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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경영환경의 변화는 의사결정에 있어서 불확실성을 증대시킨다. 조직은 이에 대한 효과적 대응방안의 하나로써 구조적 설계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50점) 물음 1) 조직 구조를 설계할 때 고려하는 3가지 핵심 요소를 설명하시오. (10점) 물음 2) 조직 환경의 불확실성을 정의하고, 불확실성을 분류하기 위한 던컨(R. Duncan)의 2가지 구성요소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에 따른 4가지 수준의 조직 환경의 불확실성과 각 불확실성 수준에서 활동하는 조직의 구조적 특성을 함께 설명하시오. (25점) 물음 3) 환경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한 조직의 대응방안 중 완충 역할(buffering role 또는 buffer)과 경계 역할(boundary spanning role)을 설명하시오. (15점) |
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33회 경영조직론 1-1번 문제의 경우 조직구조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기술, 규모에 대한 정의를 설명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경조 공부에 관심을 가졌던 분들이라면 충분히 작성하셨을 것입니다. 1-2번 문항의 경우 환경의 불확실성 정의와 이와 관련된 Thompson, Duncan의 환경불확실성의 통합적 틀 도식화 작성을 두 가지로 양분하여 설명하는 문항이며, 과거 2016년도 제25회 50점 문항이 그대로 재출제되었습니다. 경조선택자로서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는 모두 훑어보아야 한다는 신념하에 공부를 하셨다면 무난하게 작성을 하셨을 것입니다. 1-3번 문항의 경우 Thompson의 완충역할(완충전략), 경계역할(경계관리전략)이 출제되었는데, 실전모의고사(2024.8.18.) 2번 문항과 비슷하게 출제되어 보람도 있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실전모의고사2 [제2문]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5점) 1)환경의 개념, 환경의 복잡성과 동태성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환경의 복잡성과 동태성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Thompson은 완충전략과 경계관리전략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GS3기 모의고사 제5회 1번 [제1문]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환경의 개념, 환경의 복잡성과 동태성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Duncan과 Thompson의 환경 불확실성 평가 틀을 제시하시오. (20점) 2)환경 불확실성 정도에 대한 Lawrence와 Lorsch의 연구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0점) 3)환경의 복잡성과 동태성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Thompson은 어떻게 주장하였는지 설명하시오.(10점) |
문제1-1)조직구조 설계 시 고려하는 핵심요소 3가지
Ⅰ.조직구조 설계 시 고려하는 핵심요소 3가지
1.환경 - 기업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과업환경>은 조직경계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의 전략수립, 조직설계, 조직관리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2.기술 - 조직의 투입물을 산출물로 전환하는데 이용되는 지식, 도구, 기법 등과 같은 활동
3.규모 - 조직구성원의 수
문제1-2)환경의 불확실성 정의, 2가지 구성요소, 환경의 불확실성 통합적 틀
Ⅰ.환경의 불확실성 정의
-<과업환경>은 조직경계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의 전략수립, 조직설계, 조직관리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이며, 이는 경영자가 지각하는 과업환경은 확실한 환경과 불확실한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 불확실한 환경은 Thompson과 Duncan의 <복잡성>과 <동태성>이라는 기준에 따르면, 기업환경을 둘러싼 환경요소들이 많고, 각각의 환경요소들의 변화정도도 심한 경우로서 설명된다.
Ⅱ.환경의 불확실성 구성요소 2가지
1.복잡성
-<복잡성>은 환경을 구성하는 구성요소의 수를 의미. 정부의 가격정책, 수출입 환경, 원자재 공급 환경, 구매하는 고객의 욕구변화 등등..
