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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카페 주인이신 '정음' 님께서 국악에 대해 조예가 깊으신데 저는 학교에 있을 때 초등학교에서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음악교육 중에서 민족고유의 전통음악인 국악을 따로 떼어 정규교육과정으로 설정하여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주당 1~2시간을 지도하면서 세웠던 계획서 입니다. 교육잡지 두어군데에도 실렸던 글입니다. 관심있으신 분이 계시면 한번 보아주시면 좋겠습니다.
민족음악인 국악교육의 새로운 시도
추 계 초 등 학 교
교장 허 상 태
Ⅰ. 서
우리 정서가 담겨있고 혼이 스며있는 민족 고유의 국악이 예로부터 전통적으로 우리 역사와 함께 면면이 이어 왔고 우리 생활 속에서 은연중에 표출되고 발휘되어 왔다. 국악과 국악에 대한 요소들이 사회 여러 곳에서 생활과 밀접하게 표현되고 있고 발표회나 연주를 통해 많은 우리 국민들이 익숙해 있고 관심도 많고 자연스럽게 몸에 배어 있다.
그러나 이를 학교 교육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일에는 소홀히 되어 있고 국악을 연구하는 사람은 많으나 국악교육을 전공하거나 연구하는 학자는 별로 없는 실정이어서 학교 현장의 교사들이 실제 수업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에 본교에서는 학교의 특성을 살려 우리 국악을 계승하여 가르치는 일에 과감히 앞장서서 새로운 시도를 하려는 것이다.
이를 추진함에 있어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리라 본다. 선행 연구도 없고 이런 형태의 교육방법을 시도한 학교도 없고 국악교육에 대한 문헌이나 논문이나 자료도 별로 없기에 모든 것을 시험적으로 시도해야 한다는 약점과 부담이 따르게 된다. 그러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로 인한 시간과 정력의 낭비도 감수해야 한다.
민족 전통의 국악을 계승 발전시키고 국악을 아끼고 사랑하는 애정 어린 마음과 국악을 학교 현장에서 자라나는 새싹들에게 남보다 일찍 가르쳐 보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선도자적 태도로 임하려는 것이다.
이에 국악 교육의 필연성과 우리 교육현장에서 국악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국악지도를 위하여 기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자료들을 추출하고 국악의 일반적인 분류 방법과 국악교육의 방법 등을 알아본 후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이를 근간으로 우리 학교에서 시도하려고 하는 영역과 내용들을 추출하여 금 학년도부터 실행하려고 하는 것이다.
Ⅱ.국악교육의 중요성
1. 국악과 민족정신
우리나라의 음악 역사는 상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서 종교의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무악의 형태로시작되어삼국시대의신라에서는 국가 차원의 음악기관이 설립되었고 아악, 당악을 거쳐 향악으로 발전시켰고 조선시대에 와서 이를 집대성하여 민족음악으로 이어 왔다.
우리 민족문화는 종교의식에 근원을 두고 성대한 축제를 지내왔고 이때 우리 민족음악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고취시키고 단합의 계기를 이루는 반면 민족음악을 통하여 고유한 전통을 이어 온 것이었다. 또한 이것이 당시 농경문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고 민족의 동질성을 심어주고 민족정신을 일깨워 주어 이를 통하여 애국심과 민족적 성향을 학습하는 표본이 되어 왔다.
2. 국악의 특징과 국악교육의 필연성
우리 민족음악은 서양음악의 정율성과 달리 여유 있고 심오한 진리와 안정된 호흡을 통하여 올바른 정서를 익히게 하는 특징이 있다. 즉 ‘박’ 의 기준에 의한 리듬법이 있고 이는 호흡에 근원을 두었기 때문에 기계적인 음의 습득이 아닌 감각과 정서가 담긴 따뜻하고 여유 있는 우리 민족의 특성과 일치되었고 섬세한 아름다움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된 것이다.
