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에서 일을 하다보면 가장 자주 들어오는 질문 중에 하나가 바로 내용증명입니다.
일반 우편물과 보내는 방법이 다르다 보니 내용증명을 보내시는 것을 까다롭다고 여기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용증명 보내는 방법! 절대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답니다 ^^
그럼 저와 함께 내용증명이 무엇인지 , 또 어떻게 보내는지 마스터해볼까요?
□ 내용증명이란 무엇인가요?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편관서가 공적으로 증명하는
특수취급부가 우편서비스입니다.
□ 우체국 내용증명의 법적효력은 ?- 우편관서에서는 내용과 발송사실만을 증명해 줄 뿐이고, 내용증명을 발송하였다는 사실만으로
법적 효력이 발생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 내용증명은 언제 이용할까요 ?
개인 상호간에 채권·채무의 이행 등 권리의무의 득실 변경에 관하여 발송되는 우편물의 문서내용을
후일의 증거로 남길 필요가 있을 경우와 채무자로 하여금 채무의 이행 등을 최고하기 위하여 주로 이용됩니다.
□ 내용증명 양식과 내용증명 작성방법 ?
- 내용문은 수신인, 발송인 주소와 이름,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내용증명은은 특별한 양식을 요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6하 원칙에 의거 간결하게 요점을 주로 기재합니다.
내용증명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