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2. 08. 03(금)
의병도대장 김면장군 도암서원 성역화 준공식-1
일시: 2011: 辛卯 6월 초5일 11:00~
장소: 경북 고령군 쌍림면 고곡리 칠등 성역
참석자: 군수 외 700여명
▲사회자 : 전병열
“지금부터 송암(松菴) 김면장군(金沔將軍) 유적 도암서원(道巖書院) 성역화 사업 준공식 행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일기가 고르지 못하고 바쁘신 와중에도 소만(掃萬)하시고 원근각처(遠近各處)에서 왕림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고령군수, 도암서원운영위원회, 고령김씨 대종회의 이름으로 환영합니다.”
행사는 1부, 2부로 나누어 진행하겠습니다.
제 1부 행사는 성역화 사업 준공에 따른 고유(告由)를 위하여 헌관(獻官) 이달석, 집례 신재규, 祝 금용두 등 여러 사람을 제관(祭官)으로 분정(分定)하여 조금 전 10시에 봉행(奉行)하였습니다.
제2부 행사인 준공식은 개회,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중건기문 낭독, 감사패 수여, 식사, 인사, 축사 순서로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우리 고령땅에서 송암 김면 장군 유적 도암서원 성역화 사업이 무사히 준공되므로서 ‘지지유국 부지유신 (只知有國 不知有身)’이란 구국충절(救國忠節)의 정신이 천추만대(千秋萬代)로 계승 발전 될 수 있도록 천지신명께 고(告)합니다”
“성역화 사업을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곽용환(郭龍煥) 고령군수님, 불철주야 열(烈)과 성(誠)을 아끼지 않으신 도암서원 김융도(金隆燾) 고문님, 이연대(李淵大) 도암서원 원장님, 오원수(吳元銖) 도암서원 운영위원장님, 김기열(金己烈) 고령김씨 대종회장을 소개합니다.”
“다섯분께서는 일어나셔서 참석하신 내빈께 정중한 인사를 부탁드립니다.”
“내빈께서는 큰 박수로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내빈들께서는 모두 일어나셔서 단상의 국기를 향해 주십시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애국가 봉창은 생략하겠습니다.
김면 장군을 비롯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께 묵념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경건한 마음으로 묵념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사다망하신 중에도 오늘의 이 자리를 빛내 주시기 위해 참석하신 내빈 소개 순서입니다.
내빈 소개는 고령김씨 대종회 김기열 회장께서 직접 한분, 한분 소개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종회 김기열 회장
경상북도 지사님과 이인기 지역 국회의원님은 오시기로 약속 되셨으나 경북 칠곡 미군부대 고엽제 문제로
부득이 참석못하게 되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먼저 곽용환 고령군수님 참석하시었습니다.
◇이태근 전 군수님 참석하시었습니다
◇김재구 고령군의회 의장님,
◇곽광섭 도의원님,
◇주상봉 고령경찰서장님,
◇이운식 산림조합장님,
◇이왕조 축협조합장님,
◇우상수 새마을금고 이사장님,
◇유병규 문화원장님,
◇최종훈 군 노인회 회장님,
◇이상희 가야대학 총장님,
◇이완재 영남대학 명예교수님,
◇오주환 경북대학 명예교수님,
◇유한성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수석부회장님 참석하시었습니다.
▲마지막 소개된 유한성 수석부회장
이어서 이경식(李景植) 선생께서 유림측 내빈을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이경식(李景植) 선생
*내빈 소개 명단이 입수 되는대로 올리겠습니다.*
다음은 17분의 화환과 화분이 도착되어 행사장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보내신분의 명단은 다음과 같아오니 행사가 끝난 후 관람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암서원 운영위원회
◇사단법인 임란호국영남충의단 보존회
◇사단법인 임진란정신문화선양회
◇매림서원 원장 김기수
◇경상북도 교육위원회 회장 이승헌
◇민주평통 대구달서구 협의회 김용욱
◇충북경찰청장 김용판
◇변호사 김원윤
◇고령김씨 송재공파종중
◇국제변호사 김종연
◇부산지방검찰청 부산지검 검사 김경우
◇고령김씨 울산종회
◇대암선생 주손 박찬규
◇환경부 서기관 김원태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 지청장 김해수
◇창원지방검찰청 검사 김경찬
◇고령성주 축협장 이왕조(화분)
다음은 『김면장군유적 도암서원 성역화』에 사업 준공에 따른 경과보고는 문화체육과
류정희 과장으로부터 직접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큰 박수로 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류정희 과장
안녕하십니까
고령군 문화체육과장 류정희입니다.
지금부터 김면장군 유적 성역화 조성사업에 대한 경과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김면장군 유적은 도암재, 사당, 서당, 묘소, 신도비 일대 35,503㎡(10,758평)가 경상북도 기념물 제76호로, 1988년 9월 23일에 지정되었습니다.
그 동안 우리 군에서는 김면장군 유적 보존을 위해 성역화 조성사업비 23억3천7백만원이 투자되었으며, 기념물 지정이후 건물 개보수 및 조성비에 총 50억이 투자되었습니다.
1989년부터 광장조성과 유물관 및 관리사 신축, 담장 설치 등을 시작으로 1991년에는 사당과 서당을 보수하고, 1994년에도 도암재 보수 및 신도비 주변 정비, 2002년에는 화장싱 신축과 유적지 배수시설을 하였으며,
또한 2002년부터 2003년까지 2년 동안 14억원을 들여 진입도로 확·포장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2004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송암 김면의 생애와 송암 김면과 임란의병 등의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하여 충정 정신을 재조명하는 기회를 가졌고, 이를 바탕으로 2005년 10월에는 군비 5천만원을 들여 영남대학 민족문화연구소의 성역화 조성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거쳐 2007년 10월, 대동문화재 연구원에서 조성부지에 대한 문화재 지표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오늘 준공식을 가지는 김면장군 유적 성역화사업을 위하여는 본격적으로 2008년도에 도비 2억원, 군비 1억원 등 3억원과 2009년도에는 국비 9억원, 도비 3억원, 군비 8억원 등 20억원을 확보하여, 2009년 5월에 태광건축사 사무소에서 본 공사의 설계를 의뢰하여 경상북도의 설계승인을 득한 후 2009년 6월에 주업체인 필성건설 주식회사의 토목건축 공사를 시공함으로서 오늘 준공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조성사업의 규모를 살펴보면,
쌍림면 고곡리 26번지 외 7필지의 부지 6,769㎡(2,048평)에 강당, 누각, 동·서재, 화장실 등을 신축하고, 사당, 서당, 도연재, 관리사 및 주차시설, 주변 조경수 식재를 완료하였습니다. 그리고 목조건물 화재를 염려하여 2011년 올 초 사업비 1억여원을 들여 상수도 및 소화재 사업을 추가 시행하여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김면장군의 위업을 기리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이상으로 김면장군 유적 성역화 사업에 대한 경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화체육과장 류정희 과장
감사합니다. 류정희 과장께서는 도암서원 성역화 사업에 참여하여 문화 창달을 바탕으로 우리들의 숙원인 송암 김면장군 유적지 성역화 사업을 성공리에 마치게 되었습니다. 따뜻한 박수로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