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윤석열 대통령 ‘밈’(meme·인터넷 유행 콘텐츠) 한 장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얼핏 보면 윤 대통령을 지지하는 밈으로 읽힐 수 있지만, 이를 접한 네티즌들 상당수가 부정적인 반응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역바이럴’ 가능성도 제기된다. 출처가 불분명한 밈임에도 윤 대통령에 대한 비난과 조롱을 쏟아내는 도구로만 이용되고 있어 네티즌들의 자정 작용 미흡이 다시 한번 드러나고 있다.
11일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2022 최신 MZ세대 유행어 #윤버지’라는 제목이 달린 윤 대통령 사진이 밈으로 퍼지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해당 사진 속 윤 대통령은 젊은이들에 둘러싸여 환한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 아래에는 ‘윤석열+아버지의 합성어로 윤석열 대통령을 아버지처럼 자상하고 인자하게 느끼고 있는 최신 MZ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신조어이다’라는 설명이 붙었다.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서는 이날 관련 글에 800여개의 댓글이 달렸다. 평소 윤석열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을 보이는 더쿠에는 이날도 비난 댓글이 쇄도했다.
더쿠 이용자들은 “김정은이야 뭐야”, “(윤 대통령도 김일성처럼) 솔방울을 수류탄으로 만드시고 강을 걸어다니시나”, “저 무슨 공산당이나 사이비 같은 문구야” 등 반응을 보였다.
일부 더쿠 이용자들은 “처음 올라온 데가 어디임?”, “역바이럴이라면 너무 클린한 유치함” 등 의견을 내며 출처를 의심하기도 했다.
첫댓글 절대 mz에게서 나올리 없는 감성
윤버러지임?
머저리 버러지
더러워;
아닌디 버러진디
아 근데 설명란부터 주작내음 오져..
저 센스가 진심 존나 개쓰레기같이 구려서 누가봐도 누가만들어낸건지 알 것 같은 느낌
망신살 레전드야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가는 걸 굳이 주작질해서 윤버러지로 처맞고 있음
별;
윤버러지겠지
ㅅㅂㅋㅋㅋㅋ 이 글 보자마자 육성으로 엥?! 이럼 아버지각하 재밍이가 레알 개부러웠나보다
주작 ㄷ ㄷ
푸하
내가 본건 이건대요..쩝
씨히히팔 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지나 똑바로 입으셈 ㅇㅅ;ㅇ
진짜 어지간히도 개딸 부러웟나보다
개딸 되게 부러웠나봄ㅋㅋㅋㅋㅋ열등감 무엇...
윤버러지
윤버러지는 앎
윤버러지
아버지가 되어본 적도 없는데 무슨 윤버지 ㅋㅋㅋ
윤바지~!
윤버러지
드디어 돌아버린겨?
윤버러지겟지
드디어 돌은듯
윤버러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20 지지율 다시보고와서 바이럴해
윤버러지
윤버러지
윤버러지
ㅅㅂㅋㅋㅋㅋ윤버러제
윤버러지
윤버러지
정신나간소리하네
윤버러지가 개웃김
윤버러지
윤버러지
윤버러지
윤버러지
?? 존나게 초면인 단어
윤버러지
씨뱅아 뭐래
윤버러지
윤쓰래기
윤버러지
러가 빠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