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1949년 [신천지]에 발표된 시이다.
6·25 동란이 일어나기 1년 전인 1949년 '신천지'
4월호에 발표된 12편의 작품 중의 하나로서 이 시의 부제(副題)는 '소록도로 가는 길'이다. 전라남도 고흥군에 속해 있는 한센병 환자들의
요양원이 있는 소록도는 일반인들과는 격리(隔離)된 하나의 유형지(流刑地)였다. 1949년 5월에 첫 시집 '한하운 시초(韓何雲詩抄)'가
정음사에서 발간되었는데 그가 한센병(나병 환자)라는 사실 때문에 충격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작품은 나환자라는 독특한 체험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감상으로 흐르지 않고 객관적 어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온전한 인간이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염원을 서정적이고 민요적인 가락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점도 그의 시적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유복한 가정에서 자라나고 유난히 감성이 풍부했던 그는 고향
여학생과 더불어 로맨틱한 학창시절을 보내다가 5학년 때 청천벽력(靑天霹靂) 같은 '한센씨병'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의 인생은 한센병에서
오는 저주와 비통(悲痛)을 온몸으로 껴안고 살다간 천형(天刑)의 시인이었다. 부제 '소록도로 가는 길'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시는 전라남도
고흥군 소록도의 수용소를 찾아가는 나병 환자인 화자의 고달픈 삶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이 시의 화자는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사실만을
말하는 데 그친다. 서럽다든지 어쨌다든지 하는 감정을 일체 드러내지 않고, 사실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태도에서 천형(天刑)의 길을 걷는 시인의
냉엄한 현실 인식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현대시 작품, 인터넷)
*
이 시의 부제를 보면 '소록도 가는 길에'라고
되어 있다.
한하운은
나병,
일명 문둥병이라 불리는 나병환자였다.
전라남도
고흥군 바닷가에 소록도라는 섬이 있는데 이곳에
나병환자들을 위한 시설이 있다.
일반
사람들과 함께 살지 못하고 소록도에서 살아야했기에 서글픈
자신의 신세를 비유적으로 한탄하는 시이다.
전라도길,
붉은 황토의 소록도 가는 길은
단순히 소록도를 찾아가는 길이
아닌 자신의
힘들고 서글픈 인생의 여정인 것이다. (네이버 지식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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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화상/한하운
한번도 웃어 본 일이
없다.
한번도 울어 본 일이
없다.
웃음도 울음도 아닌
슬픔
그러한 슬픔에 굳어
버린 나의 얼굴.
도대체 웃음이란
얼마나
가볍게 스쳐가는
시장기냐.
도대체 울음이란
얼마나
짓궂게 왔다가는
포만증이냐.
한때 나의 푸른 이마
밑
검은 눈썹 언저리에
매워 본 덧없음을 이어
오늘 꼭 가야 할
아무 데도 없는 낯선 이 길머리에
쩔룸 쩔룸 다섯
자보다 좀 더 큰 키로 나는 섰다.
어쩌면 나의 키가
끄으는 나의 그림자는
이렇게도 우득히 웬
땅을 덮는 것이냐.
지나는 거리마다
쇼윈도 유리창마다
얼른 얼른 내가 나를
알아볼 수 없는 나의 얼굴.
<해설> 한하운은 나환자라는 독특한 체험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감상으로 흐르지 않고 객관적 어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온전한 인간이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염원을 서정적이고 민요적인 가락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점도 그의 시적 특징으로 지적할 수 있다. 그는 이 작품에서 근원적으로 인생 자체가 슬펐기에 웃음이나 울음을 가질 수 없었던 작가의 비극적 삶의
모습이 드러난 작품이다. 작가가 나병 환자였고, 그의 표현에 의하면 체구가 보잘것없었음을 감안한다면 자기 자신을 초라하게 느끼고 인생사의
희로애락마저 덧없는 것으로 느끼는 그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 연의 '내가 나를 알아볼 수 없는 나의 얼굴'에서는 자기 소외의
경지가 드러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현대시 작품,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