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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동 골동품 인호지쟁의 청동기를 언급하면 너는 어떤 문물을 떠올릴 것이다.
提到人虎之争的青铜器 你会想起哪件文物
발표 시기: 2020-10-28 출처: 버팔로 뉴스 소스: 이페어케이
인호지쟁의 청동기라고 하면 대부분 '호식'을 떠올린다사람 유래.
각각 “식인 호랑이”, 총 두가지 술병 일본에 숨어 있다. 샘옥박물관과 프랑스 파리 세누슈지 박물관. 이 글쓴이는 호랑이 그림부터 호랑이 및 호랑이 식자의 문양 모제에 관한 학자들의 설명을 참고한다.연구, 인호모제 영상의 지역 전파와 의미에 대한 논술.인호 모제는 인호 상쟁의 사영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인호지쟁의 청동기 하면 대부분 '호랑이'를 떠올린다식인 것이다."술병각각 “식인 호랑이”, 총 두가지 술병 일본에 숨어 있다(사진 박물관 샘은 집을 프랑스 파리와 색 튀어 나올 정도로 1 )을.(사진 박물관 홀수 2 )박물관 소장 일본의 샘 그 방 높이 cm, 35.7건을 전수하다. 해방 전에 호수가 출토난안화현. 프랑스에서는 높이 35㎝로 출토지가 미상이다.일명 '동유기(銅 。器)'로 불리는 기특한 형상은 보는 이의 눈을 놀라게 한다.
프랑스 파리시립 동방미술관의 호식인 유정측면(이학근, 엘람편저 《유럽에 소장된 중국 청동기 유주》 40-D, 유물출판사, 1995년)
게걸스러운 식인운운이란, "서오생감 승언성 백희제(白熙祭)에 유(卣)를 모시고 형상과 기괴한 기괴한 술상을 만들어 먹이 먹이 먹이려는 짐승의 모습을 만들어 탐내던 나진옥의 설에 기인한다.식도야. 이전 사람들은 옛 이구도상을 기술한 사람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나진옥은 용경이 교감 때문에 책을 읽게 된 것을 문제 삼아 도식인유(饕食人卣)라고 직언했을 뿐이다.그때, 최초 저서인 《샘집청상(泉屋淸賞)》에서는 식탐(饕餮)이라 부르기도 전에 호식인유(虎食人卣)로 불렸다.사실 유호식인유( 乳) 중의 유호( 乳虎)라는 것도 '좌전(左傳)선공(宣公) 3년' 윤문자호유(尹文子虎 。)의 이야기를 상대 말기 기물(器物)에 과도하게 의존한 문헌이다.장광직(張光直)이 민족학, 나아가 원시종교 연구로 방향을 틀었지만 '탐식(饕食)'의 한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과해독(過解)하는 부정적 측면도 있다.그는 샤머니즘의 도구로 생각했고, 호랑이와 인간의 형상은 친밀했으며, 인간 호랑이는 무당이라는 주제를 살려 인호를 무사와 동물 조수로 해석하기도 했다.이런 표현은 지나친 해독뿐 아니라 후대 문헌을 통해 전대를 추론하는 문제점이 있는데, 인호문식(人虎文式)의 그림에서 아람은 호식인 유와사( 后和司, 뒤)의 모무정이, 부호월(父好月)의 인호문(虎文)을 공통의 모형으로 규정하고 "죽음의 길, 즉 인간에서 신령세계로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그러나 이 문양은 제사의 주제를 암시할 뿐, 이야기를 위한 삽화가 아니다"고 평이하게 설명했다.
안휘부남현 주각윤하용호존은 《중국 청동기 전집·하상1》11~7에서 선택하였다.
