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비슷한 식으로 흘러가면 안됩니다
그럴수록 자신을 부정하는 모순에 빠지게 되어 일본에 할말이 없어짐
결국에는 부메랑이 되어 버립니다
양국 정상 사이 사과는 얼마든지 주고 받을수 있습니다
한때 일본은 의례적으로 한국에 사과의 말을 건넸습니다
그런데 일본내 극우세력은 인정치않고 망언을 계속했음
일본 정부의 외교적 수사는 문제만 부각시킬 뿐이었음
http://www.nocutnews.co.kr/news/4942136
"위안부 합의에 강조하던 '피해자 중심주의' 외면 말라"
(중략)
사과는 당국이 아니라 학살이 자행된 지 50년이 지난 현재까지 상처를 오롯이 감당하고 있는 피해 당사자를 향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베트남전쟁 민간인학살 진상규명 TF 소속 임재성 변호사는 "피해자에게 해야 할 사과를 정부에 하려고 하니 이런 상황이 된 것"이라며 "2015년 위안부합의는 피해자가 빠졌다고 지적하면서 베트남 피해자들의 요구에는 답하지 않는 건 모순"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과거사 문제는 국가 간 해결해야 할 외교 쟁점이기도 하지만 피해자가 있는 인권문제기도 하다"며 "진실을 어떻게 드러내고 피해자들을 어떻게 마주해야할 지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학살 피해자 "한국정부는 뭘 하느냐"
베트남전쟁에서 한국군에 의해 대규모학살과 성폭행 등으로 피해를 봤던 당사자나 유가족 상당수는 한국 정부의 공식 사과를 원하고 있다.
지난 10일 학살 50주기 위령제 참석차 베트남 현지를 찾은 한국인들에게 학살 유가족 당민코아(68) 씨는 "한국정부는 도대체 뭘 하고, 당신네들이 오느냐"며 격노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런 만행을 저질러놓고 언제까지 이대로 있을 것이냐. 언제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책임질 노력을 할 것이냐"며 울분을 감추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자리에 있던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제가 무릎을 꿇고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사과한다. 국가도 머지않은 시기에 할 것'이라고 했더니 그는 '개인에게 화낸 것이 아니다'라며 눈물을 보이셨다"고 기억했다.
김 의원은 이어 "현실적으로 베트남정부의 입장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도 "사과하고 책임지는 것은 피해자와 관련한 일이기도 하지만 대한민국의 양심과 윤리의 문제라 앞으로도 진실에 직면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 게시글 작성시 하단 삭제 금지 ★
※ 회원 상호간에 품격있는 예의를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 자유게시판에는 작성자 본인의 의견이 담긴 본인이 직접 작성한 글을 게시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게시판에서 회원 상호간 욕설과 비아냥, 모욕적 언행을 하는 경우 발생 원인과 상관없이 활동제한합니다.
(화내면서 같이 욕하지 마시고 캡쳐해서 신고게시판에 신고해 주세요)
◆ 펌글, 스크랩해온 글, 단순 기사소개 등은 [스크랩 모아모아] 게시판에 게시해 주십시오. 본인글 스크랩도 동일원칙 적용합니다.
유튜브 정봉주공식 채널 : 봉쥬르티비
[정봉주톺아보기 ep.01] 양정철편 https://youtu.be/5u05R5r8GD0
첫댓글 이건 국방부가 나서야 한다고 생각함
국방부가 진상조사하고 사과해야 함
그럼 일본과 완전 달라진다
도덕적 우위가 생김 일본을 명분적으로 압도하게 된다 -> 한국 외교력이 더 강해진다
베트남은 승전국임......우리입장에서 보상한다 만다는것도 오바임....하여튼...
승전 / 패전과 인권문제는 관련 없습니다
- 일본은 한국 역시 한국군 베트남 인권유린 문제에 사과하지 않았다고 할겁니다
일본 극우는 한국군 베트남 만행 관련 대량의 자료를 만들어 인터넷에 배포할 겁니다
아베 같은 자가 일본 국내용으로 사용, 일본은 한국 박근혜 정부와 합의하고 100억원 배상까지 했다며
도덕적 우위를 말할겁니다
베트남 민간영역과 정부 일부에서는 사과에 대한 기조 변화가 있지만 베트남 정부에서는 승전국이므로 ..공식적 사과 요청이 없음..당사자들이 요구하지 않는데 사과하는 것도 이상하지 않음???우리나라랑 일본입장과는 다른것임..
http://m.news.naver.com/read.nhn?oid=079&aid=0003080841&sid1=100&mode=LS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