바로 여기에 우리 민족 고유의 정서가 살아 숨쉬는 민족성향의 뿌리인 민족성이 내포되어 있기에 국악교육은 중요한 몫을 차지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교육적 차원에서 인간의 정서 함양과 심성개발을 위해 음악 교육 중 민족성향이 강한 국악을 교육을 해야 할 필연성이 대두되는 것이며 이를 학교 현장에서 도입 해야할 당위성이 강조되는 것이다.
3. 국악교육의 현실
국악을 전문으로 전공하는 학교나 사회 도처에서 국악을 접할 기회는 많고 다양하다. 영상매체를 통한 방송 등에서도 발표회나 연주회 등 이미 보편화되고 있어 다행한 일이다. 아울러 농경사회의 끈끈한 맥을 이어 오는 과정에서 농촌 또는 어촌에서 생활 속에 배어 있는 국악의 요소들이 곳곳에서 시시 때때 성행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교육기관(국악고등학교, 대학교의 국악과)을 제외하고는 국악 교육에 대해서 목표설정이나 체계적인 지도가 전무하고 아울러 지도자도 없는 실정이고 더구나 국악 교육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형편이다. 학교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에 일부분 내용을 삽입하여 지도하게 되어 있다. 여러 차례 개정을 통하여 그 내용의 보완과 비중을 가감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아 실제로는 이를 지도 할 교사 교육이나 지도 방법과 자료와 도구들이 빈약한 실정이다.
또한 각급 학교에서는 소양이 있거나 취미가 있는 교사가 소수 인원을 중심으로 특별활동 등을 통하여 부분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정도에 지나지 않는 실정이고 국악은 어려운 것이고 옛것이고 어린이에게는 맞지 않는 어른들만의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교육 현장에서 도외시되고 있는 형편이다.
4. 국악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도의 필요성
이에 본교에서는 학교경영방침에 의한 특색교육활동으로 지금까지 아무도 시도해 보지 못했던 전교생 모든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민족음악인 국악을 학교재량 활동시간을 이용하여 정규교과 시간에 지도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하여 민족정서의 함양과 민족정신을 고취시켜 안정된 정서생활과 바른 민족관을 심어 주고 민족의 자긍심을 길러 인성교육에도 도움되게 하는 새로운 개척자적인 시도를 하려는 것이다.
아울러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국악교육을 통하여 우리 민족음악을 전 세계에 내 세우는 첨병 역할도 기대해보며 민족음악의 힘찬 발걸음을 내 디디려고 하는 것이다.
본교는 추계예술대학교가 동일 구내에 있기에 국악을 지도하는 교수들과 학생들이 활동하는 모습이나 각종 자료, 악기들을 많이 보아왔고 연주하는 모습들도 자주 접하는 기회가 많았다. 이로 인하여 국악이 그렇게 생소하지 않고 익숙해져 있는 이점이 있다. 아울러 국악교육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인적자원의 도움이나 시설의 이용이나 자료의 활용도 가능하리라보고 다소의 위안이 되었고 자신감도 가지게 되었다. 또한 김정수 국악과장의 전폭적인 이해와 적극 지원해 주겠다는 격려를 받았기에 더욱 용기를 가지고 이 계획을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다.
