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VR 헤드셋 시장 2016년도에 전년대비 269.2% 성장 -
- 로컬 스타트업의 AR∙VR 관련 콘텐츠 개발 활발-
□ 폴란드 AR∙VR 시장동향
ㅇ 최근 ICT 산업의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부상하는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시장이 폴란드에서도 성장 조짐을 보임.
ㅇ 현재 폴란드에는 VR 시장이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데, 전문가들 의견에 의하면 AR(증강현실) 부문의 성장이 향후에는 VR 시장을 따라잡을 것으로 내다봄.
http://thefarm51.com
ㅇ 폴란드 AR∙VR시장은 현재 도입단계로 전체 수치적 시장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헤드셋 판매규모가 2015~2016년 269%의 성장을 이루어 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방증해줌.
- C-P-N-D(Contents-Platform-Network-Device)로 구성되는 VR 산업의 생태계에서, 현재적으로 Device부문 시장이 가장 크며, 그 중 헤드셋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폴란드 스타트업 회사 중 Cmoar, Vrizzmo VR들이 비디오게임용 VR 헤드셋을 개발해 선전하고 있음.
ㅇ 폴란드에서는 AR∙VR 고글(gogle)이라고도 불리는 AR∙VR 헤드셋은 게임 콘솔용, 스마트폰용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돼 유통되고 있으며, 향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폰용 헤드셋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봄.
- 관련해 AR∙VR 적용 가능한 스마트폰 시장도 성장이 예상됨.
ㅇ 폴란드 스타트업 회사 및 게임회사들은 AR∙VR용 앱 및 게임프로그램 등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선전하고 있음.
- 시장 초기단계인 현재, 시장은 디바이스를 기초로 성장 중이나 점차 콘텐츠 시장이 디바이스 시장에 발맞춰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현재 이 시장은 게임산업에서 가장 빠른 발전을 하고 있으나 향후 관광, 의료, 호텔, 부동산, 문화콘텐츠, 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 거쳐 발전할 것으로 기대함.
ㅇ 최근 AR과 VR을 동일한 디바이스에서 구현하는 제품들이 소개됨.
□ AR∙VR 헤드셋이 시장 주도, 5년간 연평균 39.4% 큰 폭 성장 전망
ㅇ 폴란드 AR∙VR 시장은 디바이스 시장이 시장을 주도하고, 특히 AR∙VR 헤드셋 판매가 2016년 급증하면서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음.
ㅇ AR∙VR 헤드셋은 2015년 520만 즈워티(약 132만 달러)였으며, 2016년에는 1920만 즈워티(약487만 달러)로 약 269% 급성장함. 이는 AR∙VR 헤드셋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향후 시장의 성장을 예견하게 해주는 좋은 징조라 할 수 있음.
폴란드 AR∙VR 헤드셋 시장규모 2015~2016년
참고: 중앙은행고시 2016년 연평균환율 US$ 1=PLN 3.9431, EUR1=PLN 4.3625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ㅇ Euromonitor의 시장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 VR∙AR 헤드셋 시장은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39.4% 성장을 전망하고, 2021년 시장규모는 약 1억110만 즈워티(약 2564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내다봄.
VR∙AR 헤드셋 시장전망 2016~2021년
(단위: PLN 백만)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시장규모 | 30.4 | 42.8 | 57.6 | 76.6 | 101.1 |
증감률 | 58.3 | 40.8 | 34.6 | 33.0 | 32.0 |
참고: 중앙은행고시 2016년 연평균환율 1USD=3.9431PLN, 1EUR=4.3625PLN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분석
□ 콘텐츠 개발에 발빠르게 움직이는 폴란드 스타트업 회사들
ㅇ 폴란드에는 게임시장과 함께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프로그램, 앱 등의 콘텐츠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ㅇ 주요 업체들로는 The Farm 51, 4experience, Destinations VR, Dreamplex, Immersion, LemonOrange, Lune, theConstruct, VR One, Illusion Ray, Odyssey 등이 있음.