보통 호랑이 식인이라는 제재도 모제로 삼는데, 이 모제 아래서는 또 다른 문제가 있다.구체적인 양식에 따르면 모제는 변화의 원천으로 모제를 핵심으로 하는 모듈체계로, 독일 예술사학자 레이드 후가 언급한 대로 "총수가 한정된 모제와 장식부문을 이용하여 무궁무진한 조화를 이루게 된다"고 한다.그래서 인호조합의 문양을 알아보려면 먼저 단독 문양, 예를 들어 호랑이 문양의 경우 신간대양주상대묘의 큰 정자에는 두 개의 호랑이 모양이 장식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그래서 이학근 선생은 "호식인이나 용식인은 사람과 신성의 용호가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고 인호문장에 대한 설명을 적절하게 했다.호식인유(虎食人卣) 시대와 비슷한 안후이푸난(安徽府南)현에서 출토된 용호존상에서도 호식인의 문신을 볼 수 있다.윗부분 호랑이 무늬는 쌍신(雙身, 그림3)으로, 호두융기(虎頭隆起)는 희수(牺首)의 형상을 하고 아랫부분에는 1인형을 물고 아랫부분은 호랑이 입구로 들어간다.안양 은허(銀 墓) 부호묘(父好墓)에서 쌍호인(雙虎人)의 첫 동월(首 。)이 출토되었는데, 이는 두 호랑이 모양의 문양이지만 두 호랑이를 측방향 실루엣으로 오려내거나 절시( 。視)했다고 하여 해부전( 剖展)이라 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호랑이 식인유처럼 완전한 입체로 보이지는 못하지만 사람의 입체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평면이나 덩어리 면에 담으려고 노력하는 일종의 입체개념의 다른 표현이다.
부녀호식인월(中 (靑銅器全集 3·商 3) 188·제189頁에서 따온 것)
더 오래된 신간동기에 대해 토론하는 학자도 있고, 호랑이의 문양과 모제에 대해서도 나름대로 분석을 했다."호랑이를 문양 장식의 모제로 삼는 것은 그 지방 특색이다.사실 정, 호랑이의 형상과 문양이 아니라 예기, 병기, 잡기, 예술품에 광범위하게 장식되어 있는 형식은 매우 사실적인 입체조각인 맹호 모양과 선각호무늬(그림5)와 사실적이고 추상적인 투조호두문, 그리고 매우 도식화된 추상적인 호랑이 두문인 환주각수면과 범두형간체수면입니다.호랑이 식인 문식에 대해서는 학자들이 비교적 상세한 논술이 있었다.애석하게도 고사에 관한 논증을 미리 해놓고 사람을 무시하는 듯한 표정이면 기로에 서고 만다."이번 주제에서 사람들은 호랑이와 맞서는 표정이나 몸짓, 공포의 표정이 전혀 없다.커다란 입을 벌리고 있는 호랑이 앞에서 왜 사람의 표정은 오히려 태연할까?이 '태연자약'을 모르면 이 주제를 연구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이것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인호모제의 변화의 동력을 끄집어내는데, 힘솔은 두 가지 법칙을 분석합니다. 인호모제가 예기에서 병기, 차마기 위주로 발전하고, 또 초기에는 호랑이의 먹이인 형태가 있었는데, 이후부터 그 형상이 점차 줄어들었습니다
후마주동유적지 출토호형도범(후마주동유적지)(이하정,이소헌편저:진국청동예술도감,문물출판사,2009년,235쪽)
호랑이 모양은 자연지리의 생존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호랑이는 당시 흔히 볼 수 있었던 동물로 특히 중원이 아닌 변두리 산간지역에서 자주 출몰하였다.춘추시대 진지(晋地)는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 동물이어서 당시 진나라 청동기(靑器)에 호랑이 이미지가 많이 등장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현재 인호 모제 청동기는 우리나라 서남쪽과 중원지방에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호남, 호북, 하남, 산서, 사천 등에서 발견되고 있다.출하지점 집중 구역은 각 호마다 조금씩 다르며, 각 지역 간에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 것이다.산시(山西) 지방에서는 호랑이 그림이 흔했지만, 초기 남방 지역에서는 인호(人虎) 모제가 중원의 이리강(二里岡)에 해당하는 시기에 이미 남방 청동기에 등장했고, 이후에는 중원의 은허(銀 。)의 초기중기(中原銀 。)에 해당하는 동기(銅器)에 많이 등장했다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대략 은허(銀墟)의 초기 중기에 이 장식모제가 중원에 전해져 사모(司母) 무정(戊正), 부호월(父好钺) 등의 기계에 나타나 그 영향이 심했음을 보여준다.인호 모제가 남쪽에서 사라진 후 북쪽 지방에서 서주말기까지 전해지는 것은 남쪽으로부터의 영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인호 모제청동기의 출토지를 보면 이 모제는 북쪽으로 허난쥔(河南俊)현과 안양(安陽) 일대에 먼저 도달한 뒤 서쪽으로 옮겨 산시보계( 。西寶 。)에 이른다.인호모제(人虎母題) 영상은 영상의 수용과 전파의 관계를 가지고 있어 외부세계에 반영되므로 시공간적 제약이 있으며, 하남 안양에서 서쪽에서 발견된 인호모제동기의 시대는 모두 서주(西周)이다.인호모제는 중원에서도 동쪽에서 서쪽으로 전해지는 추세를 보인다.넓게 보면 모제는 그림의 내재된 영혼, 도안은 그림의 외적 형태다.