2.동태성
-<동태성>은 환경요소의 변화정도를 의미. 소비자의 욕구 변화, 취향변화 등
Ⅲ.환경의 불확실성 통합적 틀
1.4가지 수준의 조직 환경의 불확실성
2.각 불확실성 수준에서 활동하는 조직의 구조적 특성
환경의 복잡성 | |||
단순 | 복잡 | ||
환 경 의 동 태 성 | 안 정 적 | 낮은 불확실성 -기계적 조직 -소수의 변경조직 -아주 낮은 차별화 -아주 낮은 통합수준 | 다소 낮은 불확실성 -공식적, 집권적 -다수의 변경조직 -낮은 차별화 |
동 태 적 | 다소 높은 불확실성 -유기적 조직 -소수의 변경조직 -높은 차별화 | 높은 불확실성 -유기적 조직 -다수의 변경조직 -아주 높은 차별화 -아주 높은 통합수준 |
문제1-3) Thompson의 완충역할과 경계역할
Ⅰ.완충역할
1.개념
-조직을 환경의 교란으로부터 차단시켜서 조직 내부관리방식을 미리 계획한 대로 운영하려는 전략
2규격화(coding)
3.비축(stock piling)
4.평준화(leveling)
5.예측(forecasting)
Ⅱ.경계관리역할
-외부환경의 핵심요소들과 조직의 각 부분을 연결하고 조정하는 전략
1.경계관리자와 그 역할
2.정보입수 / 정보전달
3.경계확장과 경계축소
【문제 2】 집단은 여러 가지 이유로 변화를 겪게 되고, 집단 구성원들은 집단의 발달 단계에 따라 각기 다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집단이 어떻게 변화하고 발달 단계에 따라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5점) 물음 1) 집단의 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있는 모델 중 터크만(B.W. Tuckman)의 집단 발달 5단계 모델과 거식(C.J.G. Gersick)의 단속평형모델(punctuated-equilibrium model)을 각각 설명하시오. (20점) 물음 2) 터크만(B.W. Tuckman)의 집단발달 5단계 모델과 거식(C.J.G. Gersick)의 단속평형모델(punctuated -equilibrium model)의 차이점을 비교·설명하시오. (5점) |
2번 문제의 경우, GS3기 모의고사에서 다루지는 않았으나, 경영조직론 교재 어떠한 것에서든 확인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모의고사때 한번 더 언급을 해주었다면 더 좋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수험생분들의 면밀한 교재 탐독에 기대를 갖고 대략적인 목차를 작성해 봅니다.
경영조직론 답안작성연습 170페이지, 경영조직론 핵심이론 126페이지 |
문제2의 1) 터크만의 집단발달 5단계, 거식의 단속평형모델
Ⅰ.집단의 의의
Ⅱ.터크만의 집단발달 5단계
1.형성 단계
2.혼란 단계
3.규범화 단계
4.수행 단계(성과달성단계)
5.해체 단계
6.공헌점과 비판점
-공헌점 : 집단의 발전단계별 특징을 알 수 있음.
-비판점 : 반드시 순서대로 진행되지 않음. 동시에 나타날 수도 있음. 실제 집단발단과정은 선형적이 아니라, 순환적임.
Ⅲ.거식의 단속평형모델
1.전반기
2.전환기
3.후반기
4.공헌점과 한계점
-공헌점 : 집단은 매우 가변적이고 역동적으로 생성 소멸된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함.
-비판점 : 전환시점의 성과는, 사실 마감시한 전에 더욱 더 드라마틱하게 극적으로 나타날 수 있음.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환경에서의 집단에 적용하기 어려움.
