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본 반야심경
바가와띠 쁘라갸 빠라미따 흐리다야 (Bhagavati prajnna paramita hrdaya)
언젠가 나는 이렇게 들었다.
부처님이 라자그리하의 영축산에서 많은 비구들과 많은 보살들과 함께 앉아 계셨다.
그때 부처님은 '심오함의 표현'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현상삼매'에 들어 계셨다.
그때, 위대한 성자 관자재보살은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닦는 수행을 철저히 관찰하고
오온조차도 자체적으로 내재하는 실재를 갖고 있지 않음을 명확히 보았다.
부처님에게서 영감을 받은 사리자 스님은 위대한 성자 관자재보살에게 물었다.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얻는 수행을 하고 싶은 고귀한 가문의 아들과 딸들은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이 말을 들은 위대한 성자 관자재보살은 사리자 스님에게 이렇게 말했다.
"사리자여, 심오한 반야바라밀다를 닦는 수행을 하고 싶은 고귀한 가문의 아들과 딸들은
다음을 명확히 알아야 한다. 오온조차도 내재하는 실재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철저하게 알아야 한다.
형상은 공성이고, 공성은 형상이다. 공성은 형상과 다르지 않으며, 형상도 공성과 다르지 않다.
이와 마찬가지로, 감정과 지각과 의지작용과 의식도 모두 공성이다.
그러므로 사리자여, 모든 현상이 공성이다. 그것들은 규정된 특징을 갖고 있지 않다.
그것들은 생겨나지도 않고, 소멸하지도 않는다.
그것들은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다.
그것들은 감소하지도 않고 증가하지도 않는다.
사리자여, 그러므로 공성 속에는 형상도 없고 감정도 없고 지각도 없고 의지작용도 없고 의식도 없다.
눈도 없고 귀도 없고 코도 없고 혀도 없고 육체도 없고 마음도 없다.
형상도 없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고 맛도 없고 촉감도 없고 의식의 대상도 없다.
시각의 요소를 시작으로 해서 의식의 요소를 포함해서 마음의 요소까지도 없다.
무지도 없고 무지의 소멸도 없고 등등, 늙음과 죽음도 없고 늙음과 죽음의 소멸도 없다.
그와 마찬가지로 고통도 없고 고통의 원인도 없고 고통의 소멸도 없고 수행도 없다.
지혜도 없고 성취한 것도 없고 성취하지 못함도 없다.
그러므로 사리자여, 보살은 성취한 것이 없기 때문에 이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며 그 안에 머문다.
보살은 마음에 장애가 없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고, 그릇됨을 완전히 벗어났기 때문에 열반에 들 것이다.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도 이 심오한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해서 최고의 완전한 깨달음을 얻었다.
그러므로 반야바라밀다 진언을 알아야 한다.
훌륭한 지혜의 진언이며 최상의 진언이며 필적할 것이 없는 것과 동등해지는 진언이며
모든 고통을 없애는 진언인 이것은 거짓이 아니기 때문에 진실이다.
반야바라밀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가떼 가떼 빠라가떼 빠라상가떼 보디 스와하'
사리자여, 위대한 존재인 보살들은 이와 같이 반야바라밀다를 닦아야 한다."
그러자 부처님이 삼매에서 깨어나서 위대한 성자 관자재보살의 대답을 훌륭하다고 말하며 칭찬하셨다.
"훌륭하다! 훌륭하다! 고귀한 불자여, 그와 같다. 그처럼 해야 한다.
수행자는 방금 그대가 말한 대로 반야바라밀다를 닦아야 한다.
그리하면 여래들도 함께 기뻐할 것이다."
부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사리자 스님과 위대한 성자 관자재보살과 천신들과 인간들과 아수라들과
간다르와 등을 포함해서 모든 청중이 부처님의 말씀에 함께 기뻐하고 환호하였다.
(출처: '달라이라마의 반야심경' / 주민황 옮김)
* 우리가 보통 독송하는 반야심경은 이 광본(廣本)의 중간 부분을 한문으로 옮긴 약본(略本)
* 산스크리트어 바가바트(bhagavat) -- 신성한, 존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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