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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출처: 하브르타☞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구름송이반(만 4세) 자신감 UP!
해바라기와 호박의 특징을 알아보고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사는 도움의 역할 위치에 서있는 놀이의 현장...이것이 바로 토론식 수업인 이스라엘 ‘하브루타,
아이들 개개인이 이끌어 가는 놀이의 현장은... 직접하는 토론·대화·가르침이 포인트인 "하브루타 교육"의 형대입니다.
하브루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 즉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의미한다.
유대인은 늘 이렇게 짝을 지어 대화하고 토론하는 것이 일상이다.
이것이 유대인들을 뛰어나게 보이게 하는 원동력이자 그들의 힘이다.
유대인 교육은 특정한 주제나 현상에 대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끝없이 의문하여 질문하고 더 나은 대안과 해결책을
탐색하도록 이끈다. 질문을 자녀 교육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강조한다.
하브루타는 예전에 파트너와 함께 서로 질문하며 함께 탈무드를 배우던 데서 기원한, 유대인의 3500년의 역사가 담긴
전통 있는 교수법입니다. 뜻은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2명이 짝을 지어 공부를 하고 거의 4명을 넘지 않습니다. 서로 짝을 지어 얼굴과 얼굴을 맞대고 앉아서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논쟁 수업 방식입니다. 하지만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유대인들이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도 하브루타이고,
가정에서 식사하며 가족끼리 질문하고 대답하는 것도 하브루타입니다.
이 간단한 교수법의 효과는 놀랍습니다. 3500년간 하브루타로 교육하고 있는 유대인들은 노벨상 수상자들 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혜로운 민족의 대명사로 불립니다.
복식호흡으로 배에서 소리내는 법을 반복 교육합니다.
배가 들락날락 하도록 손을 대고 소리를 내어 보아요!! 아!! 아!! 아!!
배에서 나는 소리로 자기 소개를 합니다...안녕하세요! 저는 구름송이반 OOO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예쁘게 웃는 법을 배워보았습니다.
이렇게?^^
'웃는 얼굴 만들기' 영상을 보면서 따라해 보아요^^
마지막은 '개구리 뒷다리" 하면서 10초간 지속하기^^
얼굴 근육을 이렇게 이완시켜 주어요
내 웃는 모습이 예쁜가?^^
개구리 뒷다리~~~
얼굴에 붙은 스티커를 얼굴 근육을 움직여 떨어뜨리기!!
후~~ 불어도 보고.. 얼굴을 찡그려 보면서 스티커를 떨어뜨리려 움직입니다^^
잘 안된다^^
가장 많이 스티커를 뗀 친구가 좋아하는 과일 발표를 합니다^^
열심히 스티커를 떼기 위한 얼굴 근육 움직이기^^
안녕하세요. 저는 구름송이반 OOO 입니다.
지금부터 제가 좋아하는 과일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과일은 딸기입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해도 안 떨어지네?^^
해바라기꽃입니다.
해바라기 꽃의 얽힌 이야기를 듣고 해바라기 꽃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야기 주제는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서 자라는 해바라기와 호박! 아이들의 간식과 신토불이 반찬!!
호박꽃!!
호박에 관한 이야기와 특징, 요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고...
해바라기와 호박꽃의 같은점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이야기 나눈 것을 앞에 나와 친구들 앞에서 발표해 봅니다.
해바라기 꽃은 노랑색이고, 키가 큽니다. 해바라기꽃은 해를 바라보고 삽니다. 해바라기씨는 먹을 수 있습니다.
호박은 여러가지 요리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호박죽, 호박전, 호박된장국을 만들어 먹습니다. 호박꽃은 노랑색입니다.
선생님이 꽃 이름을 말 하면 박수를 치고,
다른 이름을 말 하면 엎드리기^^
장미, 백합, 나팔꽃, 해바라기, ...
'00!" 모두 엎드렸는데 00이만 손뼉을 쳤네요^^
걸린 친구는 앞에 나와 친구들 앞에서 내가 좋아하는 꽃 이름 말하기!!
8월 5일 '자신감UP' 활동을 한 후, 연계활동을 하였습니다.
8월의 주제가 '교통기관'! 교통기관과 연계하여 자전거와 자동차의 밴다이어그램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자전거와 자동차의 같은 점과 각각의 특징을 이야기 해 보았습니다^^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볼까요?
자전거는 바퀴가 2개, 자전거를 발을 굴려야 굴러가고, 매연이 없고, 빨리 갈 수 있어요.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자동차는 자전거 보다 빠르고, 에너지가 있어야 움직여요
바퀴는 4개이고, 뚜껑이 있고. , 매연이 생기고, 핸들이 있어요^^
그럼 자전거와 자동차에 함께 있는 것, 같은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둘 다 바퀴가 동그래요. 빨리 갈 수 있어요. 의자가 있어요...
우리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본 밴다이어그램!!
함께 이야기 나눈 것을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 해 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구름송이반 OOO입니다.
