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HD TV 구입을 계기로 큐릭스 SD STB를 HD STB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마음에 걸리는 것은 공중파 재전송 방송의 화질입니다. H.264로 재전송 하는 과정에서 실제 지상파 HD 방송에 비해 화질 열화가 꽤 있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고자 안테나 분배기를 이용하여 한쪽은 TV 본체 튜너로, 한 쪽은 빅박스 STB로 꽂아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공중파를 볼 때는 자체 튜너로 보고, 다른 케이블 채널을 볼 때는 hdmi 입력으로 바꿔서 보는 식으로 하려고 합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현재의 SD서비스에서 HD 서비스로 상품을 전환한 후에도 TV 자체 튜너로 수신할 수 있는 신호가 케이블 안테나 선을 통해 항상 수신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혹시 안된다면 낭패겠지요^^; 그리고 분배기를 통해서 안테나 선을 나누면 수신 감도가 약간 떨어지지 않을까도 걱정이 됩니다.
맘 같아서는 HD 서비스 말고 기본 케이블 방송 서비스로 돌아가고 싶은데 그래도 가끔식 보던 채널들을 못 보게 되면 아쉬울 것 같습니다. HD STB의 공중파 재전송 화질만 동일하면 이런 고민 안 할텐데 말이죠. STB에서 공중파 방송만 바이패스 해주는 기능이 있으면 될 것 같은데.. 이 것이 기술적으로 어려운 것인지 모르겠네요.
첫댓글 서울 사시는 아는 분이 큐릭스를 통해서 HD를 보는데 이분은 셋탑박스가 없습니다. 그래서 분배기를 통해서 한쪽은 HDTV로 한쪽은 HDTV수신카드에 연결해서 h264로 전송하는 오픈QAM도 보고 녹화도 하고 있고요 Cj경우에도 셋탑을 안거쳐도 DTV는 수신이 된다고 합니다. cj의 경우 채널대가 120번대 이상에서 재전송을 하기때문에 아래채널에서 셋탑안거쳐도 나오는 방송들을 보고 있고요 셋탑이 온다고 하면 셋탑연결하지 마시고 HDTV에 직결해보시고 또 셋탑을 거쳐서 수신을 해보시고 채널차이가 거의 없고 셋탑이 필요없다면 셋탑을 연결안하시고 보셔도 됩니다 셋탑은 상품구별을 위해서 다는 거로 생각됩니다.
신호의 감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3분배 정도는 무리가 없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분배를 여러대 함에 있어서 신호감도가 떨어진다면 구내전송망용증폭기 850Mhz대역가능한 기기가 온라인으로 약 3만원에 구매를 하실수 있으므로 그렇게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들어오는 신호를 2분배 해서 다른한쪽은 증폭으로 또 분배 하시고 한쪽은 그냥보시고 이렇게 새끼를 치는거죠.. 그리고, 셋탑박스에 보시면 RF출력잭이 있을겁니다(CJ경우있더군요) 이것은 셋탑이 켜져 있을때만 사용가능하고 거 RF잭이 원신호가 분배되어 나오는잭입니다. 셋탑 off되면 그 RF잭도 신호가 끊깁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3분배까지도 문제가 없군요. 혹시 문제가 생긴다면 증폭기 구입도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셋탑에 RF 바이패스 단자가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겠네요. 달려 있다면 굳이 분배기를 안사도 되겠습니다.
보통 케이블 셋탑에 바이패스 단자는 있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