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제목을 "수련기"라고 하니 너무 거창하것 같네요... 사실 "수련기"가 아니라 수벽치기 기본과정 소개인데.....
이왕 시작하것 끝까지 제목은 고수하겠습니다.
■두드리기
■손뼉치기
■절하기(삼배합니다)
■뒷목치고 날개세우기, 허리재고 날개찌르기, 손벽위치고 두날개 내리기
■제기차기, 제기차기 대각, 곧은발질 수련했구요...
■품밟으며 오금차기
금일 수련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품밟으며 책상다리 제기차기 - 정삼각형 밟으면서 품밟고, 품밟는 발 반대발로 자신의 무릎 위쪽을 차줍니다. 앞으로 나갈때는 아주 크게 돌려주고, 옆으로 품밟을때는 조금 크게, 뒤로 품밟을때는 작고 날카롭게 차줍니다.
■나아가며 익히기 - 곧은발질 - 제기차기 - 대각차기 - 솟구치기(손뼉위아래치며 솟구치기, 손뼉앞뒤치며 솟구치기) ※ 위아래칠때는 무릎 올려차기며, 앞뒤칠때는 윗몸을 숙이고 돌지하듯이 무릎으로 찌릅니다...
이상 5일차 소개였습니다....^^
제 목 |
: [수벽치기]기본과정 소개6 |
게시자 |
: 전상우(sponsor)
|
글번호 |
: 61 |
등록일 |
: 2000.07.19 10:36:06 (수정일 : 2000.07.20 08:41:15) |
조 회 |
: 83 | |
|
|
|
암만생각해도 "수련기"는 너무 거창한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글 제목을 "기본과정 소개"로 변경하였으니 혼동없으시길 바랍니다.
5,6번째는 육태안선생님이 안나오셨습니다. 왠지 그분이 그리워집니다. 얼핏듣기로는 수련회에서 학생들 지도한다고 하시는것 같고....
대신 육선생님 제자되시는 분이 나오셨는데, 풍채도 좋으시고 외모도 수려하시고, 나이는 삼십대 중반으로 추정되었습니다...
각설하고,
■두드리기 ■절하기(삼배) ■손벽치기, 굽혀손벽치기, 원심팔돌리기, 허리굽혀손끝찍기 ■손날돌리기 ■숨고르기천, 삼십육공(근육풀어주는 팔운동) ■맨손검술(뒷목치고 날개세우기,허리재고 날개찌르기,손벽위치고 두날개내리기) ■발차기(곧은발질,제기차기,대각차기) ■품밟기(오금치며 품밟기, 품밟으며 책상다리 제기차기)
오늘 진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품발바꿔치기 - 품밟기와 박자는 동일하고, 단지 정삼각형을 밟는것이 아니라 앞뒤로 빠르고 경쾌하게 밟아나갑니다. 손 동작은 뒷목치고 날개세우기. 왼발빠지며 날개 머리위로 세우고 오른발빠지며 뒷목치고, 오른발나가며 날개 세웁니다...... ※변형한다면 해동검도의 "이어베기"수련과 비슷하지만 보법은 다릅니다.
■어깨풀기 - 세박자로 진행합니다. 반주먹쥐고 어깨넓이만큼 발벌리고 기마자세로 섭니다. 두팔은 자연스럽게 내려줍니다 말타듯이 오금질하며 어깨를 올렸다 내렸다하며 리듬을 탑니다 ※품발바꿔치기를 한 100회정도 하면 어깨의 승모근과 삼각근이 뻐근해지는데 이때 어깨풀기로 풀어줍니다(한 50회정도)
■허리틀어치기 - 줌아랫배, 반날손목, 손턱치기 3가지가 있습니다
■와법 - 손벽위아래치기(복근력향상), 앞뒤치기(대둔근:엉덩이근육 강화), 손발차기 ※아침에 일어나서 꾸준히 하십시요
이상 6일차 수련이었습니다. 수벽치기를 하다보니 상당히 과학적인 스트레칭이란 생각이 듭니다 과학적으로 체계도 잡혀있고, 힘들기 보다는 온몸이 유연해 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음 모두 열심히 수련합시다.... |
제 목 |
: [수벽치기]기본과정 소개7 |
게시자 |
: 전상우(sponsor)
|
글번호 |
: 62 |
등록일 |
: 2000.07.26 12:20:34 |
조 회 |
: 51 | |
|
|
|
오늘은 육태안선생님께서 직접 나오셨습니다.. 휴가철이라서인지 수련하시는 분이 열분 정도밖에 안나오셨습니다.....