지금부터 자전거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자전거는 빨리 달릴 수 있고, 바퀴가 두 개이며, 매연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이 발로 움직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전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구름송이반 OOO입니다. 지금부터 자동차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자동차는 빨리 갈 수 있으며. 바퀴는 4개입니다. 에너지가 있어야 움직이고 매연이 있습니다.
의자도 있고 뚜껑도 있고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을 통해 발표하기!
판 뒤집기 게임을 하여 이기는 친구가 본인이 발표를 할지, 진 친구가 발표할 지를 정합니다.
진 친구가 발표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자전거와 자동차의 같은점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구름송이반 OOO입니다.
지금부터 자전거와 자동차의 같은 점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자전거와 자동차의 바퀴는 동그랗고 의자가 있습니다. 핸들을 움직여서 운전합니다.
지금까지 자전거와 자동차의 같은 점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storytelling - ‘이야기하기’
1.‘
2.[
게임에서 이긴 친구들이 모두들 진 친구에게 발표하라고 하네요^^
연계활동을 하면서 이야기 나누기와 발표력이 더 향상되고 있습니다^^
스피치 교육의 중요성
*지시받는 아이는 혼날까봐 팔과 다리를 먼저 움직이지만, 질문을 받는 아이는 생각이 먼저 움직인다.
*책을 많이 읽어라.
*비전을 가져라. 비전이 있으면 이루기 위해 노력할 줄 안다.
*‘다 안다, 라고 착각하지 마라.
*스피치란? 잘 듣는 것이다. 스피치는 눈으로 하는 것이다.
*스피치교육은 웅변교육이 아니다.
*잘 외운다고 스토리 텔링을 잘 하는 것이 아니다.
- 스피치는 알고 있는 내용을 상대방에 맞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스피치교육은 비교하고 비판하는 교육이 아니다.
- 교육을 통해 사전과 사후의 모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진정한 가치를 안다.
*아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가 하는 말에 반응적 경청을 하라.
*자녀의 눈을 의식하여 꼭 책을 가지고 다녀라.
*나의책을 출간하기 위해 노력하라 - 이것이 훌륭한 프로 엄마가 되는 것이다.
*나는 모든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좋아지고 있다.
출처: ‘박진호 교수’ 기사자료 더 보기
[링크]http://media.daum.net/press/newsview?newsid=20131128180311252
<후기>
인사를 하며 소개하는 아이들의 다양한 모습에, 우리 모두가 웃음 보따리를 펼치는 시간이입니다.
2014년도에 만 5세를 대상으로, 12회를 통한 자신감 UP의 발표와 자라남이 있었고...
2015년 야심작으로 만 4세와 만 5세를 대상으로, 1년 과정 자신감 UP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것은 아이들이 하루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교육을 진행하는 교사도 그것을 지켜보는 원장도,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는 한결어린이집...
매일 매일 오늘도 새롭게 달라져 가며 내일을 성장해 가는 우리 아이들을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짝지어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라!” 그리하면
너는 모든 면에서 날마다 좋아질 것이다! 한결어린이들은 모든 면에서 날마다 날마다 자라 나가고 있습니다!!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하브루타로 교육하라"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의 기적
1.무의식은 만 3세 이전의 경험에 의해 자극을 받아 뇌 시냅스에서 생성되며, 90%가 무의식으로 자리하여 성격이
형성되어 저장된다. 즉 어릴때부터 어떤 사람과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자극을 받아서 기본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2. 유대인 아이들의 장난감 저금통
생후 8개월에 아침 저녁 식사 전 저금통에 동전을 넣게 함.
5세 전후에 돈에 대한 개념을 시작하며 용돈을 주어서 용돈이 소비용이 아니라 저축용임을 알게 해, 아이는 용돈을 통해 돈의 가치와 저축의 즐거움을 알아간다. 생활속에서 경제교육을 하여 경제 눈을 뜨게 함.
* 유대인 경제관념 발달 3가지
ᆞ구체적인 숫자 표현 ㅡ 예)어제보다 섭씨 12도 오름
ᆞ계약은 반드시 이행
ᆞ상거래시 상담시간도 현금으로 평가
3. 생각하는 아이가 모든것을 가진다
"물고기를 잡아주면 하루의 양식이지만, 물고기를 잡는법을 가르쳐 주면 평생을 살아갈수 있다" 이 말은 지식 자체보다 지식을 얻는
방법과 지식을 창조하고 인생을 제대로 살아가게 하는 지혜가 추구해야 할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지혜란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과감히 결정할수 있는 힘과 안목을 뜻한다.
지혜가 밑바탕에 깔린 지식은 아무리 퍼내도 마르지 않는 샘물과 같다.
4.창의적인 인성
많은 사람들과 다양한 의견을 활발하게 나누며 나와는 다른 시각으로 보고, 다른 생각을 할수도 있음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싹이튼다. 만일 자신의 주장이 틀렸거나 상대방의 주장보다 근거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기꺼이 자기 생각을 바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토론 할 준비가 된 사람은 곧 다른 사람에게 설득 당할 준비가 된 사람이다. 그것이야말로 창의적인 인성의 출발점이다.
