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에서 제일 먼저 만들어졌다는 청동거울(..鏡).
구약시대에도 이 청동거울이 사용됐다. 고대에는 주로 왕권을 나타냈다는 청동거울은 알타
이박물관과 러시아, 중국에 이르는 곳에서도 볼수 있다. 또한 한반도의 전국 지역에서 청동
거울이 발견되고 있다.알타이지역을 중심으로 종교적인 도구로 사용됐다는 이 청동거울은
한민족의 뿌리를 암시해주고 있다.
청동의 발생지인 메소포타미아
인류역사상 처음 본격적인 도구재료로 쓰인 청동(bronze)은 구리합금 중에서 가장 오래 전
부터 사용되어 왔던 구리 90%, 주석 10%를 기준으로 하는 합금이다. 주석의 양이 10%를
넘는 합금은 흰빛을 내서 백동(....)이 되어 거울의 재료로 쓰인다. 이러한 청동을 만드는 야
금술은 메소포타미아 북부나 시리아 방면에서 BC.31세기경에 발명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여
러 유적의 발견으로 BC.4000-3400년부터 청동기의 사용이 시작됐던 것으로 보인다.현재 발
견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청동제품은 기원전3700년 무렵 이집트에서 출토됐다.
유라시아 대륙에 청동기가 퍼진것은 기원전 2000년을 전후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시아에
서는 중국에서 기원전 2천년 경에 청동기가 나타났지만, 타이의 반치앙(Banchieng)유적에서
BC.3600년에서 2000년의 것으로 알려진 청동기가 발견되기도 했다.
알타이지역의 청동과 거울
동북아시아 청동기문화권은 각 문화권에서 사용한 동검을 기준으로 오르도스식 단검이 제작
사용된 북방문화권, 동주식(......) 동검의 중국문화권, 비파형(......) 동검의 예맥문화권 등 3문
화권으로 구분된다. 한반도는 이 가운데 예맥문화권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문화권에
서 발견되는 동경(..鏡)은 왕권을 상징하는 귀중 품이었다.특히 청동거울이라고도 불리는 이
동경은 청동판(......)의 겉면을 잘 다듬고 문질러서 얼굴을 비치게 하는 기구이다. 고대로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한 이 거울의 뒷면에는 봉황을 비롯한 꽃, 새, 짐승 등 여러 가지 무늬와 상
서로운 글을 새겨넣었다. 중국 한(..)나라 시대의‘방격규구경’(..格規矩鏡)이라는 청동거울
의 뒷면 중앙에는 우주축(......), 곧 우주나무와 하늘문을 상징하는 장식돌기(뉴: )가 있다. 이
것은 천계(..界) 또는 진실계를 말하는 원과 그 바깥의 지상계를 나타내는 정사각형과의 균
형을 유지시켜주는 것이라 믿었다.이러한 청동거울은 청동검과 더불어 알타이박물관에도 소
장돼 있는데, 대부분 고대 제사를 인도했던 지도자의 상징물로 사용됐다고 한다.
한반도의 다양한 청동거울
한반도에서도 고대에 사용된 청동거울이 전국에서 골고루 발견됐다. 한반도의 청동거울은
무늬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는 뒷면이 거친 선으로 된 기하학무늬로 장식돼
있는‘거친무늬거울’(조문경: ....鏡)이다. 이 거울은 크기가 작은 편이며 줄무늬가 굵고 거
칠어 구성이 정밀하지 못한 것으로 요동, 부여, 익산, 대전등에서 발굴됐다. 다음으로 거친무
늬거울의 발전형태인‘잔무늬거울’(세문경: ....鏡)이다. 뒷면에는 무수히 많은 섬세한 직선
과 삼각무늬를 조화시킨 기하학적인 도안을 기본으로 가운데에 2개의 꼭지가 달려 있다.