Ⅲ.국악교육에 대한 이해
1.국악교육의 의의
1).다양화시대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
-다양성 차원에서 접근
-각 음악 영역간에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가치를 존중
-우리 음악의 특수성 인식
-서로의 음악을 이해하는 자세 필요
2).우리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개발 육성하는 것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악성이 뛰어난 민족
-예로부터 음악을 좋아하고 음악적 삶을 지녀옴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악가 많이 나옴
-모방이 아닌 우리 고유의 음악이 있었음
3).민족적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것
-음악을 통해 민족의 단결력과 자긍심을 고취
-우리 정서에 맞고 우리 가슴속에 뚜렷한 흔적이 있음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지님
-현대 정서에 맞는 새로운 국악으로 발전 모색
2.국악교육의 방법
1).시범을 통한 수업
-국악 수업의 기본은 시범을 통한 수업
-각 영역의 수업에서 시범을 통하여 전수되어 옴
-선율의 진행 시김새 메기고 받는 법 등
-노래할 때 장단 맞추고 흥을 돋구는 추임새를 적절히 붙임
2).창의성개발을 위한 수업
-급격하게 변화하는 교육에서 필요한 요소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유도
-국악 내용들이 책에 따라 지역에 따라 다르듯이 창의성 요청
-주제만 주고 창의적 표현 유도
3).탐구성 개발을 위한 수업
-학교가 속한 지역에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음악을 찾아 활용
-국악을 잘하는 사람들을 찾아 조사하고 분류하고 정리할 필요
-향토적인 자료 복원하여 학문적 검증 받음
-국악 연주회 연주가에 대한 조사 국악 음반 탐구
4).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에 의한 수업
-국악을 탁월하게 연주하는 사람들의 음악을 비디오를 통해 보여줌
-연주하는 손동작 표현방법 등 보여줌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 설명을 대신함
4. 국악교육의 전망과 과제
1).국악교육에 관한 인식의 문제
-국악은 어렵다는 관념 탈피
-서양음악에 젖어 국악은 재미없다는 인식 불식
-국악에 대한 흥미 유발에 노력
-국악교육의 낙후성 탈피를 위한 노력
-국악에 대한 학습교재의 빈곤성 탈피를 위한 연구 필요
2).국악교육에서 일반성과 특수성 문제
-특별한 부류 조직에서는 특활반 시범반 등
-국악교육의 일반화는 요원한 상태임
-일시적인 행사나 활동에 그쳐서는 안됨
-특수한 학생에게만 지도할 것이 아니라 일반화 프로그램이 필요
-모든 학생에게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야 함
3).국악교육의 다양화와 창의성
-국악 전래과정은 악보중심 보다 청각적 사고가 중요시되어 옴
-스승들은 악보보다는 자신의 숙련성에 더 의존
-악보로 표현하다 보니 전통과 차이가 생김
-교육용 국악용어 장단악보 등 통일안이 대두됨
-전통적 다양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채보 마땅함
4).국악교육의 지역화 문제
-모든 민요는 지방의 정서가 담겨 있음
-교과서에 악보로 싣기 위해 토속정서를 해쳐서는 안됨
-지역 특유의 가락 장단으로 이해하고 해석해야함
-지역 국악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작업 필요
5).국악교육에 관하여 연구하는 풍토
-국악교육의 재래식 방법은 일대일의 교육
-스승의 독특한 아류 생성
-어떤 한가지만 올바른 것은 아님
-국악 내용을 서로 배우고 의논하고 연구하는 자세 필요
-한국 민족의 뿌리를 이어가는 자세로 국악 교육
3.국악의 분류
1).기악(악기부문)
#관악기
-가로로 부는 악기: 대금, 중금, 소금, 당적 등
-세로로 부는 악기: 퉁소, 단소, 향피리, 세피리, 당피리, 태평소등
-기타: 훈, 나각, 나발 등
-
#현악기
-활을 쓰는 것: 아쟁, 해금 등
-술대로 타는 것: 거문고 등
-퉁겨서 타는 것: 가야금, 향비파, 당비파, 대쟁 등
-채로 치는 것: 양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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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악기
-고정 음률을 가진 것: 편종, 방향, 운라, 편경 등
-고정 음률이 없는 것: 징, 자바라, 박, 장구, 중고, 소고 등
-
2).성악(소리부문)
①가곡-시조를 얹어 부르는 노래
②가사-가사체의 사설을 일정한 장단에 맞춰 부르는 노래
③시조-악장형식의 계면조음을 읊조리는 음악
④판소리-긴 이야기를 극적인 음악으로 꾸며 나가는 것
⑤무악-무속음악으로 무속의식(굿) 할 때 쓰이는 음악
⑥잡가-소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소리꾼이 부르는 노래
⑦민요-옛날부터 구전으로 내려온 소박한 노래
⑧단가-판소리에 중몰이 장단에 맞춰 부르는 노래
⑨선소리-4,5명의 소리꾼이 간단한 춤을 추며 부르는 노래
⑩전래동요-전통적으로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는 어린이의 노래
Ⅳ.국악교육을 위한 준비
1.준비과정
아직 국악교육에 대한 자료나 지도자나 방법이 일천한 실정이나 서서히 조금씩 연구하고 적용하면서 일부는 시행착오도 감수하나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꾸준히 시행하려고 하는 것이다.
