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팝나무진딧물
* 학명(學名) : Aphis citricola van der Goot
* 영명(英名) :apple aphid
|
|
성충과 약충 |
피해입은 신초 |
(가) 기주식물 배나무, 사과나무, 복숭아나무, 귤나무, 조팝나무 등
(나) 생육단계
① 알 : 윤기가 있는 검은색으로 쌀알 모양이며 크기는 0.5mm 정도이다.
② 약충 : 노란색을 띠는 녹색 또는 어두운 녹색으로 크기는 1.5mm 정도이다.
③ 성충 : 날개가 없는 것과 날개가 있는 성충이 있는데, 날개가 있는 성충으로 이동한다. 날개가 없는 성충은 밝은 녹색이며 다리와 더듬이는 검은색이다. 날개가 있는 성충은 머리와 가슴부위는 검은색이고 배 부위는 노란색을 띠는 녹색이다. 성충 크기는 약 3mm 정도이다.
(다) 생활사
주로 조팝나무에서 월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배나무의 가지나 눈에서도 알로 월동한다. 배나무에서 월동한 알은 4월에 부화하기 시작하여 발아하는 눈에서 증식을 시작한다. 조팝나무 등과 같은 다른 곳에서 월동한 것은 5월에 날개가 있는 성충으로 배나무로 이동해온다. 이때부터 암컷은 교미하지 않고 번식하며 새끼를 직접 낳는 태생이기 때문에 밀도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발생 초기에는 적당한 먹이를 찾기 위해 날개가 있는 성충이 많지만 일단 정착한 후에는 날개가 없는 성충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5월부터 7월에 걸쳐 주로 발생하지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는 5월 하순∼6월 중순경이다. 조팝나무진딧물은 어린잎과 가지에서만 거의 생활하기 때문에 신초 생장이 멈추는 고온기가 되면 밀도가 급격히 저하된다. 가을철에 암컷과 수컷이 발생하여 교미한 후 월동 알을 낳는다.
조팝나무진딧물 생활사
(라) 피해와 진단 배나무에 주로 발생하는 진딧물 종류로는 조팝나무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배나무털관동글밑진딧물, 목화진딧물 등이며 그 중 조팝나무진딧물의 발생과 피해가 가장 크다. 약충과 성충이 배나무의 잎과 가지에서 즙액을 빨아먹는데, 즙액이 많은 어린 조직을 더 좋아한다. 주로 잎 뒷면, 신초 선단부 및 신초 줄기에서 즙액을 빨아먹는다. 개체군 밀도가 높을 때에는 잎 표면 위에서도 섭식한다. 배나무털관동글밑진딧물과 달리 피해를 받은 잎은 말리지 않는다. 발생초기 밀도가 높은 경우에는 발육중인 과실을 흡즙하기도 한다. 보통 신초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성목인 경우 수확량과 과실 품질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 그러나 어린 나무에 대발생하는 경우에는 생장이 크게 위축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편, 배설물에 의하여 그을음병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과실이 그을음에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마) 방제방법
① 성목인 경우 나무에 큰 피해를 주지 않기 때문에 신초 당 20∼30마리 일 때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급적 다른 해충과 동시 방제가 가능한 시기를 택하여 약제를 살포한다. 보통 5월 중순~6월 중순에 발생이 많으므로 이 시기에 필요에 따라 방제한다. 그러나 유목인 경우에는 밀도 수준이 낮을 때 살포 해야한다.
② 고온기에는 밀도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약제를 살포할 필요가 없으며, 9월 이후에 다시 발생하지만 조팝나무진딧물을 주목적으로 방제할 필요는 없고 다른 해충의 방제시기에 맞춰 동시에 방제한다.
③ 살충제에 의한 방제가 다른 해충에 비하여 비교적 쉽지만 번식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같은 약제를 계속 사용하면 저항성이 유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④ 배나무의 신초 생장을 억제시킴과 동시에 꽃눈 형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질소질의 적정 시비와 수분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⑤ 무당벌레, 혹파리, 풀잠자리, 포식성노린재, 기생벌 등의 천적에 저독성인 약제를 선택하여 살포한다.
⑥ 방제약제로는 플로니카미드, 펜발러레이트, 티아클로프리드, 티아메톡삼, 트랄로메트린, 클로티아니딘, 클로르피리포스+이미다클로프리드, 클로르피리포스, 클로르피리포스+알파사이퍼메트린, 카보설판+이미다클로프리드, 카바릴, 이미다클로프리드, 에스펜발러레이트+페니트로티온, 에스펜발러레이트, 알파사이퍼메트린, 아세타미프리, 아세타미프리드+에토펜프록스, 비펜트린+이미다클로프리드, 람다사이할로트린+티아메톡삼, 델타메트린, 이피엔유제, 사이퍼메트린 등이 있다.