■두드리기 ■절하기(삼배합니다) ■손벽치기(5가지 동작),굽혀손벽치기(2가지동작),가새치기 ■손날굴리기,굽혀손날굴리기 ■숨고르기천,삼십육공(수련중 틈틈히 해줍니다) ■나란히발 원심 팔돌리기, 손끝으로 땅끝짚기 ■발차기 : 제기차기,곧은발질,대각차기,촛대걸이(손벽치며),무릎치기(손벽치며) ■품밟기 : 오금치며품밟기, 책상다리(?)품밟기 ■품발바꿔치기,어깨풀기 ■맨손검술(3가지:뒷목치고 날개세우기,허리재고 날개찌르기,손벽위치고 두날개 내리기) ■허리틀어치기:줌아랫배,반날손목,손등턱(말로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오늘 새로배운 내용입니다. ■줌마주치기(2동작) - 형식 : 손벽위아래치기, 손벽앞뒤치기와 동일한 형식입니다. - 발 : 어깨넓이로 벌리고 발은 안쪽으로 45도가량 모아주고 오금도 모아주며 앉습니다. 18기의 기마자세나 해동검도의 기마자세와 비슷하나 발 벌리는 폭이 좁고 힘을 모을때는 깊게 앉으면서 허리를 둥글게 합니다. ※강조 : 힘을 모을시 : 허리를 둥글게 합니다. 마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때처럼...... - 손 : 오른주먹과 왼장, 또는 왼주먹과 오른장이 마주치며 마주칠때는 맞힘을 주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위 칠때나 뒤 칠때는 가볍고 빠르게 치고, 아래칠때나 앞칠때는 힘주어 치면서 기술을 결정짓습니다. 장과 권이 만날때는 결코 세게 마주치지 않습니다. 힘조절을 해야합니다.
■좌법수련합니다. - 손벽치기(위아래,앞뒤치기) - 맨손검술(3가지 동작) ■와법수련합니다. - 손벽치기, 대자휴식, 삼십육공 ■절하기
이상 7일차 수련이었습니다. 수련을 거듭할수록 참으로 재밌는 무예란 생각이 듭니다 육선생님께서 의미심장한 말씀을 하셨습니다.....
"기술에 집착하지말고 한가지라도 깊게 들어가야 한다"
동감하는 말이지만 무예를 익히는 사람으로서 쉽지 않은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예를 사랑하는 분들이여, 더욱 더 정진합시다....
제 목 |
: [수벽치기]기본과정 소개8 |
게시자 |
: 전상우(sponsor)
|
글번호 |
: 63 |
등록일 |
: 2000.08.03 09:49:44 |
조 회 |
: 56 | |
|
|
|
오늘도 육태안선생님께서 지도해주셨습니다. 처음으로 저에게 관심을 가져주셨는데 참으로 기뻤습니다 전통무예중 세상에 내놓아서 제대로 돌아가는것이 없다는 한탄을 하셨고 수벽치기도 공개하지 않으시려는 듯 했습니다....
■두드리기 ■절하기 ■손벽치기(위아래,앞뒤치기,옆치기3가지,가새치기),굽혀손벽치기 ■숨고르기천,삼십육공,손끝으로 땅끝짚기 ■손날굴리기,굽혀손날굴리기 ■나란히발 원심 팔돌리기,발꼬아 허리틀기 ■맨손검술(뒷목치고 날개세우기,허리재고 날개찌르기,손벽위치고 두날개내리기) ■품발바꿔치기(뒷목치고 날개세우기로...) ■어깨풀기(어깨넓이로 발벌리고 삼박자로 어깨를 털어줍니다) ■제기차기,곧은발질,촛대걸이 ■품밟기(오금치며품밟기,책상걸이품밟기) ■허리틀어치기(줌아랫배,반날손목,손등턱) ■줌마주치기(위아래,앞뒤치기,옆치기)
새로 배운내용입니다...
