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보다 맛있는 별미 식사! 일 년 내내 즐겨 먹는 대한민국 1등 메뉴. ‘나의 첫 번째 요리 선생님’ 시리즈 다섯 번째는 국수 요리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 국민 메뉴일 뿐 아니라 그 맛과 종류가 점점 다양해져 식도락가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음식이기도 한 국수 요리의 알짜배기 레시피를 골라 실었다. ‘볶음국수’와 ‘뜨거운 국수’, ‘찬 국수’로 나눈 책에는 집에서 자주 해먹던 익숙한 요리는 물론, 새로운 재료와 조리법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여러 나라의 국수 메뉴,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어봄직한 근사한 메뉴들이 다양하게 담겼다.
저자 : 김정은
저자 김정은은 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교수, 외식 메뉴 컨설팅 전문가. 초등학교 시절부터 일본에서 생활하는 동안 몸에 밴 감성으로 섬세한 디자인과 담백한 영양재료를 접목시킨 일본 요리 및 베이커리 레시피를 만들어가고 있다. 일본에서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한 후 긴자의 유명 프렌치 레스토랑에서 디저트를 담당하며 다진 베이킹 실력으로 현재 다양한 카페 메뉴를 기획하는 컨설턴트로 활약 중이다. 월간 매거진 <메종>, <행복이 가득한 집>, <까사리빙>, <라망>, <쿠켄>, <레몬트리> 등에서 요리 칼럼을 진행 중이며 아지노모토(일본 식품업체), CJ, 롯데제과 등의 상품 패키지 및 요리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김치찌개 질린 날은 일본 요리>, <작아서 만들기 쉬운 미니케이크>, <감칠맛의 비밀>, <카페, 잘할 수 있을까?>, <사케 한 잔, 안주 한 접시>, <쉬운 국수>가 있다.
? 일본 도쿄쇼와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졸업/일본 핫토리영양전문가학교 조리사 전문 코스 졸업/일본 여자영양대학 석사 및 박사 과정 수료
? ‘카페네스카페’ 메뉴 컨설팅, ‘파리바게뜨’ 및 ‘카페 아모제’ 메뉴 컨설팅
시작하며 다재다능한 국수의 매력을 느껴보세요
Part 01 국수의 모든 것을 알려주마! 쉬운 국수 요리 만들기
basic1 다양한 국수의 종류를 알고 국수의 달인 되기
basic2 국수 요리가 간편해지는 조리 도구와 보관 용기
basic3 맛있는 요리를 위한 정확한 계량법
basic4 천연 재료로 국물 만들기
basic5 국수에도, 반찬에도, 다양하게 사용하는 양념 활용법
Part 02 아이 간식, 어른 안주로도 인기 만점! 볶음국수
해물볶음우동
매콤베이컨볶음우동
데리야키치킨우동
불고기볶음우동
삼겹살시오야키소바
오무소바
몽골리언볶음국수
팔진초면
마파볶음국수
해물팟타이
커리팟타이
토마토소스미트볼파스타
버섯쯔유파스타
연어알크림파스타
Part 03 속도 풀어주고 힘 불끈 나게 하는 뜨거운 국수
잔치국수
고기국수
닭칼국수
바지락칼국수
된장칼국수
고추장칼국수
차돌박이쌀국수
김치나베우동
어묵꼬치우동
유부주머니우동
새우튀김우동
스키야키우동
커리나베우동
부대찌개라면
조개탕라면
차슈라멘
토마토해물수프파스타
고르곤졸라크림수프파스타
데리야키메밀국수
가키아게메밀국수
토마토라멘
굴짬뽕
Part 04 매콤, 달콤, 시원한 찬 국수
김치말이국수
골뱅이비빔국수
골동면
오징어물회국수
콩국수
열무비빔국수
된장비빔국수
비빔칼국수
초계국수
쫄면
판메밀국수
붓카케메밀소바
샐러드메밀소바
낫토참치냉우동
명란비빔우동
히야시라멘
마파가지라멘
얌운센
비빔회냉면
가라아게모둠채소냉우동
잣국수
밥보다 맛있는 별미 식사! 일 년 내내 즐겨 먹는 대한민국 1등 메뉴
‘나의 첫 번째 요리 선생님’ 시리즈 다섯 번째는 국수 요리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 국민 메뉴일 뿐 아니라 그 맛과 종류가 점점 다양해져 식도락가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음식이기도 한 국수 요리의 알짜배기 레시피를 골라 실었다.
