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李대통령 '국민과의대화' 질문 분포
뉴시스 | 기사입력 2008.09.09 16:32
◇분야별
▲취임6개월 평가 (2건)= 국민패널 2명
▲경제 (7건)= 국민패널 5명 + 섭외패널 2명(이화여대생 이은혜·고봉환 한국토지공사 노조위원장)
▲사회 (5건)= 국민패널 4명 + 섭외패널 1명(경희대생 성지현)
▲정치 (3건)= 섭외패널 2명(실향민 1세대 남궁산·박기태 반크 단장) + 전문패널 1명(경제평론가 엄길청)
▲비전 (2건)= 전문패널 2명(시사평론가 유창선, 시사IN뉴스팀장 이숙이)
◇형식별
▲국민패널 질문 (11건)
▲섭외패널 질문 (5건)
▲전문패널 질문 (3건)
▲인터넷 질문 (3건)
정리= 김선주기자 saki@newsis.com
------------------------
진중권 “대통령과의 대화, 혼자 하는 원맨쇼될 듯”
정태인과 함께 조계사 앞에서 MB대화에 코멘트 생방송 병행
입력 :2008-09-09 15:59:00 권용진 기자
[데일리서프 권용진 기자]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가 9일 밤 5개 방송사에서 동시 생중계 될 예정인 ‘대통령과의 대화’에 대해 “혼자 원맨쇼하는 분위기가 될 것 같다”고 혹평했다.
진 교수는 8일 밤 진보신당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별로 기대할 것 없을 겁니다. 이미 청와대에서 예행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니, 아예 판 깔아주고 혼자 원맨쇼 하는 분위기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참여자가 많으니 어차피 패널들은 질문만 할 테고, 거기에 이명박이 길게 대답을 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며 “자유로이 논쟁이나 논박이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고 전망했다.
진 교수는 “이미 예상 질문에 모범 답안 다 만들어 놓고 연출하는 쇼이니, 차라리 안 보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하다”고 혹평을 이어갔다.
‘대통령과의 대화’는 당초 주관방송사인 KBS를 비롯해 MBC, SBS, OBS 등 지상파 방송사와 뉴스전문채널 YTN, MBN 등 총 6개 방송사에서 생중계할 예정이었으나 SBS는 빠졌다. SBS 9일 오전 당초 계획을 변경해 자사 월화드라마 ‘식객’ 최종회를 방송하기로 결정했다. 방송사가 한 개 줄었으나 다수의 방송사에서 동시에 생중계하는 문제로 정치권과 시민단체로부터 ‘전파 낭비’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진 교수는 “청와대에서는 자기들이 시킨 게 아니라고 하나, 사실상 강요된 것”이라면서 “어떤 불이익을 당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방송사들이 다들 알아서 설설 기는 분위기라고 할까요?”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참 대단하다”며 “DJ은 세 개 채널 독점했다가 신나게 욕을 먹었고, 盧도 한 개 채널로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과연 MB는 거의 전두환급”이라고 비꼬았다.
진 교수는 “김연아와 같은 스타도 누리지 못한 특권, 또 전 국민의 관심을 끌었던 올림픽 기간 중에 박태환도, 장미란도, 한국 야구팀도 누려보지 못한 호사를 저절로 누리는 것을 보니, 저래서들 권력을 잡으려고 그렇게 바둥거리는구나 하는 씁쓸한 생각이 든다”고 신랄하게 비판했다.
진 교수는 “그저 졸지에 채널 선택권을 빼앗긴 국민들이 내일 열렬히 열 받기만을 기대한다”면서 “아무래도 내일 리모컨 많이 고장나겠네요”라고 힐난했다.
그간 촛불집회 현장을 누비며 생중계해온 진보신당의 인터넷 생중계 ‘칼라TV’는 이날 밤 조계사 앞에서 정태인 교수와 진 교수의 ‘대통령과의 대화’ 코멘트 방송을 할 예정이다. 진 교수의 ‘대통령과의 대화’에 대한 신랄한 품평과 비판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태인·진중권 교수의 ‘대통령과의 대화-코멘트 방송’은 다음 TV팟과 아프리카를 통해 생중계로 볼 수 있다.
권용진 기자
다음은 진중권 교수가 진보신당 홈페이지에 올린 글 전문.
대통령과의 대화?
일단 여섯 개 방송사가 중계를 하는 것의 의미부터 짚어봐야 할 것 같네요. 청와대에서는 자기들이 시킨 게 아니라고 하나, 사실상 강요된 것이지요. 어떤 불이익을 당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방송사들이 다들 알아서 설설 기는 분위기라고 할까요? 참 대단합니다. 김대중은 세 개 채널 독점했다가 신나게 욕을 먹었고, 노무현은 한 개 채널로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과연 이명박은 거의 전두환급이네요.
하여튼 김연아와 같은 스타도 누리지 못한 특권, 또 전 국민의 관심을 끌었던 올림픽 기간 중에 박태환도, 장미란도, 한국 야구팀도 누려보지 못한 호사를 저절로 누리는 것을 보니, 저래서들 권력을 잡으려고 그렇게 바둥거리는구나 하는씁쓸한 생각이 듭니다. 그저 졸지에 채널 선택권을 빼앗긴 국민들이 내일 열열히 열 받기만을 기대합니다. 아무래도 내일 리모콘 많이 고장나겠네요.
