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는 영광, 땅에는 평화(눅2:8~14) 2024.12.25.(성탄절 설교)
Ⅰ. 들어가는 말
메리 크리스마스! 성탄(聖誕)의 뜻은 ‘거룩한 탄생’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으로 이 세상에 오신 사건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우주 밖에서 우주 안으로 들어오셨습니다. 여러분! 우주는 얼마나 클까요? 과학자들은 우주의 반지름이 465 광년이라고 합니다. 빛의 속도는 1초에 30만 킬로미터라고 합니다. 이 속도로 465 광년을 날아가야 우주를 벗어나 셋째하늘에 이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그 셋째 하늘,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그곳에서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성탄은 그런 놀라운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것은 이 세상을 구원하러 오신 것입니다. ‘구원’ 헬라어 ‘쏘조’입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따라 하늘 보좌에서 우주를 뚫고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눅2:14). 왜 하늘에는 영광이고, 땅에는 평화일까요?
Ⅱ. 내 용
1. 왜?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일까요?
1) 지극히 높은 곳은 어디 일까요?
(1) 네, 이 땅에서 465광년을 가야 갈 수 있는 하나님 보좌가 있는 셋째 하늘입니다.
❶인간이 마귀의 유혹을 받아 범죄하여 사단 마귀의 종이 되어 멸망 받게 되자 구원(쏘조)하기 위해서는 죄 없는 인간의 피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❷그래서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께서 상의한 결과 성자, 여호와 하나님인 예수님이 인간이 되어 이 세상에 오신 놀라운 사건이 바로 성탄입니다.
❸하나님의 계획, 하나님의 뜻은 인류를 구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성자 예수님이 세상에 사람으로 태어 나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 영광이 된 것입니다.
❹‘하나님께 영광’ 헬라어 ‘독사 데오’ 하나님의 계획대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졌으니 천사들이 ‘하나님께 영광이라’고 찬양한 것입니다.
❺그러므로 지극히 높은 곳은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셋째 하늘 천국을 말합니다.
(2) 예수님은 셋째 하늘에서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유일한 분이십니다.
❶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분명히 인간이 되어 오신 분, 그리고 하늘에 올라가신 분은 예수님 밖에 없다고 말씀합니다.
❷엡4: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케 하려 하심이니라”
❸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 만물을 새롭게 하고, 모든 불법과 불의와 죄와 마귀를 멸하고, 하나님의 은혜와 생명으로 충만하게 하시기 위해 오셨다는 것입니다.
2. 그럼,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일까요?
1) 여기서 ‘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를 말합니다.
(1) 이 세상, 헬라어 ‘우라노이스’ 이는 우리 눈으로 보이는 세상과 보이지 않는 세상을 포함한 세상입니다.
❶‘땅에서는’ 헬라어 ‘에리 게스’로 땅 위에 사는 사람들(안드로포이스) 가운데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에이레네, 샬롬)입니다.
❷예수님은 여호와, 예수아, 하나님이십니다. 인간으로 오신 것은 인간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고난 받고, 피 흘려 죽으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것입니다.
(2)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만이 하나님의 평화입니다.
❶이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할 것 없이 ‘메리 크리스마스’하는데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입을 사람들만이 진정한 ‘메리 크리스마스’가 된 것입니다.
❷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입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무서운 심판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메리 크리스마스 메리 크리스마스’하는 것입니다.
(3) ‘땅에서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입은 자들’은 누구를 말할까요?
❶‘기뻐하심을 입은’ 헬라어 ‘유도키아스’로 첫째로, 복음을 믿고 회개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로 믿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❷예수님의 십자가의 피 흘림이 나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한 속죄의 피 흘림이라는 사실은 믿는 것입니다.
❸그리고 죽으셨으나 사흘만에 부활하셨다는 사실을 믿는 것입니다. 이때 부활하신 예수님의 생명이 믿는 자 안에 임한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심의 첫 단추입니다.
❹두 번째로는 새 생명으로 거듭난 사람들이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죄를 이기고, 새 사람으로 변화, 성장해서 신부가 된 사람들입니다. 바로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사람들입니다,
❺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간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여기서 ‘거하시매’ 헬라어 ‘에스카노센’으로 ‘스케노오’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장막’은, ‘스케네’ 즉 ‘새 예루살렘 성’을 말합니다.
Ⅲ. 적 용
1.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하여 첫 단추를 낀 사람들은
1) 성령 충만 말씀 충만하여 죄를 이기고 하나님 나라, 교회를 세우는 일에 충성해야 합니다.
2) ‘마라나타’ ‘마라’는 ‘주님’, ‘나’는 ‘우리’, ‘타’는 ‘오시옵소서’입니다.
Ⅳ. 결 론
눅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