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안면신경
안면신경(facial nerve) 의 주된 기능은 운동(motor) 신경이고, 그 외에 지각(sensory) 및 부교감(parasympathetic) 신경섬유를 동시에 가지는 혼합신경(mixed nerve)이다.
2.안면신경마비의 원인
원인은 안면신경핵 앞부분이 마비되는 중추성 마비를 제외하면 Bell 마비, 이성대상포진(herpes zoster oticus), trauma 가 90% 이상을 차지하며, 그 밖에 종창(tumor), 유육종증(sarcoidosis), Melkersson-Rosenthal 증후군, 나병(leprosy) 등도 마비의 원인이 된다.
3.Bell 마비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성 탈수초성(inflammatory demyelinating) 병변으로 생각된다.
⑴ 임상양상 및 경과
1) 증상
① 급성(수시간내) 또는 아급성(수일내)
② 완전마비(70%) 또는 부분마비(30%)
③ 병소와 같은 쪽에 안면근육마비가 flaccid type 으로 오며, 눈을 감을 수 없고 이마에 주름을 만들지 못하며 구각(mouth angle)이 처져 침을 흘리고 構音障碍(dysarthria) 가 심하다.
④ 동반될 수 있는 증상으로는 심한 落淚, 耳痛, 청각과민(hyperacusis), 側性 미각소실(혀의 앞부분 2/3), 눈물감소, 같은 쪽 안면의 numbness 등이 있다.
2) 경과
회복과정은 두가지 양상을 보인다. 첫번째 양상으로 급속하고 완전한 경우는 10 일내에 증상의 호전을 보이고 평균 1.5개월만에 완전히 회복된다. 두번째 지연성이고 부분적인 경우는 2개월 정도 되어야 회복의 기미를 보이나 70~80%에서 공동반사운동(synkinesis), 허약(weakness), 연축(contracture), 미각최루반사(crocodile tears) 등과 같은 후유증이 관찰된다. 위 두가지 회복양상의 차이로 보아 안면신경의 손상 정도를 추정할 수 있다. 특발성인 경우 80~90% 환자가 회복된다.
3) 불량한 예후를 보이는 경우
① 급속하고 완전한 마비인 경우
② 지연형으로 회복되는 경우
③ 효과적인 치료가 늦었을 때
④ 60세 이상의 환자
⑤ 이통이나 안면통이 있을 때
⑥ 미각이 소실된 경우
⑦ 당뇨병, 고혈압, 정신신경증 등의 질환이 있는 환자
⑧ Electrodiagnostic 검사에서 이상소견을 보일때
4) 치료
① 물리요법 : 효과에 대하여 이견이 있으나 해를 주지는 않는다.
② 수술요법
㉠ 발병후 2~4일내에 하는 감압술 : 특별한 경우 외에는 하지 않는다.
㉡ 미용을 위한 성형수술 : 눈 보호를 위해 약간의 안검하수를 만듬 / 근육이식, 구강내 prosthesis
㉢ 신경 이식 접합술
㉣ 직접 봉합
③ 내과적 요법
㉠ 눈의 보호 : 취침시 안대사용 및 eye drop 이나 연고 등의 사용
㉡ Prednisone : 손상부위의 염증반응과 부종을 감소시킴으로써 감압효과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