산시보계어국묘지( 首西寶鸡魚國墓地)의 우두머리인 괴구멍월(銎钺, 《중국 청동기 전집·6·서주 2》182, 177페이지에서 따온 것)
연춘해는 호랑이의 식인이라는 선진 기물과 문양 중에서 가장 유명한 모제에 대하여 정리 작업을 하였는데, 구리 제거용 용모를 발견하였다.기외에도 병기(그림6) 7점, 차기(車器) 17점, 장신구 5점 등 악기 1점과 비슷한 문양이 있다.차기병기에 호랑이 문양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식인 호랑이의 모습은 그야말로 극단적 유 형태로, 그 시대에도 불구하고 관계가 주요 일정한 무늬가 생길 수밖에 없고 숨기고 있지만 그림도 거의 변동에 따르면, “식인 호랑이”는 일본이 아니다. 다만동 프랑스에서 소장하고 있다. 술병 독존인호 모제의 의미에 대해서는 학자들이 매우 상세하게 논술하고 여러 가지 가설을 제기하였는데, 그 중 우리가 앞서 언급한 장광직 원시굿설의 영향이 가장 크며, 심지어는 호랑이가 사람을 해친 것이 아니라 인호교합이라는 주장도 제기되었다.이 표현은 다소 세상을 놀라게 하는 듯 보이지만 호랑이 식인 이미지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인 얼굴 표정까지 주목하며 해결을 시도한다.예슈셴은 열 가지의 해독을 마치면서 호랑이가 자연동물에서 신명으로 바뀌었고, 호랑이 아가리 앞의 작은 호랑이, 뒷부분의 뚜껑이 달린 사슴을 이용해 명계의 재생을 시도할 수도 있음을 일깨웠다.성립이 될지 어떨지는 몰라도 하야시씨의 귀띔을 빼놓을 수 없다.사실 호랑이의 이미지는 앞서 말했듯이 예기병기잡기예술품 등으로 광범위하게 장식되어 있어 자연지리의 생존 상태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특별한 뜻이 있어야 한다.호랑이는 흔히 볼 수 있는 맹수로서 중원이 아닌 변연산지에 많이 분포해야 한다.내몽고 지역에서 출토된 초원동기를 보면 양, 말, 사슴 등 초식동물의 형상이 호랑이 등 맹수류보다 앞서고 있어 호랑이 등 맹수에 대한 인식이 점점 깊어지는 과정을 보여준다.인간이 자연과 맹수를 정복한 과정으로 볼 수도 있다.