문제2-2)터크만의 집단발달 5단계 모델과 거식의 단속평형모델의 차이점을 비교·설명
터크만의 집단발단 5단계 모델 | 거식의 단속평형 모델 | |
시간 | 긴 지속기간, 점진적 발전 | 짧은 지속기간, 마감시한이 있는 프로젝트 팀 |
환경 | 단순 & 안정적 환경 | 불안정 & 가변적 환경 |
성과달성 단계 | 4단계 (수행단계) | 전환기, 중간지점 |
【문제 3】 권력(power)은 조직 내에 엄연히 존재한다. 하지만 권력행사자가 강력한 권력을 소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권력수용자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또한 조직에서 권력의 독점이 아닌 공유를 통하여 조직유효성을 높이기 위한 개념으로 임파워먼트(empowerment)가 강조되고 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25점) 물음 1) 켈만(H.C. Kelman)의 권력수용 3가지 과정을 제시하고, 해당 과정별로 권력의 원천, 권력수용자의 영향력 수용 이유, 권력행사자의 적합한 상황요건과 행동 대안을 설명하시오. (15점) 물음 2) 스프라이쩌 등(G.M. Spreitzer et al.)에 따른 심리적 임파워먼트(psychological empowerment)의 개념을 구성하는 4가지 하위차원의 개념 및 발생하는 상황을 설명하고,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과 관계있는 하위차원을 각각 기술하시오. (10점) |
3-1번 문제의 경우, 강의수업 중에 반복했던 켈만의 영향력 수용도에 따른 순종, 동일화, 내면화를 작성하고, 각 과정에서의 권력의 원천, 권력수용자의 영향력 수용 이유, 적합한 상황요건, 행동 대안을 설명하라는 내용이며, 이 중 반복 암기했던 부분은 순종, 동일화, 내면화의 개념과 권력의 원천, 영향력 수용 이유이고, 나머지 적합한 상황요건, 행동대안은 각각의 개념 정의를 암기하면서 사례를 숙지한 내용으로 역량껏 작성하는 문항니다.
3-2번 문제의 경우, 임파워먼트 A급 문제 의,역,자,영 두문자 암기에 따라 작성하고, 각각을 개념, 발생상황,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과 관계있는 하위차원을 작성하는 것으로 불의타로서의 성질을 갖고 있다 하겠습니다. 이 문제의 취지는 교재에서 배우지 않은 내용을 목차를 잡아서 작성하고자 하는 노력만 보여주고, 교재내용에서 유추하여 작성을 한다면 무난하게 득접할 수 있으리라 사료됩니다.
GS3기 경영조직 모의고사 2회 보충문제 [제8문]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물음1)집단 수준에서의 권력의 원천을 설명하시오. (12점) 물음2)효과적인 권력행사방안으로 임파워먼트의 개념 및 심리적 임파워먼트 4가지 구성요인을 설명하시오. (13점) |
3-1번 문제) 켈만의 권력수용 3가지 과정
Ⅰ.권력과 영향력
-<권력(power)>이란, 한 조직의 구성원 또는 집단이 자신의 의도대로 다른 개인 혹은 집단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도록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권력의 공식적인 측면인 ‘권한’이나 타인의 가치관, 행동, 태도 등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움직일 수 있는 힘의 총량인 ‘영향력’과는 다르다.
Ⅱ.켈만의 권력수용 3가지 과정
-영향력은 발생과정에 따라 달라지는데, Kelman(1958)은 수단에 의한 복종, 개인적 동일시, 내면화라는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다.
1.복종(순종, 순응) - 영향력을 받는 사람이 보상을 받기 위해 또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 리더의 요구에 따르는 행동이다.
2.동일화 - 리더를 기쁘게 하고, 리더처럼 되기 위하여 행동하는 것으로 리더에 대한 인정과 존경의 욕구에서 우러나오는 행동이다.
3.내면화 - 리더의 제안이 개인적인 가치관, 신념, 원칙에 맞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르는 것이다.