별로 기대할 것 없을 겁니다. 이미 청와대에서 예행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니, 아예 판 깔아주고 혼자 원맨쇼 하는 분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참여자가 많으니 어차피 패널들은 질문만 할 테고, 거기에 이명박이 길게 대답을 하는 형태가 될 겁니다. 자유로이 논쟁이나 논박이 이루어질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죠. 이미 예상 질문에 모범 답안 다 만들어 놓고 연출하는 쇼이니, 차라리 안 보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듯합니다.
칼라 티비에서 내일 다시 거리로 나오라고 하네요. 길바닥에서 방송 틀어놓고 거기에 대해 코멘트 하라고 하는데, 분위기가 산만해서 괜찮을지 모르겠네요. 아무튼 내일 봐요.
---------------------------
청와대에서 이미 두 번 예행연습이 있었다고 하네요.
질문도 정해져 있고, 물론 답변도 대충 정해져있을듯 싶군요.
이거 영...짜고치는 고스톱이 될 거 같습니다-_-;;
이게 무슨 국민과의 대화인지...인터넷 질문도 뭘 어떤 방식으로 할지 모르겠지만...
전화 질문도 없는걸 보면...인터넷 질문도 입맛에 맞는 거 벌써 골라놨을지도 모르겠네요 ㄱ-;
첫댓글 그러니깐요 ㅠ.ㅠ 별로 기대도 안돼요 솔직히.. 정말 말그대로 짜고치는 고스톱일것같고~ 우리 마음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지도 않을것같다는 생각이들어요..ㅠㅠ..
원래 토론프로그램이 다 그렇습니다, 공중파방송국에서 해주는 토론프로그램들 전부 사전에 패널들이 어떤 질문을 하고 이야기 할것인지 피디에게 다 이야기 합니다. 일반 방청객들 발언, 전화통화까지 다 짜여져 있습니다.
어머 아직도 계셨어요?; 전에 그렇게 욕먹으시고 사라지신 줄 알았는데...근데요, 이건 지금 토론 프로그램이 아니지요. 원래 토론 프로그램이 그런지 아닌지를 떠나서, 이건 대통령이 국민들의 궁금한 점을 듣고, 거기에 대답을 하는 것에 그 이유가 있는건데...지금 대통령과 국민이 토론하자는 게 아니거든요. 다 짜여진 천편일률적인 질문과 대답만 주고받는다면 도대체 그게 무슨 의미인가요. 애초에 토론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 거 자체가 오류. 그리고 하필 그런 말을 '좀비박멸'님께서 하신 것도 좀...
아 뭐...어떻게 보면 그래요, 토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고 쳐도, 다른 토론프로그램과는 성격 자체가 다른거지요. 여기 지금 찬반입장을 나눠서 얘기하자는 게 아니잖아요.
이거는 맞는 말씀 같은데 너무 까칠한 답변이네요 저도 이분께 감정은 안좋지만 무조건적으로 반대하고 보는건 아닌거 같아요
아무려면 무뇌아 무개념 인간들 때문에 탈퇴하겠습니까 처음부터 정치적인 목적으로 들어와서 게시판을 더럽히는 사람과 심즈1 부터 쭉 게임을 해왔던 진짜 심즈매니아와는 질적으로// 엄연히 다르죠. 여하간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래 토론프로그램은 다 짜고 치는 고스톱입니다, 100분토론까지도 다 짜고하는거죠, 제가 아는분이 방청객 패널로 출연한적이 있어서 아주 잘아는 사안입니다. 이카페에서 촛불 열심히 되살려 보시길..^^;; 여기 보니까 배후론 어쩌고 하면서 허위사실 유포하시는 분들 요즘 허위사실우포죄가 얼마나 무서운지나 알고 저지르고 계시는지,
무뇌아 무개념 인간들...? 지금 누구보고 하시는 소린가요? 허위사실 유포가 무서운 줄 아시는 분이, 이렇게 다른 사람들을 비방하시나요? 참 웃기는 논리네요. 그냥 신경 꺼주실래요? 여기서 촛불을 되살리던 말던, 님께서 좋아하시는 노노데모 카페 가서 노세요. 내 참 어이가 없어서.
이 분 또 이 짓하고 계시네.. 지난번에 정치적인 글 남기는 사람은 카페를 더럽히는 거라는 둥 헛소리 마구 하시더니 또.. 심즈매니아들은 정치적인 얘기 자유롭게 하면 안되는 건가요? 정치적인 얘기 하면 진정한 심즈매니아가 아닌 건가요? 뭐 이런 황당한 궤변을 늘어놓으시는지.. 님 아이디에서부터 님 정치색이 풀풀 납니다만 여기는 자유게시판이죠, 무슨 말을 하든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한 자유란 말입니다. 정치적인 글 썼다고 게시판을 더럽히는 사람으로 몰아가시다니..
안녕히 가시고 다시는 그 잘난 노노데모 카페에서 돌아오시지 마시길 간절히 빕니다.
헐.............짜고 치는 고스톱-_-그러면 명박이 샤바샤바 하는거 듣는건가요.......참놔....프로그램에 이용대선수랑 장미란선수 넣어달라고 할 때부터 알아봤어요-_-그게 무슨 국민과의 대화야..그럴라면 청와대에서나 지들끼리 샤바샤바거리든지///////아 흥분하게 만드네요-_-
초사이언 중권씨와 이모대통령의 맞대결이 보고 싶은데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