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 전면교체로 지금은 성능좋은 새엘리베이터를 잘 이용하고 있는 405동 주민입니다.
한가지 부탁드리려고 소장님께 글을 올립니다.
공사전까지는 두대의 엘리베이터가 짝,홀수로 운행하여 그게 당연하다 생각하며 큰 불편없이 이용을 하였습니다.
새로교체하면서는 짝,홀수가 아닌 전층을 모두 이용할수 있어서 더러는 너무나 편리한점이 많지만,이건 좁은의미에서는 405동 각세대원이 부담해야할 에너지사용료뿐만이 아니라 넓게는 국가적인 낭비라 생각합니다.
어떤쪽의 승강기가 먼저 내가 기다리고 있는 층으로 올지 모르기에 무조건 양쪽버튼을 누르게 되더군요.
때론 동시에 두대의 승강기가 도착하면 이도 에너지 낭비겠지요.
나뿐만이 아니라 이곳을 이용하는 대다수의 주민들이 같은 생각으로 동시에 두대의 승강기 버튼을 누르는것 같더군요.
승강기를 함께 타고 움직일수 있음에도 혼자서 빈 승강기를 타고 가려고 또다른 승강기를 기다리는 사람도 눈에 많이 띄고....
오늘은 일찍 외출할일이 있어서 승강기를 기다리는데 나역시도 맘은 급하고 시간이 없다보니 두대의 승강기를 잡게 되었습니다.
거의 동시에 두대가 내층에 도착했는데,지켜보니 15층부터 거의 전층에서 멈추다가 오히려 시간은 더욱 지체가 되더군요.
차라리 예전처럼 짝,홀수층으로 구분이되어 있다면 내층에 도착하는 승강기 한대만 잡고 기다릴것이 아니겠는지요.
처음엔 시범 운행을 해야하기에 양쪽모두 전층을 이용할수 있도록 설정을 한줄 알았습니다.
근데 시간이 상당히 지났음에도 여전히 똑같아서 이곳을 빌려 건의를 하려는겁니다.
기름한방울 나지 않은 대한민국,필요없이 버려지는 에너지는 막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예전처럼 짝,홀수층으로 이용할수 있도록 설정을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결국은 우리 동의 주민들이 부담해야할 비용입니다.
아끼면서 살아야지요.
첫댓글 12월말까지인가 시험가동 기간이라는데...안내문을 게시하든가. 바꾼 격층 운행을 하든가 연구 해봄이 좋을 듯하네요!
그것도 그렇고 승강기의 승강수레와 문짝등을 순도100%스테인레스(서스304 1.5미리)로(참고로100%는 자석이 붙지 않음) 시공한다고 동사무소 2층에서 주민공청회를 할때 앞에 나와 설명하시는분이 말했는데 지금 자석 붙은 선전물을 붙혀보면 붙습니다. 승강수레 내부의 손잡이를 잡고 흔들어 보면 벽체가 꿀렁 꿀렁하는것도 느끼실 것입니다. 실"예"로 순금과 14k의 금값 차이가 많이 나듯,100%스테인레스와 쇠가 섥인 스테인레스 가격차이가 난다는 사실들을 알고 계시죠?
맞습니다.순도100%스테인레스라면 절대 자석이 붙지않습니다.국산제품과 중국산 스텐가격의 차이가 많이나는데,혹시공사비다운시킨대신에 자재값에서 공사비를 절감한게 아니었을까요.저역시 승강기를 이용하면서 그와같은생각을 하곤했지요.승강기 강도로 본다면 예전보다 약해보인다는 생각...
현장설명시에 SUS304 스텐1.5T라고 설명이 되어 있고 경쟁 업체 응찰 견적서에도 정품 스테인레스 견적을 제출 하였으므로 공사비 다운과는 아무 관련이 없으며 계약과정에서 문제가 생긴듯 합니다. 시중에 가격차이을를 비공식적으로 알아 본바 몇천만원의 차이가 나는것 같습니다.
저희야 한대만 가서 잘모르지만..격층 운행보다는 현재 시스템이 좋을듯 합니다..격층 아파트를 보니..
좀 불편한거 같더라구요. 요즘 엘레베이터는 동시에 같이 내려오는 그런 시스템은 되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격층 운행 생각보다 그리 좋지는 않은거 같습니다..
네에!405동은 한출구에서 동시에 2대가 운행되어 짝수층 홀수층 나누어서 운행을 했었는데 교체공사후 시험가동을 하는 기간이 길어 지는것 같습니다. 시스템도 미비 한것 같구요!
무식한 나의 생각도 자석이 붙는다면 비품으로 공사비를 깎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