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련산(白蓮山754m)은 전북 임실군 강진면 백련리에 소재한 산으로 일명 영취산이라고도 하며 백련리에서 올려다 본 산 모습이 마치 하얀 연꽃봉우리 같다고 하여 흰 백(白), 꽃 련(蓮)을 쓴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옥정호와 섬진강 줄기 또 사방으로 겹겹이 펼쳐지는 지리산의 연봉, 모악산, 회문산 등의 산줄기와 평화로운 김제평야를 비롯한 시원스런 조망을 보여주고 있다. 조선8대 명산 중 하나로 유명한 잉어명당을 품고 있는 백련산은 사시사철마다 색다른 풍경을 보여주고 산세가 아름다워 많은 산객들이 찾는 산이다
산줄기는 금남호남정맥이 진안 성수산으로 북진하는 길목인 팔공산(1,157m)에서 남서쪽으로 가지를 친 능선에 위치하고 있다. 팔공산에서 남서쪽으로 뻗어나간 산릉은 성수산(876m) - 고덕산(590m) - 매봉(609m) - 무제봉(550m)에 이르러 두 가닥으로 갈라진다.
여기서 북으로 갈라진 산릉이 백아산(531m) - 706고지를 지나 필봉산가지 이르는 사이, 706고지에서 남쪽으로 가지를 쳐 달아나려다가 갈담천에 막혀 더 나가지 못하고 용틀임하듯 솟구친 산이 백련산이다.
■나래산(544.0m)은 금남호남정맥 장수 팔공산에서 분기된 천황지맥이 서쪽으로 달리며, 왼쪽으로 성수지맥를 갈라 놓고, 임실 성수산과 고덕산, 17번국도(임실~오수), 응봉을 지나서 다시 두 갈래를 치는데, 하나는 남서쪽의 원통산 방향으로 산줄기를 보내놓고, 또 하나는 서쪽으로 달리다 백이산을 지나면서 두 갈래를 친다. 하나는 남쪽으로 백련산의 산줄기를 보내고, 또 하나는 북으로 뻗어가며 옥정호 앞에 우뚝 솟아오른 산이 나래산이다.
나래산의 유래는 전라도 사투리로 이엉을 날개라고 하는데, 이 날개가 나래로 변하여 나래산으로 된 것이라 하고, 지역주민들에 의하면 임진왜란때 왜적이 섬진강을 따라 이곳으로 쳐들어오자 수많은 아군이 이곳에 주둔하고 있는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서 나래산을 군량미를 쌓아놓은 노적가리처럼 이엉을 엮어서 덮어 놓았고, 섬진강(섬진댐 건설이전에는 섬진강이었다)에는 횟가루를 풀어서 군량미를 씻는 쌀뜨물처럼 왜군을 속여서 물리쳤다고 한다.
나래산은 조망 또한 일품이다. 서쪽은 묵방산, 옥정호 북쪽은 호남정맥 오봉산, 동남쪽은 흰연꽃봉우리의 백련산과 강진방향으로 필봉산과 별골산 줄기가 한눈에 다가온다. 옥정호의 삼면에 둘러쌓여 있는 나래산은 산골짜기 사이사이로 굽이굽이 흘러드는 섬진강의 물줄기가 햇볕에 부딪치며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한다. (참고문헌: 전북산사랑회) 또한 운암대교 바로 동쪽에 동서남북 어디에서 바라보아도 똑같은 삼각추 모양으로 뾰족하게 솟아 있는 나래산은 동북서 삼면이 옥정호로 둘러싸인 호반촌 동산이다. 관광지로 가광을 받는 운암대교와 옥정호로 흘러드는 조원천이 나래산의 북서쪽을 둘러싼 방대한 호수로 되어 있다.
옥정호는 일명 운암댐이라고 불리우며 섬진강 다목적댐으로 담수지역은16㎢이다.
■모시울산(569.5m)은 전북 임실군 운암면 운암리에 소재한 산이다. 국립지리원 지도상 무명봉인데 어느때부터 아래 모시울 마을이있어 모시울산이란 이름을 얻은 듯싶다.
삼각점(갈담 431)과 이정표17(나래산 1.9km/ 칠백리고지 1.86km/백련산 4.78km)가 있다. 모시울산에서 바라보면 근처 575봉이 모시울산보다 더 높은 데 삼각점이 있다고 낮은 봉우리가 정상으로 대접받고 있다. 정상에서는 칠백리고지가 조망된다.