섬서보계어국묘지차?(《중국 청동기 전집·6·서주 2》181·176페이지에서 발췌)
구체적으로 '호식인'유에 새겨진 문식은, 필자가 진성찬의 설에 더 기울어 있는데, 호랑이의 이미지는 사람이 수렵하기 위함에서 비롯된 것이다.호랑이 가죽을 걸치고 사냥을 하면 뛰어난 능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아마도 호랑이와 호랑이 사이의 다툼의 뜻을 더욱 잘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현재 인호 모제의 청동기는 우리나라 서남쪽과 중원지방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호남, 호북, 하남, 산시, 쓰촨 등지인데, 당시 이들 지역에서는 인류가 대부분 맹수를 쫓는 행위가 있었다고 한다.인호 모제의 출현 지역을 정리하는 학자도 있다.인호 모제청동기의 출토지를 보면 이 모제는 북쪽으로 허난쥔(河南俊)현과 안양(安陽) 일대에 먼저 도달한 뒤 서쪽으로 옮겨 산시보계( 。西寶 。)에 이른다.섬서보계 여장차마갱에서 출토된 호랑이 모양의 수레채 장신구 3점(사진7)은 서북쪽 융강에 가까운 이미지로 전쟁포로로 위압적인 의미와 신상 뒤에 있는 사슴무늬를 보고 사슴족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실제로 이 몇 개의 기관차 위의 호랑이 형상은 결코 호랑이 사람이 아니며 방향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 및 사람의 수도는 한 방향으로 향하고 있으며, 호랑이 식인 모제는 대부분 호랑이 입에 걸려드는 형상을 가지고 있다.인물이 맹수를 다루거나 쫓는다는 설에는 이치가 있다.그러나 '사람은 턱을 아래로 하여 평상을 받치고 몸을 위로 끌어당긴다'는 말이 지나친 해석으로 받아들여져 범을 다루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우리가 어국차䡇과 관련된 기물을 보면, 인물과 호랑이는 직접적인 구사관계를 가지지 않고, 짐승의 우두머리라는 하나의 정체성만을 상징하고, 사람이 모는 이미지는 이 현실의 차를 다루는데, 이것은 현실과 부호가 조합된 표현으로 이중성이 있다.노예나 주술사가 아닌 이 캐릭터의 특성상 주술사가 호랑이를 잡는다는 의미는 없다.적(敵)으로 분류되는 창(羌)인도 아닌데 기물의 윤곽이 드러난 사람을 '쪽 귀'로 이해 못 한다.우리는 우리 민족을 위한다는 이미지에 비교적 동의한다.이것만이 주인을 위해 차를 운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다.그래서 이 세 개의 놋쇠차인 虎호수와 虎호수와 。호수의 관계, 。인수와 。동기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호랑이 머리 꿇고 앉은 사람 모양의 옥장식(『중국미술전집』에서 발췌옥기일', 황산서사, 2012년, 146페이지)
인호 모제의 문식은 도상이 받아들여지고 전파되는 관계가 있어, 동기, 은허 등에서 나온 옥석기에만 반영되는 것이 아니다.호랑이 캐릭터도 있다.(그림8) 하나의 황옥질지에 있는 호랑이 모양의 꿇어앉은 사람 모양의 옥장식은 높이가 5센티미터, 너비가 2이다. 5센티미터 두께 2. 8cm의 문양은 '앞모습은 호랑이 한 마리를 위해 무릎을 꿇고, 뒷모습은 올빼미로 본다.호랑이 머리 높이, 큰 입, 큰 입, 이빨이 또렷하고 위아래로 각각 일곱 이빨, 위쪽 이빨이 거꾸로 갈고리 모양, 작은 코, 두 콧구멍, 긴 둥근 두 눈을 호시탐탐, 반원형 두 귀, 호랑이 머리 아래는 인신모양이 되어 앞으로 숙여 앉고, 양손으로 무릎을 짚고, 다섯 손가락을 아래로 향하며, 발끝을 보이지 않고 신발처럼 옷을 입고 있다.범의 두 귀는 올빼미, 귀는 뒤로 젖히고, 코는 크게, 눈은 동그랗게, 코는 동그랗게 뜬다.사람이 등을 부엉이 몸통을 만들고, 사람의 팔은 날개를 만들고, 사람의 두 발은 부엉이 발을 만들고, 머리를 들고 가슴을 펴며, 앞을 노려본다.'이 인호동체의 옥장식은 주형 완성 외에, 온 몸에 구름무늬를 덧씌우고, 문양은 대부분 쌍줄로 음각하고, 개별 부위만 양팔무늬처럼 단선으로 음각하고, 작기는 범 머리, 인신, 입부엉이를 그리 크지 않은 집기물 위에 교묘하게 표현한 것으로, 비록 장심독이 있어 천공을 능가한다고는 하지만, 어느 정도 그림의 연원이 있는 안양 은허와 같다.인호는 같은 몸이고, 인물은 꿇어앉는 자세라는 특정한 의미도 있지만 인간의 진군(進軍) 행보가 숨어 있다.코끼리의 퇴보는 의도적 폭력으로부터 비롯되는데, 코끼리가 장전을 훼손했기 때문이다."위명제는 선무장에서 호랑이의 발톱을 부러뜨리고 백성들을 구경시켰다.왕융은 일곱 살인데, 역시 앞을 본다.호랑이는 허들을 타고 기어올라갔고, 그 소리는 땅을 진동시켰으며, 보는 사람마다 쉽게 굴복하여,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공포에 질리지 않았다.