본교는 추계예술대학교가 구내에 같이 있어 국악을 지도하는 교수들이나 각종 자료나 악기 등을 접하고 학생들이 활동하는 모습을 일상처럼 보아와서 조금은 익숙해 있고, 얼마든지 인적으로 자문도 받을 수 있고 각종자료도 활용 할 수 있는 이점이 있기에 추진하는데 다소의 위안이 되고 또 자신감도 가지게 된다.
아울러 추계예술대학에서 본교의 국악교육에 대해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겠다는 약속도 받았기에 과감히 시도하려는 것이다.
1).사전조사
국악교육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국악교육에 대한 이해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교 구내에 있는 추계예술대학교의 김정수 국악과장을 면담하고 그 타당성과 가능성에 대해 의논하였던 바 매우 긍정적이었고 고무적인 지원 약속도 받았다.
한편 국악과장으로부터 국립국악원 박일훈 연구실장을 소개받고 본교에 직접 방문하여 여러 가지 조언과 자료도 전달받았다. 또한 전국의 초등학교에서 부분적으로 특별활동 형식으로 실시하고 있는 학교의 현황도 알았고 그 발표회에도 초대받아 참관하고 지도 교사들의 의견도 듣고 하여 그 가능성에 대해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 후 국립국악원 윤미용 원장을 면담하고 본교에서 시도하려는 개요를 설명하고 자문을 구한 바 호의적이었고 적극 도와주겠다는 다짐을 받았다.
2).교직원회의와 연수
본교의 특색을 나타내고 본교가 처한 여건을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활동으로 무엇이 가장 적합 할까하는 고민을 상당기간 생각한 끝에 내린 결과 다른 학교에서는 생각하기 어려운 것으로 우리는 현실 여건을 잘 이용하면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국악교육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이를 학교방침으로 설정한 다음 이를 추진하기 위한 준비를 하게 되었다.
99년 겨울방학을 이용하여 신학년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연수회에서 새로 시도하려는 국악교육에 대해서 개괄적이고 기본적인 방향을 모색하는 연수를 실시하고 이를 새 교육계획에 삽입하는 작업을 하였다.
3).문헌연구
국악에 대한 문헌이 아직 일반화되어 있지 못하여 구하기가 어려웠고 더구나 국악교육에 대해서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어서 고충이 심각하였다. 우선 대학교에서 교재로 쓰는 국악 통론을 탐독하였고 여기저기 수소문한 결과 국립국악원 자료실에서 판매하는 초 중등교사를 위한 연수자료, 그리고 국악 실기 지도법, 국악에 대한 비디오 테잎, 국악동요를 수록한 녹음 테잎과 컴팩트디스크 등 몇 가지를 구할 수 있었다. 그래도 최소한 이것을 가지고 읽고 조사하고 연구하여 빈약하지만 국악교육 계획수립을 위한 자료로 삼았다.
한편 교육부에서 내려진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조사하여 초등학교에서 지도하고 있는 국악교육의 내용도 검토하여 현재 해야할 사항과 앞으로 다루고 싶은 내용들을 추출하게 되었다.
2.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1).교육과정에서 국악교육에 대한 방향
ⓛ.국악교육 중점 내용 중에서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 속에서 우리 음악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나가기 위하여 국악교육이 필요하다.
②.음악교육의 성격 중에서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와의 유산을 비교하여 그 특징과 가치를 이해하고
우리 음악문화를 계승발전 시켜 새로운 음악문화 창달에 기여한다.
③.음악과 목표 중에서
다양한 악곡과 음악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정서를
풍부하게 한다.
④.음악과 내용 중에서
생활 속에서 음악의 활용과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고 다양한 세계의
문화권의 음악을 접하고 폭넓게 다룰 수 있게 한다.