■칠백리고지(706m)는 백련산의 북쪽에 위치해 있는 산이다. 산행도 칠백리고지 하나만 하는 것보다 백련산과 연계하거나 운암 나래산까지 하는 것이 좋다. 이산은 해발이 706m인데도 칠백리고지로 불리게 된 동기는 아마도 완주군 운주면과 고산면의 경계에 있는 칠백이고지처럼 한국전쟁 때 빨치산과 국군이 대치하면서 불렀던 이름인 성 싶다. 임진왜란 때에도 갈 씨들이 칠백리고지 주변의 옛터에 살다가 화를 당한 뒤 창녕 조 씨들이 현재의 터로 옮겨왔다는 기록이 보인다. 칠백리고지는 금남호남정맥 팔공산에서 성수지맥이 뻗어오는 사거리의 중요한 길목이다. 동쪽은 성수지맥의 백이산, 남쪽은 백련산, 북쪽은 모시울산과 나래산, 서쪽은 필봉산이 나뉘는 길목이기 때문이다.
.
A팀 : 방현리방현교~백련산(759)~712.3봉~칠백리고지(702)~607.5봉~모시울산(569.2)~474.3봉~냉천지(영천지)~493봉~나래산(544)~임도~신운암대교하부(운암IC) (13.5K) 6시간
B팀 : 방현교~백련산~삼거리~칠백리고지~전망대~이윤마을입구(6K) 4시간
언 제 == 2022년 5월 19일 목요일 06시 40분
어디서 == 합정역 8번 출구 SK 주유소 앞 신정관광
경유지 == 양재역1번 출구 50m 수협 앞 07시 10분, 경부고속도로 죽전 간이정류장 07시 30분
상행시 == 죽전 간이정류장, 양재나들목, 한남역, 합정역
준비물 == 간식, 식수, 등산기본장비, 랜턴.
회 비 == 22,000원 ( 하산주 제공)
(산행일 4일전, 일요일 오후 5시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연기가 가능하며, 그후 취소는 회비를 내야합니다.)
문의,예약==010-3232-5296 정다엽 총무
입금계좌==신한은행 110-227-913176 정다엽
예약 하시고 입금하셔야 좌석 배정이 됩니다.
★ 신마포 산악회는 비영리 취미 모임으로 카페지기 및 운영진은 무보수 봉사직입니다.
★ 안전사고, 기타사고, 비지정 등산로 운행 등으로 처벌, 벌금 등은 본인의 과실 책임으로 신마포 산악회는
민,형사상의 일체의 책임에 대한 의무가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 차내에서는 음주를 하지 않습니다.
★ 산행일 4일전(일요일) 오후 5시까지 취소하시면 전액 환불 또는 연기가 가능 합니다.
★ 산행 신청과 동시에 위 내용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 합니다.
★ 회원님께서는 신마포 산악회 카페(다음카페)에 가입하시면 산악회 산행 일정 확인 및 예약에 도움이 됩니다.
첫댓글 참석합니다
네~^^
산행 신청합니다(양재역 탑승)
네~^^
산행신청합니다양재승차
네~^^
갑니다.
네~^^
산행 신청합니다.
네~^^
참석합니다(죽전에서 탑승)
네~^^
@다정 입금했습니다.
입금자: 강종희
1인신청합니다
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4.28 23:06
네~^^
딱1자리 남아있슴다
참석합니다 (양재)
네~^^
만석입니다~
죄송합니다 산행취소부탁합니다
네.
좌석있음ᆢ참석합니다
네~^^
신청합니다
예약해 드립니다 확인연락 주세요
@하늘 하늘님이 한속님 같은분인가요?
한속님 댓글에 취소가 되어있어
@하늘 금요일 2회분 회비 환불해드렸고요
같은분아니면 한속님 신청에다
취소하는지 지워주세요
대기합니다.
네~예약해 드립니다
@다정 입금했습니다.
확인했습니다
알겠슴다~
딱1자리 남아 있슴다
추가 신청합니다.
네~^^
만석입니다~
사정있어 다른 회원님께 양보합니다. 만석으로 잘 다녀오세요
취소는 일요일까지로 해주세요
참석합니다..죽전..강현우로 입금
네~에약됬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