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 밑에 금이 있다면 땅를 파면 금이 나오겠지만 금맥이 없다면 아무리 땅을 파도 금은 나오지 않을 것이다.
금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고는 누가 땅을 파겠는 가.?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들 중생이 부처님과 똑 같은 불성이 없다면 누가 도를 닦으려 하겠는가.?
부처님 께서 중생 중생마다 누구든지 무진장의 광맥이 있으니 이것을 개발하고 열심히 땅을 파기만 하면
금을 켈수 있어 누구나 부자가 될수 있다고 하셨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오시팔교(五時八敎) 다섯 가지 로 나눈다.
첮째는 화엄시 로써 부처님이 보리수 아래서 성도 하신후 불교최고의 진리를 말씀하셨다고 하는 21일간의 화엄경을 설하신 기간을 말한다.
둘째는 녹야원 시 로써 21일 간의 화엄경을 설하신후 다섯 교진여등 다섯비구 들을 위해 소승교를 설하셨다 이후 12년간 주로 소승교 만을 설하셨으며 이때의 설법을 결집한 것이 아함경 이라고 하여 아함시 라고 한다.
셋째는 방등시 로써 대소승의 법을 함께 설하여 영리한 근기나 둔한 근기나 간에 고르게 중생의 이익을 주는 시기를 말한다.
유마경, 능가경. 능엄삼매경. 금강명경,승만경,설한 시기를 말한다.
넷째.반야시는 방등시후 22년간 모든 반야경을 설법하신 시기를 말한다.
다섯째 는 법화열반시 로써 법화경과 열반경을 설한 시기를 말한다.
법화경은 8년간이며 열반경은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는 최후 하루낮.하루밤동안 설법하신 것을 말한다.
「불교의 최고 핵심 원리는 중도(中道)이며 그 중도의 내용은 양변을 다 여윈 것을 말한다.
중도란 상대모순 을 다 버라는 것을 뜻한다」.
성철스님 백일법문 중에서,/
상대 모순.
선과 악,시와 비,유와 무,고와 락.너와 나.등이다.
같은 방에서 기거하든 사람이 자기를 멸시 한다고 목숨을 빼앗고 토막내어 버렸다
천인 공노할 인간의 생명경시 풍조가 사회 전반에 극과 극에 달하고 있다.
남을 용납하지 않은 시대요. 자기 편이 아니면 죽어도 용납하지 않은 사고의 틀에 불통이 되 버린 시대다.
왜 사랑했든 사람을 죽어야 하는가 ,?
인간이 가지는 사랑이란 소유 욕, 애착 집착 심 때문이다.
인간 으로써 하지 못할 천인공노할 일이다.
불륜은 파멸을 가저 온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아야 한다.
사화가 온통 색스 문화 로 과 부과 에 걸려 아름답고 순수한 이성간의 사랑이 추악해저 버렸다.
순결은 인간이 지향하는 고결한 가치다.
인간의 아름다움이요. 인간이 가지는 유일한 향기다.
사랑을 함부로 마구잡이로 물질의 가치에 비례하여 매도해 버리는 추악한 현상은 연속극을 만드는 소설가
TV작가들의 부추김이 크다고 본다.
연속극 이 하나같이 시기와 질투 재산을 가지고 서로 다투는 비열한 장르밖에 없다.
소위 일류라는 엘리트 PD도 한계의식에 부딧처 자살하고 말았다.
참 다운 행복을 얻으려면, 극과극의 양변"을 버려야 한다.
모순되고 양심에 가책이 되는 상극에 쌍충되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집착을 버리면. 선과 악이 통하고, 시와 비가. 통하고. 유다 무다. 고와 락,너와 내가 서로 통한다는 이치다.
부처님의 가르침 중에 「팔정도」가 있다.
찻째- 「정견」"이다. 바른 견해 즉 올바른 세계관과 인생관을 말한다.