5. 좋은 언어 교육방법
부모와 언어적인 상호작용 즉 대화의 소통.
인간의 뇌 해마는 잠자는 동안 저장해야 할 기억과 버려야 할 기억을 정리 한다.
잠든사이 낮의 상황을 기억에 정리하고 축척한다. 그래서 잠들기 직전 정보가 가장 잘 저장된다.
베드 타임에 잠자리 이야기 들려주기: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우고 책읽기와 글쓰기에 익숙해진다.
6 아이가 자란다는 것은 관심이 커진다는 뜻이다
아이가 물고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 어류도감을 사서 아이와 그림을 보고 대화를 나누며, 물고기를 주제로 한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아이의 사고가 자극을 받게 된다. 이렇게 물고기로 시작된 아이의 관심은 새롭게 받아드린 지식들끼리 연결되며, 모든 과정은 '선 호기심, 후지식'으로 이어져 매일매일 알아가는 과정 자체를 재미있어한다.
아이가 최초의 관심을 보일때는 씨앗의 형태이며, 이후 싹을 틔우고 줄기가 올라와 잎이 나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맺기 까지는,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다림이 필요하다.
7. 아론패리의 저서 ‘탈무드,
18세기 이탈리아 학자인 랍비 '모케 카임 루차토,가 체계화한 탈무드 논쟁 7가지 요소
1. 진술 ㅡ 사실을 있는 그대로를 간략하게 언급한다.
2. 질문 ㅡ 진술한 사람의 정보를 듣고, 상대방이 그것에 대해 날카로운 질문을 한다.
3. 대답 ㅡ 진술한 사람이 그 질문에 답변한다
4. 반박 ㅡ 대답에 대해 반박하거나 반대의견을 제시한다.
5. 증거 ㅡ 처음 진술한 사람이 자기 주장에 대해 논리적인 증거를 제시한다.
6. 갈등 ㅡ 새로운 증거들에 대해 사실이나 진실이 아닌것을 찾아내어 지적한다,
7. 해결 ㅡ 함께 갈등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며 마무리 한다.
탈무드 논쟁을 토대로 한 세가지 핵심적인 실천원칙
첫째 ᆞ 집중해서 듣기와 논리 정연하게 말하기
둘째 ᆞ 깊게 생각하기와 명확한 논점 정하기
셋째 ᆞ 날카롭게 반박하기와 논리적으로 증명하기
8. 기억과 망각의 곡선을 발표한 독일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 에 의하면 "인간은 기억한것의 50%를 불과 1시간 이내에 잊어버리고, 하루에는 70%를 1개윌 후에는
거의 대부분을 잊어 버린다" 고 한다.
그러나 자신에게 흥미로운것은 관심을 보이며, 즐겁게 배운 것은 대부분 기억하고 장기 기억으로 30%가 남게된다.
9.좋은 엄마 콤플렉스
자아상이 건적하지 못할때 주로 생긴다. 자녀가 잘하는것이 곧 내 얼굴을 세우고 내가 떳떳해 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행동들은 자녀를 성공하게 하기 보다는 실패시킬 확률이 더 높다.
이스라엘 유치원은 거의 글자를 가르치지 않는다.
영유아기는 심신의 균형 있는 발달과 감각 계발에 중점을 둔다.
이스라엘 조기교육은 모든 아이들에게 잠재능력을 일깨우는데 필요한 기회 제공을 위해서 어릴적 부터 준비한다.
두돌만 지나도 엄마와 떨어져 두달동안 진행되는 캠프 '라마'를 보낸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거나 책의 내용을 대화하며 체험과 공동체 교육을 강조한다.
10. 아이가 진정 원하는 것을 찾아라
* 한국 부모의 스토커 사랑이 아이를 꼭두각시로 만든다.
스토커란 상대방이 싫어 하는데도 계속 자기 사랑을 강요하는 것을 말한다.
*주입식이나 전달식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하는데 그친다.
* 대화하고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은 지혜도 함께 전달되서 올바른 인성이 길러진다.
그렇기에 시간이 더 많이 걸리고 부모와 교사의 인내를 요구한다.
*부모와 아이 사이에 대화와 토론을 통한 교육은, 아이가 어릴때부터 자연스럽게 습관화된다..
*아이의 생각이 다소 엉뚱하더라도 아이가 원하는 일이라면, 부모와 교사는 든든한 상담자와 조력자의 역할을 해 주어야한다.
*어려서부터 독립적인 생활을 할수 있도록 교육을 하여, 아이 스스로 개성 있는 삶을 가꿔가도록 부모는 곁에서 도움을 주며,
진정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는 걸 깨닫게 하여, 사람이 추구하는 행복이 제각각 다르다는 걸 알게한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하고 싶어하는 의지이다.
이것을 다른 말로 내적 동기· 혹은 자기 동기로 아이의 내적 동기를 찾아준다.
※유대인의 힘은 그들만의 정체성과 하나님이 선택한 민족이라는 선민의식의 교육에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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