인면수문궁형기에 있는 인면도상(人面圖像, 《중국청동기전집·3·상3》213에서 215페이지)
말하자면 초기에는 호랑이에게 많은 신성을 부여했고, 호랑이에 대한 두려움에서 비롯되었다는 모순된 심리가 있었다.《산해경》에는 인호(人虎)라는 그룹이 있는 신인의 모습도 많이 나타나 있는데, 여기에는 면호신인신호수인신호미인면호조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추출한 호랑이 모양의 부위는 호랑이 몸, 호랑이 머리에서 따온 사람도 있고, 호랑이 꼬리에서 따온 사람도 있다.호신을 갖춘 신기한 동물은 《서산경(西山經)》에서 보았습니다.그 신은 호랑이 몸 위에 아홉 꼬리가 있고, 사람 얼굴에 호랑이 발톱이 있으며, 신이야, 사천의 아홉 부와 제왕의 굴시이다'라고 쓰여 있는데, 위아래의 문장으로 서술하면 신육오는 이미 신성한 것이고, 이는 황제 속관이다.그렇기 때문에 호랑이 형상으로도 천지에 오를 수 있는 신력이 많고, 신인으로서 그 신력은 호랑이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그림9) 《대황동경(大 神東經)》에 "신인(神人)이 있고 8수의 인면(人面)이 있으며, 호신(虎身)이 열미(十尾)로 되어 있어 천오(天吳)라 한다"고 하거나 인면호신(人面虎身)의 결합 형태라고 할 수 있는 해내서경(海內西經)은 "곤륜남연( 。)의 깊이가 3백 길이나 된다.개명수신은 범처럼 아홉 개로 모든 사람의 얼굴을 동쪽으로 쿤룬으로 향한다'고 쓰여 있다.원가(元明)는 개명수가 신육오(神陸 吾)라고 여겼는데, 여기에는 논의하지 않고 인면(人面)과 범신(虎身)이 결합된 문서만 볼 수 있다.'식인(食人)'은 《중산경(中山經)》에서도 볼 수 있다.이 짐승은 신력이 약하여 개명수나 신륙오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아마도 호랑이 식인유라는 최초의 문헌의 장본인 것 같다.
다만, 《산해경(山海經)》 등의 문헌을 사용해서 청동기 및 문양이 어느 정도 위험이 있음을 증명하였으므로, 성서는 늦게까지 말하지 않고 각 편별로 기록하였다.문장 형성의 선후 시간도 크게 일치하지 않아, 이미지와 텍스트 사이에 이미 상당한 정도의 어긋남이 발생하였다.그러나 텍스트에 호랑이의 이미지가 빈번히 등장하는 것은 당시 호랑이는 사람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없었으며, 식인(食人)이라는 행위도 없었던 것이 아니라 텍스트나 이미지에서만 그려졌음을 보여준다.먹는 사람 외에 '호식인' 유(卣)의 그림 2점은 호랑이가 사람을 먹는 것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먹는 사람의 얼굴을 본떠서 호랑이를 잡는 이수(그림 10)다.남지의 호랑이 방면과 관련이 있다고도 하는, 이른바 호랑이의 부족 탄생 신화라고 하는 것도 있지만, 어쨌든 인호 모제는 인호 상쟁의 사영을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프랑스 파리시립 동방미술관의 호식인유 후면(이학근, 엘람편저 《유럽에 소장된 중국 청동기 유주》 40-C, 유물출판사, 1995년)
(이 글은 중국사회과학원 고대사연구소 부연구원으로, 원문 제목은 '인호지쟁(人虎之爭)'이며, 전문은 베이징연합출판사에서 출판한 《청동식소(靑銅式小)》에 수록되어 있다.버퍼링 뉴스는 저자의 권한을 거쳐 간행되었으며, 주석은 수록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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