■줌마주치기 - 옆치기 : 기마자세에서 두팔을 양옆으로 펼칩니다 왼손장 끌어당겨 어깨옆에 붙이고, 오른권으로 최단거리로 왼손장을 쳐줍니다. 친후에는 바로 두팔을 펼칩니다 반대방향도 마찬가지입니다. ■헤치기 - 모듬발 두손헤치기 : 두발모아 두손 역장으로해서 머리위로 올립니다 오금굽히며 두장을 단전앞으로 내리면서, 단전앞을 지날때 권으로 변화 시켜 두권을 좌우로 헤쳐줍니다. 힘은 팔에주는것이 아니고 단전에 힘을 모아주며, 등의 광배근에 정신을 집중합니다. - 두발 두손헤치기 : 모두 동일하고, 자세만 "손벽위치고 두날개내리기"자세로 연습합니다.
■좌법수련 - 맨손검술(뒷목치고 날개세우기) - 손벽치기(위아래,앞뒤치기) - 절하기
이상 8일차 소개였습니다. 더욱 열심히 수련합시다....... |
제 목 |
: [수벽치기]기본과정 소개9 |
게시자 |
: 전상우(sponsor)
|
글번호 |
: 64 |
등록일 |
: 2000.08.15 14:40:57 |
조 회 |
: 61 | |
|
|
|
지난 9일(수) ~ 13일(일)까지 4박5일간 휴가를 강원도 휘닉스파크로 다녀왔습니다.
이번 9일차 강의에선 예전에 배운것을 복습했습니다...
8일차에 배운것중에서 "모듬발 헤쳐치기"는 명칭이 잘못된것이구요 "모듬발 두손 갈라치기"가 맞습니다 "두발 두손 갈라치기"..... 헤치기 NO 갈라치기 YES
슈벽강의는 명칭이 참으로 어렵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앞으로 2번의 강의로 종강을 하는데 얼마나 배울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워쨌든 열심히 수련합시다.... |
|
제 목 |
: [수벽치기]기본과정 소개10 |
게시자 |
: 전상우(sponsor)
|
글번호 |
: 65 |
등록일 |
: 2000.08.25 10:30:41 (수정일 : 2000.08.25 10:35:57) |
조 회 |
: 58 | |
|
|
|
8월22일(화) 슈벽종강했습니다 다음주에 1회 더 남았는데 다시한번 문의해야 겠습니다..
오늘 강의가 종강이 확실하다면 다음 11회 게재시에는 그동안 배운것을 종합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중앙문화센타에서는 기본만 배우고 진도는 더 안나간다고 하시네요.. 만약 더 배우고자 하면 "운현궁"수련에 참가하라고 하셨습니다.....
오늘도 그간 배운동작을 복습했습니다.. 내용은 기본과정 소개8번을 참고하세요...
다음주에는 총정리하여 게재하겠습니다... 처음 각오처럼 빠지지않고 수련에 참가할 수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직장생활하면서 어려운점도 많았지만, 이제는 기회가 된다면 "운현궁"에서 수련하고자 합니다.... 진도나가면 계속 게재하겠습니다....
2000년 8월 25일(금) 삼성동에서 전상우씀 |
제 목 |
: [수벽치기]기본과정 종합 |
게시자 |
: 전상우(sponsor)
|
글번호 |
: 66 |
등록일 |
: 2000.09.01 10:07:27 (수정일 : 2000.09.01 10:11:11) |
조 회 |
: 111 | |
|
|
|
기간은 3달이었지만 배운시간은 고작 10시간 남짓....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슈벽"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만 한듯합니다... 깊은 수련은 운현궁에서 전수한다고 하시던데....
처음 각오대로 빠지지않고 수련해서 뿌듯합니다.. 더 진도는 나가지 않더라도 기본과정만 열심히 수련해서 후에 기회가 된다면 더 정진해야 할것같습니다.
기본과정 정리) ■두드리기 ■절하기 ■손벽치기(모듬발 위아래,앞뒤,옆치기-위로,옆으로,아래로,가새치기,산쌓기) ■굽혀손벽치기(위아래,앞뒤) ■숨고르기천(벌린발,앉으면서),삼십육공(벌린발,와법) ■손끝으로 땅끝짚기 ■손날굴리기(모듬발-위로,아래로) ■굽혀손날굴리기 ■나란히발 원심 팔돌리기, 발꼬아허리틀기 ■맨손검술(뒷목치고 날개세우기, 허리재고 날개찌르기, 손벽위치고 두날개내리기) ■품발바꿔치기(뒷목치고 날개세우기로 연속) ■어깨풀기(기마자세로) ■제기차기,제기차기-대각,촛대걸이(손벽위아래,앞뒤치며),무릎치기(손벽위아래,앞 뒤치며),곧은발질,솟구치기(손벽위아래,앞뒤치며 나아가며) ■품밟기(오금치며 품밟기,책상걸이 품밟기) ■허리틀어치기(줌아랫배,반날손목,손등턱) ■줌마주치기(위아래,앞뒤,옆치기) ■갈라치기(모듬발 두손 갈라치기, 두발 두손 갈라치기) ■좌법수련(손벽위아래,앞뒤,맨손검술 3가지동작) ■와법수련(손벽위아래,앞뒤,대자휴식,누운자세로 삼십육공,손발마주치기)
간단하지요? 가장 기본이 되는 수벽치기의 기본내용입니다.... 관심있으신분은 부지런히 수련하시고 저는 이만 물러갑니다....쉬리릭..
