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 |
아프리카 |
유럽 |
중남미 |
대양주 |
북미 | |
금 액 |
24.8 |
4.2 |
10.2 |
1.8 |
1.6 |
7.6 |
비 율 |
49.5 |
8.3 |
20.3 |
3.6 |
3.2 |
15.2 |
증가율 |
61.9 |
100 |
88.5 |
83.3 |
49 |
66.3 |
2006년 중국 건설기계 주요 수출국 및 금액
(단위 : 억 달러, %)
미국 |
일본 |
프랑스 |
인도 |
러시아 |
사우디 |
카자흐스탄 |
앙골라 | |
수출액 |
6.7 |
5.1 |
1.4 |
2.1 |
1.8 |
2.1 |
1.5 |
0.9 |
수출비중 |
13.3 |
10.1 |
2.8 |
4.1 |
3.6 |
4.2 |
2.9 |
1.9 |
증가율 |
48.9 |
34.4 |
56.9 |
234 |
229 |
147 |
108 |
279 |
2006년 건설 기계의 주요 품목 판매 현황
(단위 : 대, %)
판매량(대) |
증가율(%) |
비고 | |
굴삭기 |
49,625 |
46.6 |
|
적재차량 |
129,834 |
20.9 |
|
불도저 |
5,925 |
16.3 |
|
그레이더 |
2,245 |
28.0 |
|
로드롤러 |
8,740 |
7.7 |
|
도포기 |
1,136 |
25.4 |
spreading machine |
공사기중기 |
14,465 |
31.4 |
|
지게차 |
97,520 |
62.9 |
|
□ 2007년 수출입현황
○ 중국 세관에 따르면 2007년 8월 말 기준, 건설기계의 수출입 총액은 85억7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2% 증가, 20억9000만 달러의 무역흑자를 달성했음.
가. 수입 현황
○ 올해 8월 말 기준 수입총액은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32억4000만 달러를 달성했으며 그 중 완성기계 수입은 20억6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3.5% 늘어났음.
- 수입 완성기계 중 금액이 가장 큰 것은 굴착기로 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9억3000만 달러에 달했고 전체 수입액 중 29% 차지
- 그 다음은 지게차로 전년동기대비 19.8% 늘어난 1억9500달러
- 세 번째는 기중기로 전년동기대비 1.3% 감소한 1억5400달러
○ 부품의 수입액은 11억8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3.7%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 총액의 36%를 차지했음.
○ 수입액 증가율이 비교적 큰 품목은 기타 특수용 굴착기로 전년동기대비 3배, 포크레인은 1.35배에 달했음.
나. 수출 현황
○ 올해 8월 말 기준 수출 총액은 전년동기대비 73%나 늘어난 53억3000만 달러를 달성해 큰 폭의 증가세를 유지했음. 그 중 완성기계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8% 증가한 36억6000만 달러로 전체 수출 총액의 69% 점유
○ 완성기계 수출품중 금액이 가장 큰 것은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로 전년동기대비 38% 늘어난 5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그 다음은 3억8600만 달러를 기록한 파워셔블로 증가율은 무려 138%에 달했음. 세 번째 품목은 기중기로 전년동기대비 160%나 증가한 3억8400만 달러를 달성
- 1억 달러를 초과한 수출 품목은 자동차 기중기·굴착기·지게차·콘크리트기계·수동운반차·롤러·로드롤러·기타 특수용 굴착기 등임.
- 부품의 수출액은 16억70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6% 증가했으며 수출 총액의 31%를 차지했음.
- 수출 증가폭이 비교적 큰 품목은 기타 건설차량 38배, 기타 특수용굴착기 21배에 달했으며 반대로 수출이 감소한 품목은 바위굴착기, 터널굴착기로 감속폭은 각각 41%, 47%였음.