Ⅲ.권력의 원천
1.순응
-보상적 권력과 강압적 권력에 대한 수용반응이며, 주어진 명령을 따르고 지시에 순응하는 것
2.동일화
-준거적 권력에 대하여 수용반응이며, 권력자의 매력에 빠지거나 그를 존경하여 그가 가진 생각이나 견해를 받아들이고 동일시하려는 것
3.내면화
-전문적 권력과 합법적 권력에 대한 수용반응이며, 권력자의 생각이나 주장에 감화되어 자발적으로 그를 따르는 것. 이는 상급자의 요구와 하급자의 가치가 일치하는 경우
Ⅳ.영향력 수용 이유
1.순응 - 권력수용자가 보상을 받기 위한 목적, 처벌을 피하기 위한 목적
2.동일화 - 권력행사자의 행동에 대한 인정과 존경
3.내면화 - 권력행사자의 제안이 가치관, 신념 등에 맞기 때문
Ⅴ.권력행사자의 적합한 상황요건과 행동 대안
1.순응 - 경영환경 및 업무환경이 안정적이면서 변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기대할 수 있는 부하들의 행동으로, 이때의 부하들의 행동은 업무지시에 대한 순응 반응으로 업무기술 습득에 집중
2.동일화 - 권력행사자를 존경하여 그의 요구에 따르는 상황에서 부하들은 리더의 요구를 수행함으로써 그와의 관계를 돈독하게 함.
3.내면화 - 리더와 부하의 가치관이 일치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권력수용과정이며, 이때 부하들은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업무행동을 함.
3-2번 문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개념, 4가지 하위차원, 발생상황, 직무성과 및 직무만족과 관계있는 하위차원을 각각 기술
Ⅰ.심리적 임파워먼트 개념
-<임파워먼트>는 조직구성원들에게 권한, 능력, 활력 등의 확신을 심어주는 과정
Ⅱ.임파워먼트의 4가지 구성 요인
1.의미성
-<의미성>이란 일 자체에 대해서 느끼는 가치
2.역량감
-<역량감>은 자신의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능력에 대한 개인적 믿음, 자기효능감, 자신감
3.자기결정력
-<자기결정력>도 직무만족과 관계가 깊으며, 업무를 수행하는 방법, 시기 등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으면 자신의 일에 대한 주인의식을 스스로 갖게 된다.
4.영향력
-<영향력>은 최종성과에 얼마나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고 믿는가와 관련
Ⅲ.발생상황
1.의미성 - 개인이 심리적인 힘을 느끼도록 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2.역량감 - 역량감이 있는 사람은 눈 앞에 놓인 업무량에 스트레스를 먼저 느끼기 보다는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서 해결해 나가려는 성향을 보이지만, 역량감이 없는 사람은 눈 앞의 업무량에 부담과 압박감을 느끼고, 직접 부딪혀 보기도 전에 스스로 도태되어 버린다.
3.자기결정력 - 자기결정력은 수많은 작은 성공을 경험하면서 스스로 체득한 방법에 의한 결정력을 발휘함.
4.영향력 - 역량감이 있고 영향력이 크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있어서 보다 큰 성과를 나타냄.
Ⅳ.직무성과 및 직무만족과 관계있는 하위차원
1.의미성
-<의미성>은 일 자체에 대해서 느끼는 가치이고, 일 자체가 주는 동기, 임파워먼트의 “엔진”에 해당하는 기본요소이므로, 직무성과와 직무만족과 관계있는 기본요소
2.역량감
-<역량감>은 작업 능력에 대한 개인적 믿음, 자기효능감, 자신감. 역량감이 있는 사람은 눈 앞에 놓인 업무량에 스트레스를 먼저 느끼기 보다는 차근차근 계획을 세워서 해결해 나가려는 성향을 보이므로,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와 연관된다.
3.자기결정력
-<자기결정력>은 과거 성공경험에 의한 스스로 체득한 방법에 의한 결정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으로 자기결정력이 높은 사람은 업무완성률도 높지만 혹여 실패할 경우의 책임감도 높은 수준으로 발휘한다.
4.영향력
-<영향력>은 스프라이쩌(Spreitzer)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역량감이 있고 영향력이 크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자신의 일에 있어서 보다 큰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직무에 있어서 의미감을 느끼고 그만큼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