‘볶음국수’와 ‘뜨거운 국수’, ‘찬 국수’로 나눈 책에는 집에서 자주 해먹던 익숙한 요리는 물론, 새로운 재료와 조리법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여러 나라의 국수 메뉴,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어봄직한 근사한 메뉴들이 다양하게 담겼다.
꽁꽁 얼은 속까지 확~ 풀어주는 얼큰 탕면 류, 열무김치와 고추장 넣고 쓱쓱 비벼 먹는 비빔국수, 국물 맛 끝내주는 된장칼국수와 일본 스타일 차슈라멘, 오리엔탈 면 요리의 정수인 몽골리언볶음국수, 영양 만점 잣국수, 고르곤졸라크림수프파스타…….
이름만 들어도 후루룩 한 그릇 뚝딱 먹고 싶은 국수 메뉴 60여 가지가 쉽고 친절한 레시피와 함께 선보인다.
국수는 한 끼 식사로 뭔가 부족함이 있다 생각한다면 이제부터 그런 염려는 하지 않아도 좋다. 맛과 양뿐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보다 완벽할 수 있는 비결을 이 책이 일러줄 것이다.
국수는 간단하게 한 끼 때우는 음식이다? 이제부터 국수에 관한 오해를 풀어준다
몸에 좋은 재료로 우리 입맛을 확실하게 사로잡은 국수의 모든 것!
‘국수’는 매우 친근한 음식이다. 마땅한 메뉴가 생각나지 않을 때 금세 만들어 별미로 낼 수 있으니 참 편리한 음식이기도 하고 여름에는 냉면, 겨울에는 칼국수와 같이 그 계절에 한 번쯤은 먹고 싶은 단골 메뉴이기도 하다. 결혼식에는 잔치국수를 먹는다는 풍습이 있을 정도로 우리와 친근한 음식인가하면, 이탈리아에는 파스타, 일본에는 라멘과 우동, 동남아시아에는 쌀국수가 있다고 할 만큼 세계 각국에 대표 요리를 둔, 음식의 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대게 국수 요리를 먹고 싶을 때를 생각해보면 겨울에는 추워서 뜨끈한 국수 한 그릇이, 여름에는 시원한 냉면이나 초계국수가 당긴다. 또 입맛 없을 때나 손님을 초대한 날에는 평소 먹지 않던 특별한 음식을 내고 싶어 다양한 재료를 넣고 만든 볶음국수를 시도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아이 간식, 어른 안주로도 인기 만점! 볶음국수> <속도 풀어주고 힘 불끈 나게 하는 뜨거운 국수> <매콤, 달콤, 시원한 찬 국수>로 크게 파트를 나누어 다양한 국수 요리를 소개했다.
각 파트에는 소면, 중면, 냉면, 라면, 라멘, 우동, 칼국수, 파스타, 쌀국수, 메밀국수 등 면 종류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최대한 풍부한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요리마다 각각의 국수를 삶는 시간을 따로 적어두었으니 요리에 참고하면 편리하다. 또, 적은 양을 기준으로 양을 늘리는 것보다 4인분을 기준으로 한 레시피를 1~2인분으로 줄이는 것이 좀 더 쉬워 이 책의 레시피는 4인 가족 기준으로 작성했다.
책에 소개한 요리들을 살펴보면 같은 종류의 국수라도 재료와 베이스 양념을 달리 하여 입맛에 따라 날씨에 따라 골라서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집에서 자주 해먹는 칼국수를 예로 들어보자. 멸치나 바지락으로 국물을 낸 칼국수는 기본이요, 된장칼국수, 고추장칼국수와 같이 국물에 변화를 주어 구수하게 또는 얼큰하게 맛을 냈다. 일본을 대표하는 면 요리인 라멘이나 우동도 재료들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근사한 요리로 소개한다. 여름에 보양식으로 즐겨 먹는 콩국수 외에 잣국수도 한 가지 덧붙여 좀 더 다양한 영양 국수를 맛볼 수 있게 했다.
단순히 ‘국수는 편리한 간이 요리일 뿐이다’라거나 ‘밀가루라 몸에 안 좋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 책으로 모든 오해가 풀리리라 기대한다. 국물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들이 영양 풍부한 채소, 해물, 고기이며 고명으로 올리는 재료도 산해진미가 따로 없다. 한 그릇을 다 먹고 나면 갖가지 영양소를 한 번에 섭취한 셈이 되니 ‘면보다는 밥’이라고 생각하던 사람들도 이 책을 보고 나면 당장 맛있는 국수 한 그릇 먹고 싶어 입맛을 다시게 될 것이다.
첫댓글 김정은 지음 /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 2012.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