2000. 09. 01 삼성동에서 전상우씀 |
|
제 목 |
: [나그네] 한꺼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
게시자 |
: 허인욱(heoinuk)
|
글번호 |
: 70 |
등록일 |
: 2000.12.06 01:02:39 |
조 회 |
: 50 | |
|
|
|
한꺼번에 많은 질문을 하시니까, 하나씩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것 위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마 시간은 아침 9시반-11시 반 혹은 10시부터 12시까지로 잡을려고 하고 있고요..기간은 1월달부터 2월 정도까지로 잡을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수련비는 얼마를 잡아야 되는지는 결정 못했고요..
1. 수벽치기를 하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느냐? 참 곤란한 질문입니다..저도 아직 미숙한지라..^^ 답하기 어렵군요..(이건 개인적인 차원의 경험이라, 보편성이 적고, 객관화하기 어려운 거라, 나중에 운동하시면서 직접 느껴보십시요..^^)-다만 저의 경험에서 한정해서 말씀드린다면, 제가 다른 무예를 할 적에 느끼지 못해던 무언가를 느꼈다고 밖에 말씀 드릴 수 있겠네요...
2. 중국 권법(태극권, 팔극권)과 무엇이 다르냐라는 질문인데, 우선 무예가 발생한 본질은 타인과의 혹은 외부 적으로부터 자기 몸을 혹은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에 와서의 무예는 타인과의 경쟁이 아닌 다른 사람과의 화합을 중요시하게 되었습니다.(물론 이점 때문에, 많은 말들이 있는 건 사실입니다. 다른 사람과 경쟁이 없는 것이 무예냐 하는 논란이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어느 것 하나만을 취하라고 할 수 없는 게 무예입니다. 둘 다 가지고 있으면 좋죠..(무예로서의 힘과 타인과의 조화) 답은 안하고 딴 소리만 하고 있군요...^^(수벽치기가 살법으로 기술과 활법으로서의 기술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릴려고 했는데, 말이 길어지다 보니...쩝.) 우선 중국 권법과 수벽치기의 차이는 중국 권법이 중국의 전통에 바탕을 두었다면, 수벽치기는 우리의 몸짓에 그 기본을 두고 있습니다.. 중국식의 발경은 아니지만, 수벽치기 자체에 힘쓰는 법이 남아있고, 직접 해보시면 느끼시겠지만, 움직임이 다릅니다. 중국식 무술하고는요...(중국식 무예가 수벽치기 보다 좋다 나쁘다의 차원이 아니라, 각 민족의 특성에 기인하는 것이라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다른 무술과의 차이보다는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수벽치기의 특징을 말씀드리면, 우선 억지 힘을 쓰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일부러 발을 찢을 필요도 없고(발을 안찢어도 발차기가 되는데, 왜 찢느냐는 인식이 강하죠..), 억지로 힘을 쥐어 짤 필요도 없습니다. 가장 자연스럽고, 몸에 무리가 안가는 한도 내에서 힘을 이끌어 냅니다.(제가 다른 운동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던 부분들이 수벽치기를 배우면서, 많은 부분 해소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수벽치기의 동작들이 그리 만만한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것 같은데도 참 어려운 것들이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하면 할수록 어렵다는 걸 실감하곤 합니다.
나머지 것들(수벽치기의 궁극적 목적, 무예수련의 목적)은 너무 심오한 것들이라 제가 좀 더 고민을 한 후에 글을 올리겠습니다..ㅜㅜ(너무 어려운 질문은 하지 말아주세요..그리고 하나씩..^^)-아마 하나씩 잡고 글을 쓰면 논문 한편씩 나오지 않을까합니다....^^
통신 상에서 글을 올리는 거라, 제대로 답변이 됐는지는 모르겠지만, 좀 더 고민해서 충실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나그네 인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