폴란드 주요 AR∙VR 콘텐츠 개발 스타트업 회사들
업체명 | 주요 활동 |
The Farm 51 | - VR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개발회사 - Samsung, Oculus, NVIDIA, Sony, Microsoft 디바이스와 협력 - 개발된 상품: Chernobyl VR Project 체르노빌 도시체험, 지오그래픽 교육 및 게임 가능 Oculus, PlayStation VR, Vive, the mobile Samsung Gear VR solution 기반 |
VR Global | - Polish-American Joint company - virtually travel, real estate 앱 개발 |
4experience | - Hochland, Mokate 브랜드와 공동제작 - VR용 360도 회전입체 영상기술 제공 - 기타 인터렉션 등에 활용되는 VR 영상 제작 |
Destinations VR | - 여행, 관광, 호텔 관련 콘텐츠 개발 - 주 제품: Experience Zakopane |
Dreamplex | - 부동산 산업 관련 콘텐츠 개발 - 주택, 아파트 내외부를 스캔해 공간을 초월해 부동산 오퍼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통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줌. |
Immersion | - 부동산, 자동차, 의료, 마케팅 산업 관련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프레젠테이션 개발 - 사회적인 캠페인관련 콘텐츠 개발 - Samsung Gear VR에 기초한 어플 „폼페이: 화산 그늘 속의 삶” 제작 |
LemonOrange | - 기업광고, 프로모션 관련 앱 개발 |
Lune | - Oculus Rift를 기초로 한 앱 개발 중 - 비즈니스, 박물관, 학교 교육용 콘텐츠 연구개발 |
theConstruct | - 건설∙건축 설계 산업 관련 프로그램 개발-자신이 설계한 건축물을 VR 관찰뿐 아니라 가상체험할 수 있음. |
VR One | - 단순한 게임 앱 등 개발 - VR용 360도 회전 입체 영상기술 제공 |
Illusion Ray | - 쥐라기 파크 체험 콘텐츠: „Dino Safari”-Illusion Ray 개발 |
Odyssey | - 2차 세계대전 당시 파괴된 도시 Choszczno를 가상 속에서 재 건설해 지금은 없지만, 당시에 존재했던 건물들을 체험하는 프로그램 - 사이언스 픽션 상품도 개발 중 |
자료원: computerworld.pl
□ AR∙VR 헤드셋 주요 마켓플레이어
ㅇ 폴란드에는 전 세계에 출시된 거의 대부분의 AR∙VR 헤드셋이 다양하게 유통되고 있음.
ㅇ 폴란드 AR∙VR 헤드셋 시장은 두 가지로 분류됨. 하나는 고정형으로 Oculus Rift, Sony Morpheus가 가장 대표적이며, 다른 하나는 이동형으로 Samsung Gear VR, Google Cardboard 등이 폴란드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임.
폴란드를 포함한 글로벌 AR∙VR 헤드셋 브랜드
자료원: KZERO, the Farm51.pl
ㅇ 폴란드 스타트업 회사로 Cmoar와 Vrizzmo VR가 VR 관련 헤드셋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음.
- Cmoar는 스마트폰용, PC용 헤드셋과 VR게임용 슈트(Cmoar Suit) 등 개발·판매하고 있으며, 주제품으로 Cmoar VR, Cmoar VR Daydream Edition, Cmoar Motion Controller, Cmoar Add-on Screen, Cmoar Suit가 있음.
ㅇ Cmoar, Vrizzmo 대표적인 두 폴란드 제품은 글로벌제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독립형이 아닌 스마트폰 내부에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점이 특징이 있음.
Cmoar Suit 사진
자료원: cmoar.com
□ 주요 제품 가격동향
ㅇ 폴란드에 유통되는 AR∙VR 헤드셋의 가격대는 10달러대의 단순한 제품에서부터 1000달러대까지 다양함.
- 100~200달러대가 가장 평균적인 가격대이며, 가장 잘 팔리고, 단순한 기능의 10~50달러대 저가제품도 인기가 있음.
주요 제품 가격동향
사진 | 제품명 | 소비자가격(부가세 포함) |
| HTC Vive (Full set) | USD 1,065 |
| Oculus Rift + Oculus Touch + Sensor (Full set) | USD 1,014 |
| Sony PlayStation VR | USD 449 |
| Samsung Gear VR SM-R324 | USD 139 |
| Zeiss VR ONE Plus | USD 121 |
| Gogle VR ISY IVR-1000 | USD 13 |
| Gogle VR 4WORLD | USD25 |
자료원: mediamarkt.pl, euro.com.pl, allegro.pl
□ 시사점
ㅇ 최근 ICT 산업의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부상하는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시장이 폴란드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성장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폴란드에서는 VR∙AR 헤드셋 판매가 2016년에 전년대비 269%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39.4% 성장 전망
ㅇ AR∙VR 시장은 현재 게임시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관광·의료·호텔·문화 콘텐츠·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 거쳐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ㅇ 폴란드 스타트업 회사 및 게임회사들은 AR∙VR용 어플 및 게임프로그램 등 콘텐츠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선전하고 있으며,대표적으로 Cmoar, Vrizzmo는 헤드셋 등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음.
ㅇ AR∙VR 시장의 성장 추세는 이 산업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임. 우선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헤드셋 시장을 겨냥한 가볍고,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화질, 무선기술, 데이터 전송속도 향상 등 아직 좀 더 개발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에 대한 발 빠른 대처로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이 필요함.
ㅇ AR∙VR 시장은 디바이스 시장과 함께 생태적으로 콘텐츠 시장의 동시적 성장이 예상됨. 장기적인 전략으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이 유리할 것임.
- 폴란드에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게임시장 공략해 다양하고 흥미로운 게임프로그램 개발
- 유아용 교육 프로그램
- 학교교육용 위험한 화학실험 체험, 역사유적지 탐방, 지오그래픽, 우주탐험체험 등
- 오락∙테마 콘텐츠
- 관광∙여행 콘텐츠
- 웰빙∙실버 콘텐츠: 노인들을 위한 치매방지 재활 프로그램 등
- 의료, 건축설계, 부동산 중개업 등 전문가용 프로그램
자료원: thefarm51.com, Euromonitor, computerworld.pl, mediamarkt.pl, allegro.pl, euro.com.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