바른 견해를 가지면 모든 법을 바르게 보게 되어 바른 마음 가짐인 「정사유」"가 되고,
마음 가짐이 바르게 되면 그에 따라 올바른 언어 인 「정어」를 구사하게 되며,
올바른 신체적 행위 「정업」을 하게 되고, 정업은 「정명」을 이루게 하여, 정명은 일상의 생활을 의미 하므로
올바른 생활을 가저오게 하여 분수를 넘어서는 행동이나 불규칙적인 생활등을 시정하여 도리에 맞는 생활을 유지 하게 되는 것이다.
「정정진」은 악을 소멸하고 선을 증대 시키는 올바른 노력을 말하며, 지혜와 진리를 잃지 않고. 항상 엄두에 두고 생각하는 것이다.「정정」은 올바른 「선정」으로 정신집중의 상태를 지속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이 가지는 불륜은 동서고금을 통하여 비참한 종말을 맏는 다는 것을 우리모두 는 다 알고 있다.
부처님 세상에 제일 경계하시는 것이 남.여.간의 이성이다.
세계 모든 문화 민족들이 성추행을 최악의 범죄로 인식하고 있다.
불륜은 범죄다.
서로가 좋아도 범주를 벗어난 행위을 하는 순간, 지옥아귀 아수리로 떨어 지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올바른 가치관"으로 살아가야 한다.
올바른 이념"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올바른 말"을 하고 살아야 한다.
올바른 일"을 하고 살아야 한다.
올바른 생활"을 하고 살아야 한다.
올바른 길"을 걸어가야 한다.
올바른 생각"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올바른 정신"으로 깨어나 살아가야 한다.
금.은 보화 아름다운 사랑은 자신의 자성에 꽉 차 있다.
케어내 쓰고. 갈고 닦아서. 연마하면. 천상천하에 무여불.이 될수 있다.
수행과 성공에 가장 큰 힘은 - 인욕하는 마음이다.
사람에게 가장 큰 힘은. 돈 권력 인기 금은보화 재산보다 더 큰 힘은 보시 배푸는 마음에 있다.
아버지 어머니가 위대한 것은 가족들을 돌보고 보살피는 부모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높은자리 지도자 자리에 있는 직책을 가진 사람은 모두를 잘섬기고 잘 받처주는 리드심이 있어야 한다.
자신의 금광에서 깨낸 금을 잘 연마하고 조율하여 모두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어야 한다.
아무리 꺼내쓰고 주어도 모자람이 없는 것이 마음이다.
전미개오/轉迷開悟
미혹하고 어리석음에서 깨어나는 사람이 되야 한다.
어른이 존경받는 것은 손자에게 모든 것을 다 주어도 아깝지 않은 할아버지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봄이다.
밭을 갈고 씨를 뿌린다
집안의 화초를 모두 꺼내 분갈이를 하고 뜰이 있는 가정은 꽃씨나 모종을 싸와 새로 심어보기 바란다.
집안에 새 봄을 맞이하는 여유로움이 있는 남편과 아내가 되길 바란다.
칙칙한 커텐 겨울의 웅큰린 생활에서 벗어나 오늘은 가까운 사찰을 찾아 봄의 향기를 마음 껏 마쉬고 들어 오면 새로운
사랑의 힘이 생겨날 것이다.
시궁창 같은 정치인들의 기득권 타툼에 온 나라가 몸 살을 알고 잇다.
그들은 하나같이 많이 배운 사람들이다 .
가난하고 배우지 못한 사람을 도와줘야 하는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다.
공천권을 둘러사고 난무하는 결투는 결국 국민의 아품으로 돌아간다
간디와 만델라 같은 투표가 아닌 인류을 위해 봉사하는 정치인이 되길 축원 드린다.
오늘은 6월 초하루 서두르고 바쁜 일상에서 잠시 짐체된 아름다운 자기 자성을 찾아 보는 초 하루 법회가 되길 바란다.
시원한 바람처럼 가족과 자신에게 부처님 지혜의 감로수로 사회전반에 걸친 아품을 치유해 가는 지성의 불자가 되기를 축원 드린다.
자성법문 서원학 /自性法門 誓願學
불도무상 서원성 /佛道無常 誓願成
첫댓글 안녕하세요
오늘도 좋은법문글
잘보고 마음에 넣고
갑니다 초하루네요
늘 건강하시고 시원한
여름 보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