2007년(1~8월) 중국 건설기계류 수출입현황
(단위 : 대, 10만 달러, %)
수 입 |
수 출 |
| |||||||
수량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수량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
굴착기 |
23,468 |
29.8 |
9,351 |
34.1 |
5,612 |
6.9 |
328.9 |
8 |
|
기타 특수용도 굴착기 |
18 |
50 |
1,255 |
366 |
311 |
475 |
123.3 |
2,108 |
|
불도저 |
427 |
53.6 |
44.4 |
58.4 |
1,870 |
85.5 |
155.1 |
120 |
|
파워셔블 |
315 |
-7.6 |
36.4 |
14.6 |
14,586 |
163 |
385.6 |
137 |
|
셔블카 |
57 |
78.1 |
18.0 |
134 |
457 |
649 |
44.9 |
267 |
|
도로건설카 및 롤러 |
23 |
-90 |
71.6 |
-44 |
3,567 |
22 |
144.9 |
188 |
|
로드롤러 |
354 |
-40 |
16.9 |
-23 |
22,761 |
227 |
1,239 |
120 |
|
기타 롤러기계류 |
1,398 |
-4.6 |
24.1 |
6.9 |
135,191 |
162 |
198 |
109 |
|
도포기 |
106 |
-23.7 |
193 |
-27.5 |
197 |
111 |
173 |
127 |
|
역청반죽설비 |
21 |
-32.2 |
57.5 |
-65.8 |
433 |
257 |
463 |
312 |
|
제설기 |
81 |
-45.6 |
3.9 |
-2.87 |
383,535 |
87.3 |
192 |
24.2 |
|
자동차기중기 |
33 |
-10.8 |
422 |
34.7 |
2,523 |
246 |
3,528 |
311 |
|
기중기 |
1,167 |
20.5 |
1,539 |
-1.3 |
37,930 |
805 |
3,839 |
160 |
|
축적기 |
156 |
43.1 |
181 |
65.2 |
176 |
198 |
12.1 |
-46.5 |
|
지게차 |
7,356 |
9.9 |
1,953 |
19.7 |
29,841 |
86.1 |
3,211 |
82.5 |
|
수동운반차 |
3,335 |
24.1 |
132 |
12.3 |
1,068,495 |
37.7 |
1,629 |
51.8 |
|
견인차 |
3,056 |
76.2 |
108 |
-45.3 |
18,358 |
247 |
77.4 |
84.1 |
|
착암기및터널굴착기 |
114 |
44.3 |
1,516 |
27.4 |
17,556 |
102 |
279 |
-40.9 |
|
압력공구 |
311,752 |
-8 |
363 |
28.6 |
14,134,302 |
0.5 |
1,505 |
22.7 |
|
타설기및공사착암기 |
55 |
83.3 |
85.6 |
58.4 |
5,938 |
489 |
443 |
112 |
|
시멘트기계 |
2,497 |
-41.7 |
475 |
-32.7 |
254,978 |
90.6 |
2,340 |
139 |
|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
1,681 |
11.1 |
1,091 |
9.2 |
19,409 |
37.3 |
5,398 |
37.6 |
|
기타 공사차량 |
39 |
-36 |
193 |
48.8 |
74 |
1133 |
91 |
3,816 |
|
기타 |
974 |
-40 |
403 |
-37.2 |
58,810 |
24.5 |
575 |
11.5 |
|
부분품 |
188,019 |
30.7 |
11,776 |
33.6 |
1,134,326 |
40.5 |
16,672 |
46.1 |
|
합 계 |
|
|
32,359 |
27 |
|
|
53,300 |
72.4 |
|
기타특수용건설기계 |
74 |
|
187 |
|
1,866 |
|
1,274 |
|
|
자료원 : 중국건설기계공업협회
주 : 기타특수용건설기계는 올해에 새로 추가된 통계 품목으로 콘트리트펌프차, 고공작업차 등으로 총액과 증가율에 반영하지 않았음.
2007년(1~4월) 건설 기계 매출액 및 판매량 증가 현황
(단위 : 대, %)
매출액 증가율(%) |
판매량 증가율(%) |
비고 | |
굴삭기 |
- |
38.9 |
|
적재차량 |
21.5 |
21.2 |
|
불도저 |
15.1 |
8.7 |
|
그레이더 |
37.7 |
41.8 |
|
로드롤러 |
12.8 |
223 |
|
도포기 |
6.7 |
0 |
spreading machine |
공사기중기 |
46.3 |
27.3 |
|
지게차 |
31.9 |
31.2 |
|
자료원 : 중국건설기계공업협회
□ 건설기계의 수출세환급율 조정
○
- 이 중 건설기계에 관련된 품목은 4가지이며 이들의 수출세 환급률은 종전의 17%에서 9%로 인하됐음.
