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소 : (우)138-802 서울특별시 송파구 가락동 71 한농연회관 2층 (사)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 전화 : (070)7165-0017 / 팩스 : (02)3401-6539 ▷ 전자우편 : kaff0001@gmail.com ▷ 담당자 : 한농연농업정책연구소 한민수 연구팀장 |
농축협임원경영능력배양교육 중급과정 교육 일정 안내 |
○ 중급과정 제7기 교육 안내(강원도 횡성군)
- 일시 : 2012년 4월 27일(금) 10:00~20:00
- 장소 : 횡성군농업인회관(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읍상리 298-9, 새주소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읍상로 42, (사)한국농업경영인횡성군연합회, 대표전화번호 : 033-334-3021)
※ 교육 관련 문의 : 박경희 차장(070-7165-0019)
심화과정 교육시 질의 응답 주요 내용 |
○ 특정 사업과 관련하여 이사회에서 이미 3대 3으로 부결시켰는데도 조합장은 승인됐다고 고집하면서 독단적으로 상정하여 대의원들에게 승인받았다. 고정자산 투자를 1천만원 이상이면 이사회의 승인부터 받아야 하는데, 조합장이 이를 제대로 안 지킨다.
- 조합장이 가장 큰 착각을 하는 것은, 다음 선거를 의식하면서 조합원들에게 당장의 사업성과를 보여주려고 사업 확장에만 신경쓰는 것이다. 농협이 주식회사가 아니잖나? 사업 성과보다는 조합원 실익 증진 쪽에 신경을 써야 마땅하다.
- 이런 현상의 근본 원인은 잘못된 관행에 조합원들이 길들여졌기 때문도 있다. 흔히 조합원들이 “우리 조합장한테는 상품권 10만원 받았는데 딴 조합장은 20만원 짜리를 주더라” 얘기한다. 그걸 가지고 조합장이 경영을 잘 한다고 한다.
○ 괴산 불정농협 남무현 조합장님의 강연이 인상 깊었다. 관내 농산물(콩, 감자, 고추 등)을 가지고 경제사업에서 많은 수익을 내신다니 부럽다. 저희 지역은 도농통합시인데, 수익은 신용사업에서만 나고 경제사업에서는 주유소만 수익이 겨우 날 뿐 만성 적자다.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없는지?
- 저희 조합에서는 명절 전에 미리 임직원들이 관내 기업을 일일이 다니면서 “추석 선물은 저희 조합 농산물로 해 주십시오” 하면서 열심히 영업을 한다. 만약 저와 우리 조합 임직원들이 그 도농통합시 관내 조합에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영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저희 조합은 콩, 감자, 고추 등 핵심 작목 외에도 과채 작목반이 연합 작목반으로 별도로 있다. 가지, 오이, 호박 등등... 일반 채소가 묶여 있어서 빠진 조합원이 없다. 그 분들의 시장 교섭력도 높여주고 있으며, 그 분들이 회의해서 결정하는 부분은 이사회에서 의결해서 적극 지원해 준다.
- 아울러 저희 조합은 유통손실보전기금 7억원 갖고 있다. 이것을 가지고 조합원들이 배추 못 판 것을 지원해 줬다.
- 그리고 이사님들을 두 분씩 총 다섯 팀을 꾸려서 책임제로 마을 좌담회를 실시한다. 저희 조합 관내에 50개 마을이 있으니까, 하루에 8개 마을을 돌면서 총 2주 동안 좌담회를 한다. 그렇게 하면서 조합원과 대의원, 이사와 조합장이 소통하고 있다. 조합원의 요구사항 중 예산이 과중할 때도 있다. 그러면, 이사님들도 예산 한계가 있으니까 이를 인식하여 대화하고 조정한다. 그렇게 이사님들의 권한이 막강하다.
○ 위조 서류를 가지고 토지 담보로 대출을 몇십억원 했고, 이후 범죄가 잡혔다. 이로 인해 조합이 손해를 봤다면 그 책임자는 누구인가? 아울러 이 손실을 신용 부문 대손충당금으로 손해를 메꾸는 게 정당한가?
- 대출 관련 규정 위반으로 인한 손실은. 결재권자들이 책임자이며 구상권 대상자다. 규정에 어긋나게 함으로써, 업무 불성실에 의한 손실은 대손충당금으로 메꿀 수 없다. 의무를 소홀히 해서 사기를 당한 것인데, 그런 것까지 보전하라고 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 조합장의 인사권과 관련, 어디까지 조합장에게 권한이 있나?
- 정관례 제56조 보면 직원의 임면이 나온다. 조합장에게 분명히 인사권이 있다.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역농협 직원은 조합장이 임면한다. 상임이사가 있는 경우에는 상임이사의 제청에 의하여 조합장이 임면한다. 지역농협에는 정관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간부직원을 두어야 하며, 농협중앙회장이 실시하는 전형시험에 합격한 자에 의하여 이사회의 의결에 의하여 임명한다.
- 간부직원의 인사이동과 관련해서는, 이사회 의결을 거쳐서 조합장이 인사이동을 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법 위반이다.
농(축)협조합관리사 실전 대비 예제 |
○ 문제 15 : 다음 중 사업의 증감에 따라서 증감하는 비례성 예산에 해당되는 것은?
① 경비 ② 인건비 ③ 교육지원사업비 ④ 판매경비
※ 이 문제의 정답은 5월 2일(수)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8호 문제 12의 해답 : ④ 남해화학
- ① 농협금융지주회사, ② 농협경제지주회사, ③ NH농협은행은 농협중앙회 신경분리(사업구조 개편)으로 인하여 새로 생기는 회사입니다.
- ④ (주)남해화학은 농협중앙회의 자회사로서, 농협중앙회 신경분리 이전부터 있었던 회사입니다. 최근 한농연이 화학비료 가격 담합 관련 소송을 제기하려는 회사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