2).7차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점
①.우리 음악 문화 창달을 위한 국악교육의 필요성 강조
②.전통음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지도
3.교육과정에‘ 나타난 영역별 내용
1).이해 부분
ⓛ.리듬부분
3학년-자진모리 장단
4학년-세마치 장단
5학년-굿거리 장단
6학년-중중모리 장단
②.가락부분
3학년-민요음계. 시김새
4학년-민요음계, 시김새
5학년-민요음계, 시김새
6학년-민요음계, 시김새
③.형식부분
3학년-전래동요
4학년-전래동요, 민요
5학년-민요, 대취타
6학년-판소리, 취타
2).활동 중에서
①.가창부분-5.6학년: 다양한 문화권의 곡을 듣는다.
②.기악부분-전통악기를 다루어 본다.
③.감상부분
3학년-전래동요 듣기, 생활놀이 음악 듣기
4학년-민요, 전래동요 듣기
5학년-민요, 전래동요 듣기, 대취타 듣기
6학년-판소리, 취타 듣기
3).음악과 교수-학습 방법 중에서
①.전통음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하고 실제적인 방법의 개발
②.전문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우리 음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임
③.국악과 관련된 오디오, 비디오,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
Ⅴ.국악교육의 실제 지도 계획
1.학년별 지도 영역
1).성악부문
1학년-국악동요, 전래동요,
2학년-국악동요, 전래동요, 민요
3학년-국악동요, 전래동요, 민요, ( )
4학년-국악동요, 전래동요, 민요, ( ),( ),
5학년-국악동요, 전래동요, 민요, ( ),( ),( ),
6학년-국악동요, 전래동요, 민요, ( ),( ),( ),( ),
# 성악부문의 영역 중 학년수준에 맞는 것 한가지씩 추가로 지도
2).기악부문
# 수준 차를 고려하여 학년 별로 학년이수 악기를 지정하여 지도
( 2개학년 씩 같은 악기로 지정하는 것도 병행 실시)
1학년-타악기 북, 장구, 소고 중 용이한 것으로 한가지 선택
2학년-타악기 또는 향피리
3학년-향피리 또는 세피리
4학년-향피리 또는 당피리
5학년-단소
6학년-단소 또는 태평소
3).기타
# 전교생이 타악기 한가지 정도는 흥미 유발을 위하여 병행 지도
# 특별활동으로 사물놀이부를 조직하여 지도
2.지도방법
1).재량활동 시간으로 정규 교과 시간에 편성 배정하여
국악 교과 전담 교사가 지도
2).학년 수준에 맞는 악기를 선정하여 지도
3).음악교과서의 국악 부분을 연계해서 지도
4).초기에는 지도교사의 시범에 의한 모방형식으로부터 출발
5).성악부문 노래할 때 지도교사의 선창을 따라 부분적 반복적으로 지도
6).기악부문 악기를 연주할 때 기본음부터 지도교사를 따라 연주
7).한 시간의 흐름을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여러 가지를 병행 지도
8).수업의 단계에서 국악동요 부르기-성악부문의 일부-기악부문의 일부
- 민요 부르기 비디오시청 등 흥미롭게 안배
9).일정 단계 지난 후 특기 적성교육 반 운영도 검토
Ⅵ. 국악교육 지도 계획안
#학년별 월별 주별 지도과정은 생략합니다.
첫댓글 많은 연구와 많은 노력을 하셨네요. 국악에 조예가 깊으실 것으로 추측되네요....
1993년 한 해동안 KBS FM 에서 <동창이 밝았느냐>라는 국악프로그램 작가로 일한 적 있어요^^ 우리가 모르는 좋은 국악, 정말 많답니다. 특히 가곡창은 정말 기품있죠 ^^ 제 전공 역시 구비문학 가운데서도 민요쪽이라 살짝 이 분야에 관심이 있답니다. 멋진 교장선생님이세요~~!
민요. 지방, 일, 철에 따라 많은 노래가 있지요... 한번 빠지면 나올 수 없다고 합니다. 여름학기 등록하셨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