‘끈을 꿸 수 있는 고리’인‘뉴’( )가 다른 나라의 것보다 많아‘다뉴세문경’이라 불린
다.이러한 잔무늬 거울은 중국의 동북 지방과 러시아의 연해주를 비롯해 한반도의 평안도,
함경도에서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까지 넓은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다. 충청남도 공주의 무
령왕릉에서 발견된 청동신수경(........鏡)과 의자손수대경(..........鏡), 수대경(....鏡)은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청동거울이다.한편 잔무늬 거울을 주조할 때 사용한 주형도 발견돼 우리 선조들
의 창작물이었다는 것이 확인됐다. ‘고대 하이테크 100가지’의 저자 손재하씨는 이러한
잔무늬거울은 오늘날의 첨단제도기를 이용하 더라도 쉽사리 흉내내기 어려운 기술이라고 말
한다.
제사의식과 청동거울의 용도
그렇다면 이러한 청동거울은 어디에 사용됐을까. 청동거울의 사용에 있어서 공통적인 점은
하늘과 땅을 잇는 제사 또는 종교적인 도구로 사용됐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청동신수경은
T촵L촵V형의 무늬가 배치되어 그 사이에 사신(....)과 조수(....)를 가는 선으로 나타내고 있
는데, 이른바 방격규구경이라 불리는 중국 후한대의 거울과 유사하다. 이것은 앞서 말한 것
처럼 세밀한 선들과 중앙의 우주축을 상징하는 뉴, 그리고 원과 사각형의 무늬들이 천계와
지상계를 연결하는 종교적 의미로 사용됐다.한반도에서 발견된 거울 역시 번개무늬를 한 것
이나, 거울면이 오목하게 이루어져 있어 햇빛을 한 곳에 모아 반사시킬 수 있게 되어 있으
며, 물체를 거꾸로 비치게 하는 것 등을 볼 때 종교나 주술적인 의식에 쓰였을 가능성이 높
다고 학자들은 얘기한다. 또한 알타이박 물관에 소장돼 있는 청동거울도 제사용으로 고대
제사를 인도했던 왕이나 제사장의 지휘권을 상징하는 것이었다.성경에서도 성소에서 제사의
도구로 사용된 청동거울의 흔적을 볼 수 있다. 한글개역성경에는 대부분‘놋’이라 번역된
부분들이 히브리 원문과 NIV성경에는 청동(bronze)으로 기록돼 있다. 대표적인 예로 구약시
대에 성소에서 사용되는 번제단과 많은 기구들, 뜰의 기둥들이 청동으로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출38:1-31). 특히 제사장들이 성소일을 하기 전에 씻는‘물두멍’을 만들때는 이스
라엘 여인들이 사용하던 청동거울로 만들었다고 기록돼 있다(출38:8).
한반도의 시베리아 청동거울
한반도에서 발견된 청동거울의 성분을 분석한 자료에 의하면 아연이 섞여있다. 이것으로 보
아 시베리아 청동기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청동거울 뿐만 아니라, 청
동칼의 자루머리에 동물 모양의 무늬가 장식된 점, 꼭지달린 단추 모양장식, 안으로 굽은 청
동손칼 등의 청동기 모양과 무늬에서도 시베리아 카라수크 문화와 깊은 관계가 있음을 나타
내고 있다. 창조사학회의‘셈족의 루트를 찾아서’라는 책에서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한
반도의 청동기들은 대체로 남부시베리아-북방 오르도스지방 청동기의 영향으로 보급, 제작
됐다는 것이다. 즉 BC.13세기 무렵 남부시베리아 미누신 스크 지방의 카라수크문화를 일으
켰던 이들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한반도 내 청동기문화가 형성된 것으로 보고 있다.이같은
정황을 볼 때,D청동거울은 알타이문화 곧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문명과 관계가 있으며, 아
라랏을 거쳐 러시아 시베리아 그리고 중국과 한국으로 이주해 온 사람들이 남겨 놓은 것과
연결된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