상품명 |
수출세 환급률(%) | |
84671100 |
회전방식의 수지식 공구 |
9 |
84671900 |
기타 수지식 공구 |
9 |
84679200 |
압축공기식 공구의 부분품 |
9 |
84749000 |
8474계열의 부분품 |
9 |
○ 중국 정부가 이번 수출세환급율을 조정한 목적은 속칭 “兩高一資(高환경오염, 高에너지소비, 자원형)”제품과 부가가치가 비교적 낮은 제품의 수출을 억제하기 위한 것으로 수출 장려 건설기계 품목 변동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됨.
- 중국 건설기계 기업은 정부정책을 십분활용해 수출제품의 기술수준과 부가가치를 제고해 대외판매의 사후서비스 조건과 수단을 향상시켜 수출하는 건설기계의 품질을 끌어올리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임.
□ 향후 시장전망
○ 세계 건설기계시장은 2005년부터 몇 년간의 저성장기를 지나 이전의 비교적 빠른 성장세로 돌아섰음. 2006년의 주요국의 건설기계 시장성장률은 미국 11.2%, 캐나다 12.7%, 일본 11.5%, 유럽 14%, 기타 시장 10.9%를 기록했음. 2007년 세계 건설기계시장은 소폭 증가할 것이며, 그중 미국은 3.9%, 캐나다 5%, 기타 시장은 6.4%에 달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음. 품목별로는 기중기, 콘크리트 믹서기, 소형 트럭의 판매가 호조를 보일 것이며,이는 중국 건설기계 시장의 발전과 일맥상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중국의 건설기계 시장 규모와 잠재력은 막대해 향후 최소 10년에서 15년간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예상은 첫째, 중국의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이 완료되지 않았으며 특히 수력발전소·핵발전소·유전(油田)·철도·고속도로·항구 등의 건설 투자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임. 둘째, 중국의 도시화 수준이 높지 않아 대기 수요가 많기 때문이며 셋째, 중국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중인 “신농촌건설” 프로젝트가 건설기계 시장에 막대한 성장 잠재력을 공급해 주고 있으며 넷째, 현대적인 물류산업 발전이 기중운반 기계시장을 이끌어 주는 성장 동력이 되고 있으며 다섯째, 중국은 아직 개발도상국으로 인구가 많고 면적이 광대해 경제발전 수준이 아직 높지 않아 발전 여지가 무궁하기 때문임.
○ 정책 환경 ; 2006년 중국의 GDP 10.7% 성장한 20조9억4000만 위앤을 기록했으며 교역액은 1조7600억 달러로 전년대비 23.8%나 증가했음. 2007년의 목표는 GDP 증가 8% 올해도 중국 건설기계 시장과 관련된 중점 프로젝트는 중국 중앙정부의 예산내 경상성 건설투자액은 804억 위앤, 전년대비 250억 위앤 증가해 중앙정부의 건설 투자총액은 1304억 위앤에 달함.
- 도로·수리·전력망·통신망 등의 신농촌 사회간접자본(SOC)에 대한 투자를 강력 추진
- 환경보호, 에너지절약, 용지집약의 지속 추진
- 부동산시장의 지속 발전 촉진
- 산업구조조정 촉진, 기술혁신 및 장비제조업의 진흥정책
- 수출입구조 개선, 무역흑자 과다의 모순 해결, 자체 브랜드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출 지원 정책등
- 또한 올해의 수출입관세 조정 및 수출 환급문제
○ 관세 조정문제의 경우 금년 1월 1일부터 WTO 가입시 약속한 관세 양허안에 따라 부분품의 수입관세를 인하해 현재 중국의 전체 수입관세율은 작년의 9.9%에서 9.8%로 조정됐음. 이번에 조정된 55개의 기계제품중 건설기계와 관련된 것은 441kw이상의 가솔린과 55톤 이상의 자동차 기중기 밑판(15%에서 8%로 인하)으로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현재의 건설기계의 수입관세율은 3~15%로 절대 다수의 품목은 5~10%이며, 수입품의 중국 시장 위협요소는 그다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됨.
○ 수출세환급의 경우 중국 정부는 무역흑자 감소 폭 조정을 위해 수출품목의 수출세 환급율을 조정하고 있으며 이에따라 재정부, 상무부 등은 유관 협회나 단체의 의견을 청취한 바 있음. 건설기계의 경우 수출이 이제 막 태동되는 시기로 다년간의 무역적자에서 벗어나 2006년에서야 비로소 흑자를 실현했지만 수출량은 미미한 실정임
자료원 : 중국건설기계공업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