에어로 쓰는거 같은데 저게 충전식으로 쓰는 공구는 따로 없을까요?
꼬다리만.. 사는거에요..
판 하나에.. 연결해서ㅜ사용하는거에요..
충전식도 가능합니다..
요즘은 베터리의ㅜ기술의 발달로 전부 전동 타입입니다
저는 그라인더. 임팩. 전부 충전식이고. 힘도 좋습니다.
에어공구는.. 걸어만 놓는 현실입니다
@흥달이 아하 그러시군요~~~ㅎㅎㅎ전 에어로 설명 해주셔가지고~~~~늘~~~감사합니다~~
흥달이님의 동생분 부럽습니다^^
고마워 합니다.. ㅋㅋㅋ. ㅋㅋㅋ 너무 좋아하네요..
감사합니다.
역쒸~~~~
할리 자가정비 인간문화재 흥달닝 이십니다.
올리시는 글 항상 관심있고 재밋고 궁금 하더라구요. ㅎㅎ
넹넹 감사합니다. 글을 자주 올려야 하는데. ㅠㅠ.
질문에 답변은 열심히.. 달고 있습니다.
중고 바이크 후배 883 정비하면서 엔진을 뜯어보니 인치 볼트에 미리 볼트를 두 개나 끼워넣었더군요. 이유는 인치가 빠가가 나니 미리로 조이면 이게 한번은 조여지기는 하는데 다음에는 완전히 못 쓰게 되어서 탭을 내서 다시 조립을 했네요. 바이크 샵에서 작업을 했다고 한 바이크인데도 개판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